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민간투자 위축에도 1406억원 지역혁신펀드 조성

오민아 기자 / 기사승인 : 2023-06-21 11:09:03
  • -
  • +
  • 인쇄
혁신성·성장성 높은 지역 중소‧벤처기업을 적극 지원

[메가경제=오민아 기자] 산업은행은 지난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IR센터에서 '지역혁신펀드'의 결성식을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 산업은행이 지난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IR센터에서 '지역혁신펀드'의 결성식을 개최했다. [사진=산업은행]

 

산업은행은 전라북도, 연구개발특구재단 등 주요 출자자 및 펀드 운용사들과 함께 지역 벤처생태계 활성화 기반 마련을 위해, 지역혁신펀드 조성경과와 운용사의 지역투자 전략을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고 강조했다.

 

지역혁신펀드는 ‘22.9월 새정부 경제정책 등을 반영한 지역투자 전용펀드로서, 민간의 자발적 참여가 부진한 분야인 지역투자 확대를 위해 2021년 500억원 대비 2배 이상 증액된 1200억원 규모(재정 및 산은 자금 등 정책자금 720억원 참여)로 추진됐다. 

 

국토 균형발전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전국을 5대 권역으로 나누어 각 권역별 최고 투자한도를 펀드결성금액의 40%로 설정해 특정 지역에 대한 투자집중을 방지하도록 설계됐다. 

 

최근 민간투자의 감소세에도 이 펀드는 연구개발특구재단 및 지자체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목표결성액 대비 17.2%를 초과한 총 1406억원 규모로 펀드결성을 완료했다. 

 

산업은행은 이 펀드가 향후 지역경제에서 상대적으로 부족한 신산업을 연결시키는 가교 역할을 수행하고, 지자체-금융기관-펀드 운용기관들간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은 "당행은 지역 산업과 기업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금융 플랫폼’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여 지역을 또 다른 성장 거점으로 만들어 나가고,  전국 9개 지역본부를 중심으로 정부‧지자체와 긴밀한 협력체계를 더욱 강화하여 지역 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성장 가능성이 높은 지역 중소‧벤처기업을 적극 지원함으로써 지역 투자를 활성화하고 지역기반의 신산업을 폭넓고 두텁게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금융자산 10억 이상 ‘부자’ 15년 새 3배↑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국내에서 금융자산 10억원 이상을 보유한 이른바 ‘부자’가 지난 15년간 3배 이상 가파르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부자 수 증가 속도는 전체 인구 증가율을 크게 웃돌았고, 이들이 보유한 금융자산은 3000조원을 돌파했다. 자산 포트폴리오는 부동산에서 금융·대체자산으로 이동하는 모습을 보였다. 14일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가 발간한

2

S-OIL, ‘2025 대한민국 디지털광고 대상’ 은상 수상
[메가경제=박제성 기자]S-OIL(에쓰오일)은 ‘주유장갑 굿러브스(GoodLOVES) 캠페인’ 시즌 1과 시즌 2로 지난 11일에 열린 ‘2025 대한민국 디지털광고 대상’의 디지털 PR-CSR(홍보-사회적 책임) 부문에서 각각 은상과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4일 밝혔다. 한국디지털광고협회가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대한민국 디지털광고 대상’은

3

이마트24, 연말 홈파티 프로모션 진행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이마트24는 크리스마스와 연말을 앞두고 홈파티와 모임 수요가 늘어나는데 맞춰 케이크부터 주류, 안주까지 다양한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먼저 연말 홈파티 필수 상품인 케이크와 디저트 15종을 이달 17일까지 예약판매한다.이마트24가 판매하는 상품은 ‘베키아에누보 스노우치즈케이크, 베키아에누보 시그니처피칸파이, 허쉬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