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돋보기] 금감원, 금융소비자 포털 파인 서비스 시작

강한결 / 기사승인 : 2019-05-07 12:01:22
  • -
  • +
  • 인쇄

[메가경제 강한결 기자] 금융감독원이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금융소비자 절반가량은 금융상품에 대한 정확하고 믿을 만한 정보를 찾기 어려운 점을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꼽았다.


또 10명 중 3명은 인터넷에서 본인이 원하는 정보를 찾기 힘들다거나 거래하는 단계에서 어떤 정보가 필요한지 알기 어렵다고 답했다.


이에 금감원은 금융 소비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소비자 눈높이에 맞춘 거래단계별 핵심정보 제공을 추진하기로 했다.


[사진 = 금융감독원 제공]
[그래픽 = 금융감독원 제공]

금감원은 6일 6개 금융협회와 함께 '금융상품 거래단계별 핵심정보' 안내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이는 오는 9일 공개된다.


금감원은 정보 접근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금융소비자포털 '파인'의 화면 한가운데에 '핵심정보'를 배치했다. '핵심정보'는 소비자 활용도가 가장 높은 예·적금, 대출, 카드, 보험, 펀드 등 금융상품에 관해 거래단계별로 정보를 제공한다.


가입 전에는 상품 비교 정보를, 가입 때는 계약조건 확인 정보를 제공하고 가입 후에는 계약유지·관리방법, 소비자보호제도 등을 안내한다.


금감원은 시스템 구축으로 소비자들에게 신뢰도 높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공급자가 아닌 소비자 관점에서 중요하고 필요한 정보를 쉽게 검색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쉬운 용어나 이미지, 동영상 콘텐츠로 정보를 제공하여 정보의 활용도 및 소비자의 이해도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 밝혔다.


금감원은 향후 금융소비자들이 핵심정보를 활발히 이용할 수 있도록 '108차 금융꿀팁'을 통해 금융사례별 이용 방법을 안내하기로 했다. 또 소비자 의견을 지속 수렴해 핵심정보 대상 금융상품과 내용을 확대하고 불편사항 등을 개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한결
강한결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삼양식품, 日 최대 전시회 'SMTS 2026' 참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삼양식품이 일본 시장 공략을 강화한다. 삼양식품은 오는 2월 18일부터 20일까지 일본 지바현 마쿠하리메세에서 열리는 ‘슈퍼마켓 트레이드 쇼 2026(SMTS 2026)’에 참가한다고 13일 밝혔다. 슈퍼마켓 트레이드 쇼는 전국 슈퍼마켓을 중심으로 식품 유통업계 최신 정보를 공유하는 일본 최대 규모의 B2B 전시회다. 올해 60회를

2

남양유업, ‘케토니아’ 축으로 뇌전증 환우 CSR 체계 고도화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남양유업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액상형 케톤생성식 ‘케토니아’를 중심으로 뇌전증 환우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수익성이 낮은 특수의료용도식품임에도 24년간 생산을 지속해 온 데 이어, 연구개발(R&D) 고도화와 장학금 신설 등 지원 체계를 구조화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13일 회사 측에 따르면 남양유업은 2002년 액상형 케톤 생성

3

빙그레, ‘2025 대한민국 팝업스토어 어워즈’ 대상 수상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빙그레가 ‘빙그레 소원왕국’ 팝업스토어로 ‘2025 대한민국 팝업스토어 어워즈’에서 대상을 수상했다고 13일 밝혔다. 올해 3회째를 맞은 ‘대한민국 팝업스토어 어워즈’는 팝플리와 매드타임스가 공동 주최한다. 한 해 동안 운영된 팝업스토어를 대상으로 방문자 수, SNS 언급량 등 데이터 분석과 소비자 투표, 전문가 심사를 종합해 수상작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