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슈퍼, 단향 딸기·씨드리스 그린수박 등 '기획전' 진행

정호 기자 / 기사승인 : 2024-11-04 08:57:00
  • -
  • +
  • 인쇄

[메가경제=정호 기자] 롯데마트와 슈퍼가 단향 딸기, 그린 수박을 비롯한 이색 과일들을 선보인다고 4일 밝혔다. 

 

최근 과일 소비 트렌드를 살펴보면 기존에 쉽게 접하지 못했던 이색적인 신품종 과일을 찾는 고객 수요가 늘어남과 동시에 과일 구매 주요 척도인 ‘당도’에 대한 중요성 역시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에 올해 롯데마트는 단향 딸기, 씨드리스 그린수박, 레드클라렛 포도 등 신품종 과일들을 선보인 것은 물론, 수박, 메론, 참외 등 주요 과일 품목에 100% 비파괴 당도 선별을 적용해 운영하고 있다. 특히 당도 선별 품목 과일의 경우 23년 연매출은 전년대비 10%, 24년 누계(1~10월)매출은 20% 이상 지속 신장세를 보이고 있다.

 

▲ <사진=롯데쇼핑>

 

롯데마트와 슈퍼는 이 같은 소비 트렌드에 발 맞추어 더욱 차별화된 신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오는 4일 높은 당도를 자랑하는 신품종 과일 3종을 출시한다.

 

먼저,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및 지역 농가와 협력해 롯데마트 단독으로 유통되는 신품종 ‘감풍단감’이 있다. ‘감풍단감’은 일반 단감 품종에 비해 2배 이상 크고 당도 역시 20% 가량 높다. 또한 껍질이 얇아 껍질 째 먹을 수 있으며, 수분감이 풍부하다는 특징이 있다. 담당 MD는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크고 당도 높은 단감을 선보이기 위해 1년 간 단감 신품종 개발에 노력을 기울였다. 특히 올해 단감은 폭염과 우천으로 인해 수확량이 예년보다 줄어들며 소과 비율이 높아진 상황이기에 크고 단 ‘감풍단감’이 더욱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샤인머스캣보다 약 40% 높은 당도를 자랑하는 ‘로얄 바인 포도’를 단독으로 선보인다. ‘로얄 바인’은 후지노카가야키 품종으로, 오프라인 유통 채널 중 롯데마트와 슈퍼에서만 만나볼 수 있다. 최대 22브릭스 이상의 당도는 물론, 알 당 무게가 18g 이상에 달할 정도로 크고 단단한 과육이 특징이다. 입 안 가득 퍼지는 과즙과 함께 깊고 풍부한 단 맛을 맛볼 수 있다. ‘로얄 바인’은 묘목부터 재배, 선별, 상품화 전 과정을 철저하게 관리해 소수 농가와 계약 재배를 실시하는 ‘클럽재배방식’으로 운영되는 프리미엄 품종이다.

 

마지막으로, 첫 눈 올 때 맛보는 겨울 복숭아인 극만생종 ‘설(雪)리’를 선보인다. 겨울 복숭아는 10월 중순부터 11월 초 사이 짧은 기간 동안 수확 및 출하가 가능해 국내 첫 눈이 오는 시기에만 맛볼 수 있다는 희소성이 있다. 특히 국내 재배 역시 초기 단계며 재배 면적이 넓지 않아 주로 온라인 직거래를 통해서만 소량 취급되어 왔다. 롯데마트 복숭아 MD가 3년 전부터 산지 발굴에 힘 쓴 결과, 순창 지역 농가와 협업 끝에 올해 처음으로 롯데마트와 슈퍼 매장에서 선보일 수 있게 되었다. 여름의 대표 과일 복숭아를 겨울에도 즐길 수 있다는 점과 함께 겨울 복숭아는 일반 복숭아(평균 당도 10브릭스)보다 높은 15브릭스 가량의 고당도를 자랑해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롯데마트·슈퍼 과일 상품기획자는 전국 각지의 농가를 직접 방문해 현지 환경과 재배 조건을 꼼꼼하게 살피는 것은 물론, 우수한 품질의 품종을 발굴하고 상품화하기 위해 끊임 없이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도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신선식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우수 농가와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국립원예특작과학원과 같은 연구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신품종 운영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실제로 롯데마트는 2019년부터 국립원예특작과학원과 협력해 높은 당도와 풍부한 과즙이 특징인 신품종 신화, 창조배를 한 팩에 담은 배 샘플러와 당도와 산미가 우수하여 풍미가 좋은 황옥사과를 롯데마트 단독으로 출시한 바 있다.

 

김다현 롯데마트·슈퍼 과일팀 MD(상품기획자)는 “이번 신품종 과일 도입을 통해 고객에게는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농가에게는 안정적인 판로를 제공하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현장 중심의 노력을 지속해 새로운 먹거리 개발은 물론, 롯데마트와 슈퍼의 신선 경쟁력을 갖추고 고객과 농가와 상생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김영섭 KT 대표 "전 고객 대상 무료 유심 교체 보상 진행"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KT가 전체 가입자 대상 무단 소액결제 및 불법 소형 기지국(펨토셀) 접속 사고 보상을 위해 전체 가입자 대상으로 무료 유심 교체를 진행한다. 김영섭 KT 대표는 29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종합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전 고객 대상 유심을 교체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하고 있다&qu

2

NS홈쇼핑, 제20회 서울국제식품산업전 참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NS홈쇼핑이 오는 11월 1일(토)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2025 푸드위크코리아 (제20회 서울국제식품산업전)’에 참가해 협력사를 위한 전시 부스를 운영한다고 29일 밝혔다. ‘서울국제식품산업전’은 농림축산식품부, 한국식품연구원, 한국농업기술진흥원, 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 서울시, 강남구 등이 후원하고 코엑스가 주최하는

3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디지털 전환은 고객 경험 혁신 도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김상현 롯데그룹 유통 총괄대표 부회장은 29일 “디지털 전환은 기술이 아니라 고객 경험을 새롭게 설계하는 과정”이라고 말했다.김 부회장은 29일 경주 예술의전당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최고경영자(CEO) 서밋 ‘디지털 전환과 전자상거래 효율화’ 세션 발표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아시아 소비자들이 국경을 넘어 다양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