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F 직격탄 건설업종 영향, 기업 체검경기 악화

오민아 기자 / 기사승인 : 2024-01-25 10:20:25
  • -
  • +
  • 인쇄

[메가경제=오민아 기자]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태로 인한 자금조달 금리 상승과 원자재 가격 상승 직격탄을 맞은 건설업종의 영향으로 이달 기업 체감경기가 악화됐다. 

 

한국은행은 1월 기업경기실사지수(BSI) 및 경제심리지수(ESI)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달 전산업 업황 BSI는 전월보다 1p 하락한 69를 기록했다고 25일 밝혔다. 

 

▲ 한국은행. [사진=연합뉴스]

 

70을 밑돈 것은 69를 기록한 지난해 2월 이후 11개월 만에 최저치다.

 

BSI는 현재 경영 상황에 대한 기업가의 판단과 전망을 바탕으로 산출된 통계로, 부정적 응답이 긍정적 응답보다 많으면 지수가 100을 밑돈다.

 

1월 비제조업 업황 BSI는 67로 전월 대비 3p 하락했다. 지난 2020년 9월(62) 이후 3년 4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다. 1월 제조업 업황 BSI는 전월보다 1p 오른 71을 기록해 지난해 7월(72) 이후 가장 높았다. 제조업 업황 BSI는 지난해 8월 67까지 떨어진 이후 점차 오름세다.

 

업종별로 보면 정보통신업(-8p), 건설업(-5p), 전문 과학·기술 서비스업(-7p)의 체감경기도 부진했다. 

 

2월 업황에 대한 전망 BSI는 전월보다 1p 상승한 69로 집계됐다. 제조업(71)에서 2p 상승했으나, 비제조업(68)은 전월과 동일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한국맥도날드·한국갤럽 "한국인 행복, 가족·관계 속에서 완성"
[메가경제=정호 기자] 한국인들은 가족 등 가까운 관계 속에서 행복을 느끼며, 함께하는 식사와 일상 속 소소한 경험을 통해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부와 봉사 등 나눔 활동 역시 개인의 행복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23일 한국맥도날드에 따르면 한국갤럽과 함께 진행한 ‘행복에 대한 대국민 인식 조사’ 주요 결과를 23일

2

홈플러스, 연말 대형 할인 '윈터 홈플런' 막판 총력전 '연계'
[메가경제=정호 기자] 홈플러스가 연말 소비 성수기를 겨냥해 겨울 대규모 할인 행사 ‘윈터 홈플런’의 마지막 주간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홈플러스는 24일부터 30일까지 7일간 ‘윈터 홈플런’ 최종 행사를 전개하며, 크리스마스와 연말 홈파티 수요를 겨냥한 신선식품과 간편 먹거리 등을 중심으로 파격 할인에 나선다. 이번 행사는 앞선 1주차

3

배민B마트, '내일 예약' 서비스 도입…맞춤형 장보기 강화
[메가경제=정호 기자] 배달의민족의 즉시 장보기 서비스 배민B마트가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상품을 받을 수 있는 '내일 예약' 배달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23일 밝혔다.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지난 16일부터 배민B마트 전 매장에서 1시간 단위로 배달 시간을 지정할 수 있는 ‘내일 예약’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3일 밝혔다. 기존 ‘당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