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먼바다 해경헬기 추락사고 실종대원 숨진 채 발견...4명 중 3명 순직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2-04-09 19:13:58
  • -
  • +
  • 인쇄
수중 58m 헬기 동체서 해군 잠수사가 시신 발견·수습...해경제복 명찰 선명
시신, 헬기로 부산에 도착...해경, 유족들과 본격적인 장례 절차 논의 들어가

제주 마라도 먼바다에서 추락한 해경 헬기(S-92) 사고로 인해 실종된 남해지방해양경찰청 항공대원인 정비사 차주일(42) 경장이 9일 해저 동체 안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이에 따라 이번 사고로 인한 순직자는 3명으로 늘었다.

연합뉴스가 해경을 인용해 보도한 바에 따르면, 사고 이틀째인 이날 해군 심해잠수사들은 2인 2조로 'SSDS'(표면공급잠수) 기법으로 오전 11시 9분께부터 수중 수색을 벌였고, 오전 11시18분께 해저 58m에 가라앉은 헬기 안에서 시신 1구를 발견해 수습한 뒤 낮 12시 26분께 해군 군함으로 옮겼다.

해경은 이 시신에 착용된 제복 이름표를 통해 실종된 차주일 경장임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 9일 오후 부산 영도구 부산해양경찰서에 제주 마라도 해상에서 추락한 헬기에 탑승했다가 순직한 남해해경청 항공대 차주일 경장의 시신이 도착하고 있다. 탑승자 4명 중 기장인 최모 경감(47)은 구조돼 치료받고 있고, 정두환 경위, 황현준 경장, 차주일 경장이 순직했다. [부산=연합뉴스]

제주해경은 낮 12시 56분께 인양된 차 경장의 시신을 해군으로부터 넘겨받고, 헬기를 이용해 소속 해경 항공청이 있는 부산으로 옮겼다.

남해해경청은 이번 사고로 순직한 부기장 정두환 경위(50), 차주일 경장, 전탐사 황현준 경장(27)의 유족들과 장례 절차를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빈소는 부산시민장례식장에 마련되고, 장례는 남해해경청장장이나 해양경찰청장장으로 엄수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해경은 이날 오전 5시 15분께 해군 함정 수중탐색장비(ROV)로 해저에 있는 사고 헬기 동체를 확인했다. 해경은 동체도 인양 작업을 진행 중이다.

▲ 지난 8일 오전 1시 32분께 제주도 서귀포시 대정읍 마라도 남서방 321㎞ 해상에서 남해지방해양경찰청 항공대 소속 헬기(S-92)가 추락했다. [해양경찰청 제공=연합뉴스]

사고를 당한 남해해경청 항공대 소속 헬기는 전날 오전 1시 32분께 제주도 마라도 남서방 370㎞ 해상에서 추락했다. 당시 헬기는 경비함정 3012함에서 이륙한 뒤 30~40초 만에 사고를 당했다.

헬기는 함정에서 이함할 경우 저고도로 활주(수평)비행을 하는데 이 과정에서 추락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남해해경청은 설명했다.

사고 헬기는 지난 7일 대만 해역에서 조난 신고가 접수된 교토1호를 수색하기 위한 중앙해양특수구조단 구조대원 6명을 경비함정 3012함에 내려준 뒤 부산으로 복귀하려고 이륙한 직후 해상에 추락했다.

사고 후 3012함이 고속단정을 내려 헬기 탑승자 4명 중 3명을 찾아냈지만 정비사 차 경장은 실종됐었다.

사고 당일 발견한 승무원 3명 가운데 부기장인 정두환(51) 경위와 전탐사인 황현준(28) 경장은 숨졌고, 기장인 최모(47) 경감은 공군 헬기로 제주로 옮겨져 제주시의 한 병원으로 이송돼 치료를 받고 있다.

해경은 사고 후 침몰 해역 주변에 해경 경비함정 7척과 해군 군함·해수부 어업지도선 6척, 민간어선 4척을 동원해 실종자를 수색했다.

사고를 당한 S-92헬기는 2014년 남해지방해양경찰청 항공대에 배치된 비교적 신형 헬기로 세월호 등 각종 해상사고에서 임무를 수행해왔다. S-92는 국내에 총 5대가 도입됐으며 그동안은 사고 발생이 없었던 기종으로 알려졌다.

 

[메가경제=류수근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류수근 기자
류수근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NH농협은銀, 포용금융 추진 결의대회 개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NH농협은행은 지난 6일 경주시 소재 농협교육원에서 전국 영업본부 본부장들이 참여한 가운데 ‘포용금융 추진 결의대회’를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결의대회는 고금리와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서민·취약계층에게 실질적인 금융지원을 하고, 금융의 온기가 사회 전반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포용적 금융으로의 대전환’을

2

KB국민카드, 생성형 AI 구독 고객 413%↑…2년 만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KB국민카드는 생성형 AI 구독 서비스 결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최근 2년간 생성형 AI 유료 구독 고객수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8일 밝혔다. KB국민카드는 2024년 1월부터 2025년 12월까지 최근 2년간 KB국민 신용·체크카드로 생성형 AI 관련 가맹점에서 결제한 고객 34만8000명의 데이터를 분석

3

출시 때마다 20만 개 훌쩍... 스타벅스 미니 홀케이크 인기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스타벅스 코리아가 1인 가구 증가와 디저트 소비의 세분화 흐름에 맞춰 미니 홀케이크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다. 기념일 중심이던 홀케이크 수요가 일상 디저트로 확산되면서, 소용량·합리적 크기의 미니 홀케이크가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는 분석이다. 올겨울 선보인 ‘딸기 프레지에 케이크’는 1~2인이 즐기기 적합한 크기와 딸기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