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기아차 차량 데이터 오픈 플랫폼 ‘기아 디벨로퍼스’ 출범

정창규 / 기사승인 : 2020-04-01 17:06:41
  • -
  • +
  • 인쇄
다양한 차량 데이터 개방으로 혁신적인 커넥티드카 서비스 창출 목적
제휴사가 데이터 제공받아 만든 서비스 기아차 고객이 이용하는 방식
현대차그룹이 1일 기아자동차 차량 데이터 오픈 플랫폼 ‘기아 디벨로퍼스(KIA Developers’를 선보인다.(사진=현대자동차그룹)
현대차그룹이 1일 기아자동차 차량 데이터 오픈 플랫폼 ‘기아 디벨로퍼스(KIA Developers’를 선보인다.(사진=현대자동차그룹)

[메가경제= 정창규 기자] 현대차그룹이 1일 기아자동차 차량 데이터 오픈 플랫폼 ‘기아 디벨로퍼스’를 선보인다.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10월부터 현대자동차에서 운영중인 차량 데이터 오픈 플랫폼 ‘현대 디벨로퍼스(Hyundai Developers)’에 이어 기아 디벨로퍼스를 출범함으로써 미래 커넥티드카 시장을 선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기아 디벨로퍼스는 기아 커넥티드카로부터 수집한 운행 및 제원정보, 주행거리, 운전습관 등의 데이터를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1]형식으로 가공해 개인 및 법인사업자에게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모든 데이터 공유의 목적은 고객 가치 제공에 있고 고객이 동의하는 경우에 한해 데이터를 공유하는 것이 원칙이다.


커넥티드카 상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자 하는 사업자는 기아 디벨로퍼스 홈페이지에 가입을 하고 데이터의 사용처와 목적을 등록하면 승인을 거쳐 API를 사용할 수 있다. 제휴사는 차량과 연계된 다양하고 혁신적인 서비스 및 상품을 쉽게 만들고 기아차 고객들은 보다 고도화된 커넥티드카 서비스 및 상품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기아차 고객들은 기아자동차 통합계정을 연동하기만 하면 별도의 가입 절차없이 제휴사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더 편리하다. 기아 디벨로퍼스는 운영 초기 플랫폼의 활성화를 위해 제휴사 4곳의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캐롯손해보험은 차량 누적주행거리 데이터를 바탕으로 매월 보험료가 계산되는 후불제형 자동차 보험 상품 ▲마지막삼십분은 고객이 목적지를 설정하면 목적지 정보를 차량 내비게이션으로 자동 전송하고 도착 시간/장소에 맞춰 드라이버를 배정해 주차를 대행하는 서비스 ‘잇차’ ▲해피테크놀로지는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원격 문열림 기능을 통한 비대면 출장 세차를 제공하는 ‘인스타워시’ ▲오일나우는 차량 누적주행거리 데이터와 잔여 주유량 데이터를 활용해 최적의 주유소를 추천하고 주유 패턴을 분석하는 서비스다.


기아 디벨로퍼스는 올해 1월 기아차가 미래 자동차 산업 대응을 위해 발표한 중장기 전략 ‘Plan S’의 일환이다. Plan S는 기아차가 과감하고 선제적인 대응으로 모빌리티, 전동화, 커넥티비티, 자율주행 등 미래 자동차 산업의 새로운 영역을 선도하기 위한 전략이다.


커넥티드카 서비스와 같은 미래 사업 투자는 다양한 외부 역량과 상호 시너지를 창출하는 적극적인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 전략으로 추진된다.


기아차는 다양한 차량 데이터를 외부의 개발자 및 제휴사에 제공해 더 가치 있는 상품 및 서비스를 만듦으로써 커넥티드카 시장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향후 기아 디벨로퍼스가 활성화되면 자유로운 데이터 이용으로 다양한 차량 관련 서비스 업체들이 성장하고 고객들의 커넥티드카 서비스 경험이 쌓일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기아차 윤경림 오픈이노베이션사업부 부사장은 “고객들이 다양하고 편리한 커넥티드 카 상품 및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될 것이다”며 “앞으로 기아 디벨로퍼스가 미래 모빌리티 사업 중 하나인 커넥티드카 생태계 조성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창규
정창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CJ온스타일, 14일 ‘더 김창옥 라이브’에서 데스커 앵콜전
[메가경제=심영범 기자]CJ온스타일은 14일 오전 9시 15분 대국민 쇼핑 솔루션 프로그램 ‘더 김창옥 라이브’를 통해 데스커 앵콜전을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 신학기를 앞두고 책상과 의자 등 학습 가구 준비를 마치지 못한 고객을 겨냥한 특별 편성이다. 이번 방송에는 소통 전문가 김창옥과 20명의 학부모 방청객이 스튜디오에 참여한다. 앞선 방송에서 호응을

2

이스타항공, 홈페이지서 ‘항공기 탑승구 정보’ 실시간 제공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이스타항공(대표 조중석)이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가운데 처음으로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웹을 통해 항공기 탑승구 정보를 실시간 제공한다. 이스타항공은 13일 홈페이지 ‘실시간 출도착’ 페이지를 통해 국내외 전 공항에서 출발하는 자사 항공편의 탑승구 번호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탑승구 번호는 항공편 출발 최

3

오븐마루치킨, 브랜드 스포츠 프로그램 ‘마루크루 4기’ 전개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오븐마루치킨은 브랜드 스포츠 프로그램 ‘마루크루 4기’를 운영하며, 건강한 스포츠 활동과 건강한 먹거리를 기반으로 지역 상생 활동을 이어간다고 13일 밝혔다. 오븐마루치킨 스포츠크루는 지역 스포츠팀과 협력해 일상 속 건강한 활동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이번 4기에는 총 25명이 참여해 축구 종목 중심의 활동을 진행한다. 이번 기수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