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신라, 면세업 부진에 알짜 자회사 'SBTM' 매각설 '솔솔'

심영범 기자 / 기사승인 : 2025-08-01 12:09:40
  • -
  • +
  • 인쇄
투자은행 업계서 호텔신라 자회사 SBTM 매각 제기
신라면세점, 호텔신라 매출 80% 차지...올 2분기 영업익 68.7% 감소
호텔신라 측 "매각설 사실 아니다" 일축

[메가경제=심영범 기자] 호텔신라가 자회사 SBTM 매각을 검토 중이라는 소문이 투자은행(IB) 업계를 중심으로 확산하고 있다. 면세사업 부진으로 인한 재무구조 개선 움직임이 배경으로 거론되지만, 호텔신라 측은 이를 정면 부인했다.


1일 투자은행 업계에 따르면, 호텔신라는 100% 자회사인 SBTM의 매각 가능성을 타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SBTM은 2017년 호텔신라의 여행사업부가 분사해 설립된 법인으로, 현재 삼성 계열사의 출장 대행 등 B2B 여행 서비스를 주력으로 하고 있다. 

 

▲ 호텔신라는 자회사 SBTM 매각설에 관련해 사실이 아니라고 입장을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SBTM은 최근 몇 년간 꾸준한 실적 성장을 기록 중이다. 2023년 영업이익은 43억원으로 전년(17억원) 대비 2배 이상 증가했으며, 같은 해 당기순이익도 36억7600만원으로 전년 대비 큰 폭 상승했다.

이처럼 SBTM은 실적 안정성과 성장성을 갖춘 ‘알짜 자회사’로 평가받지만, 모회사 호텔신라의 면세사업 부진으로 매각설이 고개를 들고 있는 상황이다.

호텔신라의 올해 2분기 실적은 부진했다. 연결 기준 매출은 1조25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87억원으로 68.7% 급감했다. 특히 면세 부문은 매출 8502억원, 영업손실 113억원을 기록해 적자 전환했다.

IBK투자증권 남성현 연구원은 “면세점은 도매 채널 확대와 공항 트래픽 회복에 따라 매출이 늘었지만, 마진 하락과 고정비 부담이 실적을 압박했다”고 분석했다.

실적 악화 속에 인천공항 면세점 임대료 문제도 호텔신라의 부담 요인이다. 신라면세점은 올해 초 인천국제공항공사에 임대료 40% 인하를 요구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현재 법원에 조정을 신청한 상태다. 2차 조정기일은 오는 14일 예정돼 있으나, 인천공항 측의 참석 여부도 불확실하다. 조정이 결렬될 경우 법정 다툼으로 비화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현재 인천공항 면세점 임대료는 여객 수 연동 방식으로 전환돼, 여객 수 증가에 따라 연간 3600억원 안팎의 임차료 부담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업계는 호텔신라가 이 같은 복합적인 압박 속에서 구조조정 일환으로 SBTM 매각 카드를 꺼낼 수 있다는 가능성을 조심스럽게 내다 보고 있다.

하지만 호텔신라 관계자는 “SBTM 매각과 관련한 보도 및 소문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자회사 운영에 있어 변화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롯데마트·롯데슈퍼 '파트너스 데이' 성료
[메가경제=정호 기자] 롯데마트와 롯데슈퍼가 글로벌 리테일 기업으로서 파트너사와의 동반 성장을 강화한다고 10일 밝혔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전날 롯데마트 제타플렉스 잠실점 내 보틀벙커 비스트로에서 ‘2026 롯데마트&롯데슈퍼 파트너스 데이’를 개최하고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은 ‘파트너스 데이’는 빠르게 변화하는 유통 환경 속에서

2

나인하이어, HR 커뮤니티 '기고만장' 강연
[메가경제=정호 기자] 잡코리아 채용 관리 솔루션 나인하이어가 지난 5일 서울 상상플래닛에서 열린 '기고만장 원더랜드'에서 인사·HR 담당자 대상 채용 효율화 전략 강연을 진행했다고 10일 밝혔다. 기고만장 원더랜드는 총 70여개 강연 세션을 비롯해 다양한 HR·인사·조직문화 인사이트를 교류하는 국내 최대 HR 커뮤니티 행사다. 나인하이어는

3

컬리,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 '컬리 큐레이터' 월 거래액 20억원 돌파
[메가경제=정호 기자] 리테일 테크 기업 컬리는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 ‘컬리 큐레이터’가 론칭 11개월 만에 월 거래액 20억 원을 돌파했다고 10일 밝혔다. 컬리 큐레이터는 고객들이 좋은 콘텐츠를 만들고 채널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이다. 큐레이터는 컬리에서 판매 중인 상품의 제휴 링크를 자신의 SNS에 공유하고, 해당 링크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