씨젠 일가 회사, 내부거래로 매출 급증

이석호 / 기사승인 : 2023-04-19 17:51:17
  • -
  • +
  • 인쇄
SG메디칼 씨젠의료재단 의존해 매출 안정화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코스닥 상장 바이오 기업 씨젠 오너 일가가 최대주주인 SG메디칼(에스지메디칼)이 최근 3년간 씨젠의료재단과의 내부거래에 힘입어 매출이 급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 SG메디칼·씨젠의료재단 CI. [이미지=각 사]


19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SG메디칼은 지난해 매출 1775억원을 거두며 전년보다 3.6% 늘었다. SG메디칼은 씨젠의료재단과의 내부거래를 통해 안정적인 매출을 올리고 있다. 

SG메디칼은 체외진단 의료기기 수입 유통회사다. 2008년 씨젠 창업주인 천종윤 대표가 100% 지분을 보유한 개인회사로 출발했다.

이후 여러 차례 증자를 거치면서 천 대표의 동생인 천종기 씨젠의료재단 이사장이 개인 최대주주 자리를 넘겨받았다.

천 대표가 이사장을 맡았던 씨젠의료재단은 질병 진단검사 전문 비영리 의료법인이다. 이 재단은 지난 1990년 설립돼 2000년 '네오딘 의학 연구소'로 이름을 바꿨다가 2014년부터 현재 이름을 사용하고 있다. 진단검사의학, 분자진단·진단면역 검사 등의 서비스를 종합병원이나 일반 병·의원에 제공한다.

지난해 SG메디칼이 씨젠의료재단과의 거래에서 거둔 매출은 1345억원으로 전체 매출 가운데 75.7%에 달한다. 이는 2021년 거래 비중인 78.5%보다 다소 줄었지만 매출 의존도는 여전히 높은 셈이다. 다만 이 회사 영업이익은 32억 원으로 전년(190억원) 대비 83.2%나 급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KT, 전 고객 대상 유심 무상 교체 시행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KT는 최근 발생한 무단 소액결제 피해 및 개인정보 유출에 대해 다시 한번 사과하고, 고객의 보안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오는 5일부터 교체를 희망하는 전 고객을 대상으로 유심(USIM) 무상 교체를 시행한다고 4일 밝혔다. 이는 앞서 피해 고객에 대한 위약금 면제 조치에 이은 추가적인 고객 보호 대책으로, 통신서비스 전반의 신뢰 회

2

봉화·태백 주민들, 영풍 석포제련소 이전·폐쇄 반대 집회…"생존권 위협하는 결정"
[메가경제=정호 기자] 경북 봉화군, 석포면, 인근 강원도 태백시 주민들로 구성된 (봉화·태백·석포 생존권 사수 공동투쟁위원회(이하 공투위))는 4일 경북도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영풍 석포제련소의 이전 또는 폐쇄 논의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공투위는 성명서를 통해 “경상북도와 정부가 일부 환경단체의 일방적인 주장에 치우쳐 제련소 이전과 폐쇄를 논의

3

김영섭 KT 대표, 이사회에 연임 포기…"전국민 유심 무상 교체 실시"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김영섭 KT 대표가 연임을 포기했다. 또 사이버 침해 사고로 인한 이용자 보안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유심 무상 교체도 진행한다. 4일 업계에 따르면 김 대표는 이날 오후 열린 이사회에서 연임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 김 대표의 공식 임기는 내년 3월 정기 주주총회까지다. KT 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이날 대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