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코플랜트, 신규 사업에 40대·여성 임원 발탁...건설업 너머 '환경·에너지' 기업 도약

이석호 / 기사승인 : 2021-12-02 18:16:09
  • -
  • +
  • 인쇄
총 11개 BU 및 센터 체제 전환...환경·에너지 사업 강화
美 블룸에너지 투자, 삼강엠앤티 인수 등 광폭 투자 행보

SK에코플랜트가 향후 신규 비즈니스 확대를 위한 조직개편 및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

SK에코플랜트는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환경·에너지 솔루션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ESG 경영 강화를 위한 ‘파이낸셜 스토리’ 조기 달성에 전사 차원 역량을 결집한다고 2일 밝혔다.


▲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신임 대표



SK에코플랜트에 따르면, 내년부터는 총 11개의 비즈니스 유닛(BU)과 센터 체제로 전환한다.

특히, 환경사업은 ▲에코비즈Dev.(Development) BU ▲에코플랫폼 BU ▲에코랩 센터로 확대 재편했다.

에코비즈Dev. BU는 국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글로벌 시장 진출을 모색한다. 에코플랫폼 BU는 최근 인수한 환경 자회사 간 시너지를 강화하고, 신기술 도입을 통한 환경산업 고도화에 집중할 방침이다.

에코랩 센터는 혁신기술을 발굴·개발·육성하는 환경 생태계 플랫폼을 조성하고, AI(인공지능)와 DT(디지털 전환) 기반 환경 솔루션 개발에 주력할 예정이다. 

 

▲ 준공식에 참석한 이왕재 SK에코플랜트 수소사업추진단장(오른쪽 첫번째)


또한 기업전략센터(Corporate Strategy)를 신설해 비즈니스 모델(BM) 혁신으로 기업가치를 극대화하고, 오는 2023년 기업공개(IPO)에도 속도를 낼 계획이다.

이밖에도 기존 사업 부문의 명칭이 ▲에코에너지 BU ▲에코스페이스 BU ▲에코솔루션 BU ▲ 에코엔지니어링 BU 등으로 바뀐다.

앞서 SK에코플랜트는 환경시설관리(옛 EMC홀딩스)를 활용한 볼트온(Bolt-on) 전략에 따라, 올해 클렌코, 대원그린에너지, 새한환경, 디디에스 등 폐기물 소각기업 6곳을 인수했다.

지난 10월에는 세계적인 연료전지 제작사인 미국 블룸에너지에 약 3000억 원을 투자했으며, 해상풍력터빈 하부구조물 제조기업 삼강엠앤티의 경영권 인수에도 약 4600억 원을 투입했다.

이같은 광폭 행보로 기존 건설업 역량과 함께 연료전지사업, 해상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으로의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오른쪽)과 송무석 삼강엠앤티 회장 [사진=SK에코플랜트 제공]


또 SK에코플랜트는 이번 임원 인사에서 신규 비즈니스를 중심으로 40대 젊은 인재와 여성을 대거 발탁했다.

SK에코플랜트 관계자는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성과 성과가 입증된 구성원을 조기 발탁했다”며 “임원으로 성장할 수 있는 인재를 지속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은 “이번 조직개편과 임원인사로 성공적인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과 IPO 추진을 위한 핵심 역량을 결집했다"며 "앞으로 ESG 경영을 선도하고, 파이낸셜 스토리를 조기에 완성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투자와 지원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기본’에 ‘다양함’을 더하다…멕시카나치킨, 차별화된 제품 전략으로 시장 선도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대한민국 원조 치킨 전문 브랜드로 오랜 기간 고객들에게 변함없는 사랑을 받고 있는 멕시카나치킨은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언제나 새로운 아이디어와 독특함으로 소비자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며 업계의 트렌드를 주도해 왔다. 멕시카나는 틀에 얽매이지 않는 다양한 발상과 도전 정신을 통해 획기적이고 다채로운 제품을 지속 선보여왔다. 멕시카나치킨의

2

모두투어, MLB 개막전 단독 직관 상품 선봬… 전문 해설위원 전 일정 동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모두투어는 ‘이현우의 MLB 개막전 직관 컨셉 투어’를 출시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투어에는 SPOTV 이현우 해설위원과 한승훈 해설위원이 전 일정에 동행한다. 두 해설위원은 경기 선정 등 상품 기획 단계부터 참여해 전문성을 더했다. 경기 관람 시 해설 제공에 그치지 않고 이동과 관광을 포함한 전 일정에 함께한다. 매일 경기 후 프

3

한화에어로, 노르웨이에 ‘천무 풀패키지’ 수출…1.3조원 규모 계약 체결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노르웨이와 대규모 다연장로켓 수출 계약을 체결하며 북유럽 방산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지난달 30일(현지 시간) 노르웨이 국방물자청(NDMA)과 천무 16문과 유도미사일, 종합군수지원 등을 포함한 총 9억2200만달러(약 1조3000억원) 규모의 ‘천무 풀패키지’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