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은행권 사외이사 역량 강화한다...금융연수원 '맞춤형 교육' 제공

노규호 기자 / 기사승인 : 2025-02-13 11:01:26
  • -
  • +
  • 인쇄
금감원·금융연수원·금융지주·은행연합회, 사외이사 양성 위한 MOU 체결
이복현 금감원장 "이사회 의사결정과 내부통제 역할 강화하는 시작점"

[메가경제=노규호 기자] 금융감독원과 금융연수원, 5대 금융지주, 은행연합회는 13일 서울 종로구 금융연수원에서 사외이사 양성 및 역량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금융감독원 전경. [사진= 메가경제]

 

이들은 사외이사 체계적인 교육이 중요하다는 데 공감하고 금융연수원이 마련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지주·은행들이 적극 활용하도록 하는 협업 안을 마련했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금감원은 재작년 12월부터 본격적으로 금융지주 최고 의사결정기구로서의 이사회가 전문성과 독립성, 다양성을 제고함으로써 건전한 지배구조를 확립할 수 있도록 모범관행을 마련하고 그 안정적 정착을 위해 업권과 지속 소통해왔다"고 밝혔다.

 

이어 "해당 업무협약은 사외이사 이해도 촉진을 통해 이사회의 균형감 있는 의사결정과 내부통제 역할을 강화하는 뜻깊은 시작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수원은 사외이사의 경력 및 연차에 따라 예비이사, 선임이사, 재임이사 등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기로 했다.

 

▲금융감독원 사외이사 교육 과정. [사진= 금융감독원]

 

신임이사 대상으로는 이사회 운영과 관련한 법률 등 필수 지식과 경영진에 질문해야 할 주요 사항을 교육한다. 재임이사 대상으로는 주요 금융사고 사례 및 금융감독 정책 방향 등 주요 이슈를 교육한다.

 

금융지주·은행은 체계적인 연수 계획을 수립한 뒤 사외이사 교육을 위해 충분한 시간과 자원을 부여하기로 했다.

 

금감원장 및 유관기관 CEO들은 지배구조 선진화라는 공동의 목표 아래 사외이사 교육 인프라 관련 협력 체계를 구축한 점을 높이 평가했다.

 

이준수 금융연수원장은 "사외이사 대상 연수 프로그램이 전면 개편된 만큼 업무수행 과정에서 그 성과를 체감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조용병 은행연합회장은 "사외이사 양성을 위한 지원 규모 확대, 교육 제공자-수요자 간 가교 역할을 충실 수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노규호 기자
노규호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AB인베브, 넷플릭스와 글로벌 브랜드 파트너십 체결
[메가경제=정호 기자] 세계 최대 맥주 회사 AB인베브(AB InBev)가 넷플릭스(Netflix)와 글로벌 브랜드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유명 글로벌 맥주 브랜드들과 인기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간 협업을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파트너십은 AB인베브가 보유한 글로벌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반에 걸친 대규모 계약이다. 23일 AB인베브에 따르면 스포츠·음식·음악·

2

2025 푸드위크 코리아, 2차 얼리버드 할인 티켓 판매
[메가경제=정호 기자] 국내 최대 규모의 종합 식품 전시회인 ‘푸드위크 코리아(제20회 서울국제식품산업전, 구 코엑스 푸드위크)’가 2차 얼리버드 할인 티켓을 9월 24일부터 10월 28일까지 판매한다. 23일 푸드위크 코리아에 따르면 보다 많은 관람객들이 방문할 수 있도록 얼리버드 티켓을 판매하고 있다. 24일에 오픈되는 이번 얼리버드 티켓 할인은 푸드위

3

KGM, 추석 맞이 특별 차량 점검 서비스 실시
[메가경제=정호 기자] KG 모빌리티(이하 KGM)가 추석 명절을 앞두고 고객들의 안전한 차량 운행을 위해 ‘추석 맞이 특별 차량 점검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차량 점검 서비스 오는 10월 2일까지 군포 광역서비스센터를 포함해 전국 315개 서비스 네트워크에서 KGM 전 차종(대형 상용차 제외)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특히 이번 추석 명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