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경제통계 통합조사' 12일부터 실시...프랜차이즈조사 등 3종 추가

오철민 / 기사승인 : 2019-08-12 00:10:27
  • -
  • +
  • 인쇄

[메가경제 오철민 기자] 통계청은 우리나라 사업체(기업)의 구조와 분포 및 경영실태 파악을 위해 경제통계 통합조사를 실시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통계조사는 6월 12일부터 9월 27일까지 3개월 보름 간 전국의 약 63만개 사업체를 대상으로 실시된다. 사업체의 응답부담을 줄이기 위해 9종의 경제통계 조사를 1차·2차에 걸쳐 실시하며, 인터넷조사도 병행한다고 통계청은 설명했다.


특히, 올해 통합조사는 프랜차이즈조사, 소상공인실태조사, 법인기업구조조사 등 3종의 조사가 추가되어 보다 세부적인 경제구조 파악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2019년 경제통계 통합조사 대상통계. [출처= 통계청]
2019년 경제통계 통합조사 대상통계. [출처= 통계청]


1차 조사(6월12일~7월26일)에서는 기업활동조사, 서비스업조사, 운수업조사, 광업·제조업조사, 프랜차이즈조사, 법인기업구조조사, 광업·제조업동향조사, 서비스업동향조사를, 2차 조사( 8월12일~9월27일)에서는 소상공인실태조사, 법인기업구조조사이 진행된다.


조사항목은 사업체명, 소재지, 조직형태, 사업의 종류, 종사자 수 등의 공통항목과, 매출액, 영업비용, 유형자산 등 특성항목으로 구성된다.


조사결과는 오는 11월부터 2020년 1월에 각 조사별로 공표할 예정이며, 산업별 구조변화, 국민소득추계, 일자리 창출 등과 관련된 정부의 각종 경제정책 수립 및 평가, 연구기관, 대학의 연구·분석 등에 활용된다.


강신욱 통계청장은 “조사된 내용은 정부의 각종 경제정책을 위해 매우 소중하게 활용될 것”이라며 “통계법에 의해 철저히 비밀이 보장되므로 조사원이 방문했을 때 사업체의 적극적인 참여와 정확한 응답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철민
오철민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한국교통안전공단, '쓰리고' 교통안전 캠페인 전개
[메가경제=정호 기자]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안전하고 주의하고 실천하고 '쓰리고' 안전 캠페인을 전개한다. 이 뜻은 '오(5)늘도 무(0)사(4)고' 즉 504로 정리할 수 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서울본부가 서울역에서 유관기관 합동 이색 교통안전 다짐 캠페인을 통해 설연휴 안전한 귀성·귀경길 조성에 나섰다고 13일 밝혔다. 공단

2

한양대 미래인재교육원 ‘글로벌 금융투자 전문가과정’ 개강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한양대학교 미래인재교육원이 오는 3월 17일 '글로벌 금융투자 전문가과정'을 개강한다고 밝혔다. 이번 과정은 증권사 회장과 CEO, 협회장, 연구소장, 글로벌 투자전문가 등 국내 금융산업을 이끌어온 인물들이 한 학기 동안 강단에 서는 프리미엄 커리큘럼으로 주목받고 있다. 증권업계를 이끌었던 전·현직 리더들이 한 과정

3

서울디지털대, 13일 오후 10시 신·편입생 최종 모집 마감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서울디지털대학교는 인공지능(AI)과 첨단 공학을 결합한 특성화 교육과정을 내세워 2026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 모집을 13일 오후 10시에 마감한다고 밝혔다. 서울디지털대는 2026학년도부터 AI공학부와 기계로봇항공학부를 중심으로 ‘AI혁신공학인재과정’을 신설하고, AI+X 융합 교육을 본격 운영한다. 해당 과정 이수자에게는 졸업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