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브랜드지수 신탁사 1위 한국토지신탁, 신한자산신탁·한국자산신탁·우리자산신탁 뒤이어

양대선 기자 / 기사승인 : 2025-01-03 10:42:09
  • -
  • +
  • 인쇄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국내 신탁사 부문 1위에 한국토지신탁이 선정됐다고 3일 발표했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K-브랜드지수 신탁사 부문은 한국리츠협회 발표 수탁규모 상위 30개 기업을 대상으로, 2024년 12월 0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135만 6850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신탁사 부문은 한국토지신탁이 1위를 차지했으며, 신한자산신탁(2위), 한국자산신탁(3위), 우리자산신탁(4위), 대신자산신탁(5위), 코람코자산신탁(6위), 대한토지신탁(7위), 교보자산신탁(8위), 하나자산신탁(9위), KB부동산신탁(10위) 등이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과거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인식됐던 신탁사가 치열한 생존 경쟁에 내몰리고 있다. 신탁사 위기의 핵심 요인으로 책임준공확약 관리형토지신탁(책준신탁) 사업장의 무리한 확장이 손꼽힌다. 최근 신탁사들이 구조조정에 돌입한 가운데 외형적인 성장만을 추구했던 뼈아픈 과오를 실감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덧붙여 “한국토지신탁이 K-브랜드지수 1위를 수성하며 존재감을 입증했다. 특히 신한자산신탁과 한국자산신탁이 상위권으로 급부상한 반면 코람코자산신탁과 교보자산신탁의 하위권 추락은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해당 데이터는 빅데이터 시스템을 기반으로 산출한 온라인 인덱스 수치로, 각종 오프라인 인덱스 수치는 미반영된 것임을 감안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가대표 브랜드를 표방하는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퍼블릭(Public)·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한편 K-브랜드지수 신탁사 부문의 개별 인덱스에 대한 상세 정보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 공식 홈페이지와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한병도 의원, ‘약자와의 동행’없는 서울시 미래교통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서울시가 ‘약자와의 동행’을 기치로 자율주행 서비스 확산을 추진하고 있지만, 정작 교통약자는 탑승조차 어려운 구조로 드러났다.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의원(전북 익산시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이 서울시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5년 9월 기준 서울시가 운행 중인 자율주행차 17대 중 휠체어 탑승이 가능한 차량은 6대(35.3

2

현대로템, 美 쉴드AI와 기술개발 업무협약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현대로템이 방산 부문의 인공지능(AI) 기반 기술경쟁력을 강화한다. 현대로템은 지난 23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KINTEX)에서 열린 ‘2025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ADEX)’에서 미국의 AI 솔루션 업체인 ‘쉴드(Shield)AI’와 국방 AI 기반 다목적 드론 운용 기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3

현대해상, ‘아이마음 놀이터’ 건립·운영 MOU 체결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현대해상화재보험은 영등포구청, 사회적기업 코끼리공장, 사단법인 루트임팩트와 ‘어울숲 문화쉼터×아이마음 놀이터’ 건립 및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아이마음 놀이터’는 현대해상이 창립 70주년을 맞아 새롭게 추진하는 대표 사회공헌 프로젝트다. 지자체와 협력해 아동과 양육자를 위한 열린 커뮤니티 공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