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증권, 중개형 ISA 잔고 4조원 돌파

윤중현 기자 / 기사승인 : 2026-01-20 09:49:44
  • -
  • +
  • 인쇄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KB증권은 중개형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잔고가 지난 5일 기준 4조원을 돌파했다고 20일 밝혔다.

 

중개형 ISA는 하나의 계좌에 펀드, ELS, 채권 등 다양한 금융상품은 물론 국내상장 주식과 ETF까지 담아 자유롭게 운용, 통합 관리할 수 있는 계좌다. 특히, 3년 보유 후 해지 시 최대 400만원(서민형 기준)까지 비과세 혜택이 제공되며, 초과 수익에 대해서도 9.9% 분리과세가 적용되어 절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자료=KB증권]

 

KB증권의 중개형 ISA 고객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매년 신규 납입한도가 부여되는 제도적 특성과 맞물려 투자 저변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으며, 특히 2030세대를 중심으로 ETF 중심 투자 트렌드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연령대별로 보면, 2030세대 중개형 ISA 투자자는 2024년 말 4만7000명에서 2025년 말 7만2000명으로 크게 늘었다. 2025년 말 기준 투자자산 중 주식과 ETF 비중은 2030세대가 92%, 4050세대가 86%로 나타나,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직접투자 성향이 두드러졌다.

 

반면 6070대 고객은 펀드, 채권, ELS, RP 등 상품에 대한 투자 비중이 20% 수준으로,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자산배분을 중시하는 투자 성향이 확인됐다.

 

한편, KB증권이 2025년 12월 한 달간 진행한 ‘중개형 ISA 연말 특별 이벤트’에는 1만3천 명이 넘는 고객이 참여했으며, ‘2025년 본인의 투자 상품 중 가장 많은 수익을 낸 투자 상품군’에 대한 투표 결과 ETF가 84%로 가장 높은 선택을 받아 ETF 중심 투자 트렌드가 실제 수익 경험으로 이어지고 있음을 보여줬다.

 

올해는 정부 정책에 따라 ISA 혜택이 더욱 확대될 예정으로, 이를 통해 국내 주식시장 장기 투자 촉진과 청년층에 대한 혜택 강화, 기존 세제 혜택의 확대가 기대된다. 

 

이러한 흐름에 맞춰 KB증권은 오는 2월 28일까지 중개형 ISA 보유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벤트는 신청 고객에 한해 잔고 유지 기간(2026년 3월 1일부터 3월 31일까지) 동안 잔고를 유지해야 혜택이 제공된다.

 

먼저, 중개형 ISA를 최초로 신규 개설한 고객이 100만원 이상 입금할 경우 네이버페이 포인트 5천원을 전원 증정한다. 또한 신규 및 기존 고객 모두 순입금(이전) 금액에 따라 최대 60만원 상당의 신세계 상품권을 제공하고, 1986년부터 2006년생 고객에게는 순입급(이전) 금액에 따라 올리브영 상품권을 최대 2만원까지 추가 지급한다.

 

이와 함께 중개형 ISA 계좌로 ▲펀드(ETF, 채권형, 초단기채 제외) ▲장외채권(RP 제외) ▲파생결합증권을 300만원 이상 순매수한 고객에게는 신세계 상품권 1만원을 증정한다.

 

KB증권은 2026년 중 온라인으로 중개형 ISA를 개설한 고객이 개설 후 3개월 이내이면서 2026년 내 이벤트를 신청할 경우 국내주식 거래 수수료 평생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며, 자세한 내용은 KB증권 모바일 앱과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손희재 KB증권 디지털사업그룹장은 “중개형 ISA는 투자 목적에 맞춰 유연한 자산 배분이 가능한 상품으로, 세대별 투자 패턴이 정착되며 시장이 구조적 성장 단계에 진입했음을 보여준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의 상품과 서비스 강화를 통해 중개형 ISA 시장의 성장을 지속적으로 도모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조현준 효성 회장, 조현문 前부사장 공판 증인으로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효성그룹 경영권 분쟁으로 이른바 '형제의 난'을 벌여온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이 동생인 조현문 전 효성그룹 부사장의 형사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한다. 사건 당사자인 그룹 총수가 직접 법정에 서는 만큼 재판의 향방과 법적 쟁점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0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방법원(형사25단독 김지영 판사)는 강

2

당근알바, 설 연휴 앞두고 반려동물 돌봄 알바 프로모션
[메가경제=정호 기자] 당근의 구인·구직 서비스 ‘당근알바’가 설 연휴를 앞두고 반려동물 돌봄 수요 증가에 맞춰 관련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번 프로모션은 반려동물을 키우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참여형 이벤트와 반려동물 돌봄 알바 구인자를 위한 혜택으로 구성됐다. 1차 이벤트 ‘내새꾸 자랑회’는 20일부터 26일까지 진행된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이용자라면

3

KGM, '무쏘' 1호차 고객 전달…본격 출고 돌입
[메가경제=정호 기자] KG모빌리티(KGM)가 ‘무쏘’ 1호차를 고객에게 전달하고 본격적인 출고를 시작했다고 20일 밝혔다. KGM은 19일 KGM 익스피리언스 센터 일산에서 권교원 사업부문장(전무) 등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무쏘’ 1호차 전달식을 진행했다. 1호차 고객은 경기도 시흥시에서 제조업체를 운영 중인 이미남 대표(45)다. 이 대표는 비즈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