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메디컬아로마테라피협회, 아로마 화학 중심 교육 로드맵 본격 가동

양대선 기자 / 기사승인 : 2026-01-20 13:18:28
  • -
  • +
  • 인쇄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국제메디컬아로마테라피협회는 아로마테라피 종사자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기초 이론인 ‘아로마 화학’을 정규 교육 과정으로 도입했다고 20일 밝혔다.

 

▲ 아로마 화학 원데이클래스 수료증 교부 장면 (사진=국제메디컬아로마테라피협회)


협회는 지난 18일 4시간 과정의 ‘아로마 화학 원데이클래스(레벨1)’ 첫 수업을 진행했다. 이후 3개월 주기로 정규 편성해 연중 이어갈 방침이다. 메디컬 아로마테라피의 근간이 되는 화학적 지식을 테라피스트의 필수 소양으로 정작시켜 임상 적용의 신뢰도를 높이겠다는 취지다.

강의는 업계에서 ‘아로마 닥터’로 통하는 노영채 협회장의 저서 ‘아로마 화학 이야기’를 주교재로 채택했다. 노 회장은 에센셜 오일을 활용한 무좀균 억제 연구로 차의과학대학교 의학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현재 연세대학교 미래교육원에서 ‘국제 메디컬 아로마테라피 자격과정’을 지도하고 있다.

교육의 지향점은 단순 암기에서 과학적 이해로의 전환이다. 협회 측은 “오일의 효능을 기계적으로 외우는 것만으로는 임상 적용에 한계가 있을 수 있다”며 “과학적 근거에 기반해 에센셜 오일을 선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이날 수강생들은 먼저 유기화학의 기초인 탄소(C)의 성질을 이해하고, 탄소의 결합 방식에 따라 달라지는 에센셜 오일의 분자 구조가 어떻게 치유 효능으로 연결되는지 그 원리를 배웠다. 이어 모노터펜, 세스퀴터펜 등 주요 화학 성분군별 연구 논문을 통해 막연히 알던 효능을 데이터로 확인하고 올바른 실전 활용법을 배웠다.

특히 임상 파트에서는 실질적인 안전 가이드를 비중 있게 다뤘다. ▲생리 기간 중 캐모마일 저먼 사용 주의 ▲녹내장 환자 대상 레몬그라스 오일 적용 시 유의사항 ▲알레르기 약물 복용자에 대한 차별화된 접근법 등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며, 화학적 지식이 안전과 정확성을 위한 필수 도구임을 확인시켰다.

협회는 이번 레벨1 수료자를 대상으로 생리학과 임상 사례를 결합한 심화 과정(레벨2)을 올 연말 추가 개설할 예정이다. 단계별 교육을 통해 기초 이론부터 고난도 임상까지 아우르는 로드맵을 완성하겠다는 구상이다.


▲ 아로마 화학 이론을 강의하고 있는 노영채 박사 (사진=국제메디컬아로마테라피협회)

노영채 협회장은 “과학과 임상 데이터에 기반한 메디컬 아로마테라피의 저변 확대를 위해서는 체계적인 아로마 화학 교육이 필수적”이라며 전문가적 지식 함양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협회는 오는 3월 9일 개강하는 연세대학교 미래교육원 ‘국제 메디컬 아로마테라피 전문가 과정(15주)’과도 연계하여 검증된 전문 인력 양성을 이어간다. 화학·생리·병리·임상을 통합한 이 체계적인 교육 과정은 2월 1일부터 23일까지 수강생을 모집한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2025 K브랜드대상 ‘염색가인’, 화장품 부문 대상 수상...“3분 새치염색 혁신”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2025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 화장품 부문에서 염색가인이 수상 브랜드로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 지난 2021년부터 시작돼 올해로 5회째를 맞이한 ‘2025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은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자체 개발한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도입해 각 부문별 후보를 선별하고, K-브랜드지

2

우리銀, ‘외국환매입(예치)증명서’ 비대면 발급 서비스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우리은행은 개인고객이 개인인터넷뱅킹을 통해 ‘외국환매입(예치)증명서’를 비대면으로 간편하게 발급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시행했다고 20일 밝혔다. ‘외국환매입(예치)증명서’는 해외에서 입금된 외화(달러)를 국내 은행을 통해 환전·입금했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서류로, 해외 플랫폼으로부터 광고수익을 받는 유튜버 등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부가세

3

롯데홈쇼핑, 모바일 ‘금은방’ 방송 확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홈쇼핑이 경기 불확실성 확대에 따른 안전자산 수요 증가에 맞춰 금·은 실물자산을 판매하는 모바일 생방송 콘텐츠를 강화하고 있다. 롯데홈쇼핑은 오는 21일 오후 6시 ‘금은방’ 콘셉트의 게릴라 모바일 생방송을 통해 금·은 실물 상품을 한정 수량으로 선보인다고 20일 밝혔다. 롯데홈쇼핑은 지난해 10월 모바일 생방송 ‘엘라이브(L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