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엔자(독감) 유행주의보, 임신부·어린이 등 고위험군 "11월 중 예방접종"

유지훈 / 기사승인 : 2019-11-17 01:16:05
  • -
  • +
  • 인쇄
손씻기, 기침예절 등 개인위생수칙 준수...타미플루 부작용 인과관계 입증 안돼

[메가경제 유지훈 기자] 인플루엔자(독감) 의사환자(의심환자)는 38℃ 이상의 갑작스러운 발열과 더불어 기침 또는 인후통을 보이는 환자를 말한다.


질병관리본부는 올해 45주(11.3~11.9) 인플루엔자 의사환자 분율이 외래환자 1000명당 7명으로 유행기준을 초과했다며 15일 전국에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를 발령했다.


질본은 인플루엔자 예방을 위해 예방접종과 올바른 손씻기, 기침예절 등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해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인플루엔자에 걸리면 합병증 발생이 높은 임신부들과 아직까지 접종을 완료하지 않은 생후 6개월~12세 어린이는 11월 안에 예방접종을 마치도록 독려했다.


지난 13일 현재 예방접종률은 생후 6개월에서 12세 어린이 65.7%, 임신부 26.4%, 만 65세 이상 어르신 80.1%다.



[출처= 질병관리본부]
[출처= 질병관리본부]



고위험군 환자는 유행주의보가 발령되면 항바이러스제 처방의 요양급여를 인정받을 수 있다. 이에 질본은 38℃이상의 발열과 기침 또는 인후통의 인플루엔자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신속하게 진료를 받을 것을 권고했다.


고위험군은 만 2주 이상 신생아를 포함한 9세 이하 소아, 임신부, 65세 이상, 면역저하자, 대사장애, 심장질환, 폐질환, 신장기능 장애 환자 등을 말한다.


올해 외래 환자 1000명 당 인플루엔자 의사환자수는 43주 4.5명, 44주 5.8명으로 유행기준에 근접한 뒤 45주에 7.0명으로 유행기준을 넘어섰다. 지난해에도 11월 16일 유행주의보가 발령됐다.


2018-2019절기 유행기준은 6.3명이었고, 2019-2020절기 인플루엔자 유행기준은 1000명 당 5.9명이다. 인플루엔자 유행기준은 과거 3년간 비유행기간 평균 인플루엔자의사환자 분율에 표준편차를 곱해 구한다.


질본은 타미플루 등 오셀타미비르 계열 약품 부작용 논란은 세계적으로 인과관계가 인정되고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발생 가능한 사고를 방지하고 중증 합병증을 조기에 인지하기 위해, 의료인에게는 인플루엔자 진료를 할 때 경과 관찰 필요성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하고, 환자 보호자에게는 발병 초기에 환자에 대한 관찰을 주의깊게 해달라고 당부했다.



[출처= 질병관리본부]
[출처= 질병관리본부]


오셀타미비르 계열 약품의 흔한 부작용은 오심, 구토 등이며, 드물게 소아·청소년에서 섬망이나 환각 등으로 인한 이상행동이 보고된 바 있으나, 이 약을 투약하지 않은 인플루엔자 환자에서도 보고된 사례가 있다.


따라서, 소아·청소년이 인플루엔자로 진단되어 오셀타미비르 계열 약품을 복용할 경우, 보호자는 적어도 2일간 아이가 혼자 있지 않도록 하고 이상행동 발현에 대해 면밀히 관찰할 필요가 있다.


인플루엔자에 감염된 영유아나 학생은 집단 내 전파를 막기 위해 해열제 없이 체온이 정상으로 회복된 후 24시간까지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및 학원 등에 등원?등교를 하지 않아야 한다.


또한, 노인요양시설 등 고위험군이 집단 생활하는 시설에서는 직원 및 입소자에게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입소자의 인플루엔자 증상 모니터링을 강화해 호흡기 증상이 있는 방문객의 방문을 제한하며, 증상자는 별도로 분리해 생활하도록 해야 한다.


질병관리본부 정은경 본부장은 “인플루엔자 예방을 위해 어린이, 임신부, 어르신 등은 11월 중으로 예방접종을 완료해달라”며 “손씻기, 기침예절 실천 등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해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유지훈
유지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닥터지, 세계화장품학회 2025서 독자원료 포스터 발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더모코스메틱 닥터지가 최근 '제35회 세계화장품학회(IFSCC Congress 2025)'에 참가해 포스터 발표를 진행했다고 9일 밝혔다. 세계화장품학회는 화장품 과학 및 기술 분야의 국제협력을 위한 세계 최대 규모의 화장품 학술 행사로 매년 전 세계 화장품 연구자들이 모여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 장이다. ‘제35회

2

더본코리아 새마을식당, 매월 두 번째 금요일은 ‘열탄데이’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더본코리아의 새마을식당이 매월 두 번째 금요일을 ‘열탄데이’로 지정하고, 오는 10월 10일 ‘열탄불고기 1+1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열탄불고기 1+1 프로모션’은 매장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행사 당일인 10월 10일 하루 동안 전국 새마을식당 매장을 방문해 ‘열탄불고기’를 주문하면, 동일 메뉴를 추

3

가을 대축제 ‘온쇼페’가 온다…”최대 90% 할인 랜덤쿠폰 발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쇼핑의 e커머스 플랫폼 롯데온(LOTTE ON)이 오는 12일까지 ‘친구 초대 챌린지’를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가을 대축제 ‘온쇼페(온세상 쇼핑 페스타)’를 앞두고 사전 이벤트로 소비자의 눈길을 끌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온쇼페 초대장을 공유하면 1,000 엘포인트(L.POINT)를 적립 받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적립금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