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드그룹, 유통·외식 ‘투트랙’ 개편…BG 경영체제 도입

심영범 기자 / 기사승인 : 2026-01-02 09:05:55
  • -
  • +
  • 인쇄
채성원 유통BG 대표 선임, 식품BG는 황성윤 대표가 총괄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이랜드그룹이 유통과 외식 사업 전반에 BG(Business Group) 경영 체제를 도입하며 조직 개편에 나선다. 오프라인 유통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사업별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다.

 

이랜드그룹은 기존 통합 운영하던 유통 사업부문을 ▲유통BG ▲식품BG로 구분하고, 각 사업 영역의 특성에 맞춘 책임 경영 체계를 강화한다고 2일 밝혔다.

 

▲ 이랜드그룹 유통BG 채성원 대표이사 [사진=이랜드그룹]

 

유통BG 대표에는 채성원 대표가 새롭게 선임됐다. 채 대표는 NC·뉴코아·동아·이천일아울렛 등 도심형 아울렛과 유통 패션 브랜드 전반을 총괄하게 된다. 그는 이랜드리테일 전략기획실을 거쳐 중국 유통 법인 대표를 역임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외형 성장과 수익성 개선을 이끌어 온 인물이다.

 

유통BG는 채 대표의 글로벌 유통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 도심형 유통 경쟁력을 재정비하고,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에 보다 민첩하게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조일성 대표는 기존과 같이 안전관리 부문 대표를 맡아 준법경영 및 안전관리 체계 강화에 집중한다.

 

▲ 이랜드그룹 식품BG 황성윤 대표이사 [사진=이랜드그룹]

 

식품BG 대표는 황성윤 대표가 맡는다. 황 대표는 킴스클럽과 팜앤푸드 등 유통 하이퍼 부문과 이랜드이츠 외식 사업을 아우른다. 식품BG는 유통과 외식 간 시너지를 기반으로 상품 경쟁력과 운영 효율을 제고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식품BG에 포함된 외식 사업은 이랜드이츠가 담당하며, 각 법인은 독립적인 법인 형태를 유지하면서 책임 경영 체제를 이어간다.

 

이랜드그룹 관계자는 “이번 대표이사 선임과 BG 체제 전환은 오프라인 유통 환경의 어려움에 대응하기 위한 구조적 개선의 일환”이라며 “각 사업 영역의 전문성을 강화해 지속 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환승연애4 vs 런닝맨’ 선두 경쟁...K-브랜드지수 올해의 예능 부문 TOP10 발표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2025년 올해의 예능 프로그램 부문 1위에 ‘환승연애4’가 선정됐다고 2일 발표했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

2

[신년사] 정신아 카카오 의장 "'응축의 시간' 마무리…'AI·글로벌 팬덤' 신규 성장 동력으로 삼을 것"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카카오그룹이 2026년을 맞아 ‘응축의 시간’을 마무리하고 ‘방향성 있는 성장’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원년임을 선언했다. 카카오는 지난 2024년 초 정신아 의장 취임 이후 내실을 다지며 기초 체력을 축적하는 데 집중해왔다. 새해에는 이를 기반으로 인공지능(AI)와 글로벌 팬덤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삼아 그룹 가치를 높여 나갈 계

3

아주자동차대, 2026학년도 정시모집 원서 접수 진행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아주자동차대학교는 오는 14일까지 2026학년도 정시 신입생을 모집한다고 2일 밝혔다. 아주자동차대는 국내 자동차 특성화 대학으로 자동차 산업군을 세분화해 자동차디자인 수입자동차서비스(정비) 자동차튜닝 미래전기차 모터스포츠 모빌리티생산기술 등 총 6개 전공을 운영하고 있다.BMW Korea, 한국토요타자동차(토요타·렉서스), JLR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