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이앤씨 신안산선 공사 중 사망 사고…"책임 회피 않겠다"

윤중현 기자 / 기사승인 : 2025-12-19 13:15:31
  • -
  • +
  • 인쇄
송 대표 "중대한 사고 반복, 어떤 이유로도 변명할 수 없어"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송치영 포스코이앤씨 대표가 지난 18일 서울 여의도 신안산선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 사고와 관련해 공식 사과했다.

 

송 대표는 이날 오후 여의도역 신안산선 복선전철 4-2공구 공사 현장을 직접 찾아 “이번 사고로 소중한 동료 한 분이 유명을 달리한 데 대해 회사 최고 책임자로서 참담한 심정과 함께 무거운 책임을 통감한다”며 “머리 숙여 깊이 사죄드린다”고 밝혔다.

 

▲18일 서울 여의도역 신안산선 공사 현장에서 작업자 1명이 사망한 사고와 관련해 공사를 맡았던 포스코이앤씨의 송치영 사장이 현장을 찾아 사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어 “고인의 명복을 빌며, 갑작스러운 비보로 큰 슬픔에 잠겨 계실 유가족분들께 회사 임직원을 대표해 깊은 애도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거듭 고개를 숙였다.

 

이번 사고는 지난 4월 신안산선 5-2공구 광명 터널 붕괴 사고 이후 신안산선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두 번째 인명 사고다. 당시에도 포스코이앤씨는 정희민 대표이사가 직접 사과한 바 있다.

 

송 대표는 “4월 광명 터널 붕괴 사고 이후 사고 재발을 막기 위해 전사적인 안전 강화 조치를 추진해 왔음에도 또다시 중대한 사고가 발생했다는 점을 매우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그 어떤 이유로도 변명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사고 경위에 대해 관계 기관과 함께 철저한 조사가 진행 중이라며, 회사 차원에서 모든 조사 과정에 성실하고 투명하게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조사 결과에 따라 책임이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회피하지 않고 책임을 다하겠다”며 “유가족분들께 필요한 지원을 끝까지 책임 있게 이행하고, 유가족의 입장에서 충분히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송 대표는 전국 건설 현장에 대해 다시 한 번 안전 조치 강화를 지시했으며, 유사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재발 방지 대책 마련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마지막으로 “다시 한 번 고인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분들과 국민 여러분께 깊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사고는 여의도역 신안산선 4-2공구 공사 현장 지하 약 70m 지점에서 철근 구조물이 낙하하면서 발생했다. 이 사고로 현장에서 작업 중이던 근로자 2명이 부상을 입었다.

 

부상자 가운데 중상자 1명은 철근 콘크리트 타설 차량 운전자인 50대 남성으로, 낙하한 철근에 맞아 의식이 없는 상태로 발견됐다. 그는 심정지 상태로 여의도 성모병원에 이송됐으나 결국 숨졌다. 또 다른 근로자 1명은 발목 부상을 입은 경상자로 확인됐다.

 

사고 당시 현장에는 총 98명의 작업자가 있었으며, 부상자 2명을 제외한 나머지 인원은 모두 자력으로 대피한 것으로 파악됐다.

 

신안산선은 경기도 안산시에서 서울 여의도를 잇는 길이 44.9km의 수도권 서남부 광역철도 노선이다. 이번 사고가 발생한 4-2공구는 포스코이앤씨가 시공을 맡아 내년 12월31일까지 공사가 예정돼 있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코웨이, ‘2025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기업’ 정수기·침대 부문 연속 1위 달성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코웨이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주관하는 ‘2025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기업(KNPS)’ 조사에서 정수기, 침대 등 부문 1위에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기업(KNPS, Korean Net Promoter Score)’은 국내 산업별 상품 및 서비스를 경험한 고객이 이를 다른 사람에게 추천할 의향을

2

“180만 뷰 ‘쿼카’가 내 손에”...하나투어, ‘하나프렌즈’ 론칭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하나투어가 캐릭터와의 친밀도 레벨에 따라 경품 기회를 제공하는 게임형 앱테크 서비스 '하나프렌즈'를 정식 론칭했다고 19일 밝혔다. 대표 캐릭터는 누적 조회수 180만 뷰를 기록하며 단기간 내 하나투어 유튜브 채널의 10만 구독자 달성을 이끈 ‘무해한 여행’ 시리즈의 인기 동물 ‘쿼카’다. 하나투어는 쿼카를 시작으로 해

3

크래프톤, 펍지 업데이트·이용자 흐름 공개… 2026년 로드맵 예고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크래프톤은 자사 펍지 스튜디오(PUBG STUDIOS)가 2025년 한 해 동안 ‘PUBG: 배틀그라운드(PUBG: BATTLEGROUNDS, 이하 배틀그라운드)’에서 진행된 주요 업데이트 이행 현황과 동시 접속자 수 추이를 공유하고, 2026년 e스포츠·개발 로드맵을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라고 19일 밝혔다. 올해 배틀그라운드는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