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돋보기] 중금리 대출 기준 강화로 금리인하 유도

이종빈 / 기사승인 : 2019-04-04 13:56:39
  • -
  • +
  • 인쇄

[메가경제 이종빈 기자] 금융당국이 중금리대출 기준을 강화한다. 또한 은행, 카드사, 캐피털사 등 모든 업권이 동일하게 적용받던 중금리대출 기준도 업권별 비용구조를 감안해 차등화한다. 대출금리 인하 유도를 위한 조치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3일 여신전문금융업 감독규정 변경을 예고하며 카드사의 중금리대출 기준을 평균금리 11% 이하, 최고금리 14.5% 미만으로 낮춘다고 밝혔다.


또 캐피탈사 등 카드사가 아닌 여신전문금융사의 중금리대출 기준도 평균금리 14.0% 이하, 최고금리 17.5% 미만으로 조정했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금융위는 업권별 비용구조를 반영해 중금리대출의 인정요건 조정에 나선 것으로 설명했다. 금융위 측은 "신용카드사와 신용카드업자가 아닌 여신전문금융회사의 비용구조를 반영해 중금리대출 인정요건인 가중평균금리, 최고금리 등을 조정한다"고 밝혔다.


이어 "규제 인센티브 대상인 중금리대출로 인정되는 요건 중 금리요건(평균·최고금리)을 하향조정함으로써 대출금리 인하를 유도하겠다"고 강조했다.


금융당국은 현재 여신전문금융회사들의 중금리대출에 대해 대출자산 계산시 중금리대출은 80%로 축소 반영하는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금융당국은 카드사와 캐피털사 외에도 중금리대출 기준을 은행은 평균 6.5% 이하, 최고 10% 미만으로, 상호금융은 평균 8.5% 이하, 최고 12% 미만으로 하향 조정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종빈
이종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닥터지, 세계화장품학회 2025서 독자원료 포스터 발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더모코스메틱 닥터지가 최근 '제35회 세계화장품학회(IFSCC Congress 2025)'에 참가해 포스터 발표를 진행했다고 9일 밝혔다. 세계화장품학회는 화장품 과학 및 기술 분야의 국제협력을 위한 세계 최대 규모의 화장품 학술 행사로 매년 전 세계 화장품 연구자들이 모여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 장이다. ‘제35회

2

더본코리아 새마을식당, 매월 두 번째 금요일은 ‘열탄데이’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더본코리아의 새마을식당이 매월 두 번째 금요일을 ‘열탄데이’로 지정하고, 오는 10월 10일 ‘열탄불고기 1+1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열탄불고기 1+1 프로모션’은 매장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행사 당일인 10월 10일 하루 동안 전국 새마을식당 매장을 방문해 ‘열탄불고기’를 주문하면, 동일 메뉴를 추

3

가을 대축제 ‘온쇼페’가 온다…”최대 90% 할인 랜덤쿠폰 발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쇼핑의 e커머스 플랫폼 롯데온(LOTTE ON)이 오는 12일까지 ‘친구 초대 챌린지’를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가을 대축제 ‘온쇼페(온세상 쇼핑 페스타)’를 앞두고 사전 이벤트로 소비자의 눈길을 끌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온쇼페 초대장을 공유하면 1,000 엘포인트(L.POINT)를 적립 받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적립금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