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협력 활동 인정… 아이옵스, ‘2025 한국우주과학회 국제협력상’ 공동 수상

양대선 기자 / 기사승인 : 2025-11-28 11:24:00
  • -
  • +
  • 인쇄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아이옵스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하 항우연)과 함께 ‘다누리 임무운영팀’으로 참여해 ‘2025 한국우주과학회 국제협력상’을 공동 수상했다고 28일 밝혔다.

 

▲ 사진: 아이옵스 제공

시상식은 지난 10월 30일 제주 신화월드에서 한국우주과학회 주최로 진행됐으며, 이번 수상은 달 궤도선 ‘다누리(KPLO, Korea Pathfinder Lunar Orbiter)’ 임무운영 과정에서 NASA 등 해외 기관과 이뤄진 협력 활동이 높이 평가된 데 따른 것이다.

한국 최초의 달 탐사 프로젝트인 다누리 임무는 기획 단계부터 운용, 데이터 분석에 이르기까지 NASA 및 다양한 해외 연구기관과의 긴밀한 협업으로 추진된 국제 탐사 프로젝트다. 아이옵스는 다누리 임무의 실무 운용을 맡은 민간 주체로서, 항우연이 중심이 돼 수행한 미국 항공우주국(NASA)과 애리조나주립대학교(ASU, ShadowCam 탑재체 팀) 등과의 협력 업무를 지속적으로 지원해 왔다.

특히 아이옵스 우주탐사팀은 항우연이 NASA 및 ASU와 협력해 다누리 임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실시간 운용을 포함한 주요 역할을 담당했다. 이러한 협력 활동을 통해 다누리 임무가 국제 수준의 운용 안정성을 확보하고, 국내외 과학자들이 활용할 연구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제공하는 기반이 되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아이옵스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아이옵스가 수행해온 우주탐사 임무의 기술력뿐 아니라, 국제 협력 체계 속에서 안정적인 임무운영을 지원해 온 노력이 인정받은 의미 있는 성과”라며 “앞으로도 다누리 임무를 비롯해 국내 우주기술이 세계와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아이옵스는 위성 운영, 지상국 구축, 위성체 조립·통합·시험(AIT), 인공지능(AI) 기반 운용 자동화 및 이상탐지 솔루션 등 위성개발 전주기를 아우르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위성운영 전문기업이다. 항우연을 비롯한 주요 연구기관과 협력해 위성 운용 자동화 시스템과 탐사 임무운영 기술을 개발해 왔으며, 대한민국 첫 달 탐사 프로젝트인 ‘다누리(KPLO)’ 임무운영에 참여해 실시간 운용 및 국제 협력 기반의 임무 운용 경험을 축적했다. 아이옵스는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한국형 우주탐사 기술의 고도화와 국제 협력 확대에 지속적으로 기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이지스운용, '항만물류 인프라 펀드' 위탁 운용사 선정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이지스자산운용은 해양진흥공사가 조성하는 항만물류 인프라 블라인드 펀드의 위탁 운용사로 최종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지난 21일 해양진흥공사는 이지스자산운용 등 운용사 2곳을 위탁 운용사로 선정하고, 총 2000억원을 출자하기로 결정했다. 아울러 민간 자본을 유치해 2000억~4000억원 규모의 펀드를 결성한다. 이지스자산운용은

2

국제 협력 활동 인정… 아이옵스, ‘2025 한국우주과학회 국제협력상’ 공동 수상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아이옵스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하 항우연)과 함께 ‘다누리 임무운영팀’으로 참여해 ‘2025 한국우주과학회 국제협력상’을 공동 수상했다고 28일 밝혔다. 시상식은 지난 10월 30일 제주 신화월드에서 한국우주과학회 주최로 진행됐으며, 이번 수상은 달 궤도선 ‘다누리(KPLO, Korea Pathfinder Lunar Orbiter)

3

키움증권, 연9% 수익 글로벌지수 ELS 선보여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키움증권은 한국, 미국, 유럽의 대표 주가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낙인배리어 35%의 주가연계파생결합증권(ELS)을 출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에 모집하는 ‘제3718회 키움 ELS’는 코스피200지수, 닛케이225지수, 유로스톡스50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만기 3년의 스텝다운형 상품이다. 6개월마다 조기상환 기회가 주어진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