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브랜드지수’ 국내 대학부문 TOP10... 서울대학교 영예의 1위 차지

정진성 기자 / 기사승인 : 2024-04-25 13:31:17
  • -
  • +
  • 인쇄
2위 연세대·고려대·성균관대·경북대·경희대·전남대·중앙대·한양대·전북대 순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국내 대학부문 1위로 서울대학교가 선정됐다고 25일 발표했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와 골든플래닛이 자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을 통해 산출된 국내 대학부문 K-브랜드지수는 지난 3월1일부터 31일까지 한 달간 온라인 빅데이터를 토대로 분석됐다.
 

▲‘K-브랜드지수’ 국내 대학부문 TOP10 이미지 [사진=아시아브랜드연구소]

 

이번 국내 대학부문 K-브랜드지수 후보군은 인문·사회·자연·공학 등 기본적으로 4개 전공계열을 갖춘 4년제 종합 대학들이다. 특수목적대(3군사관학교·경찰대·교육대), 포항공과대학교·한국과학기술원(KAIST)·울산과학기술원·광주과학기술원·대구경북과학기술원은 대상에서 제외했다.

결국 K-브랜드지수 국내 대학부문 1위는 서울대학교에 돌아갔다. 뒤를 이어 ▲연세대학교(2위) ▲고려대학교(3위) ▲성균관대학교(4위) ▲경북대학교(5위) ▲경희대학교(6위) ▲전남대학교(7위) ▲중앙대학교(8위) ▲한양대학교(9위) ▲전북대학교(10위) 등이 TOP10에 랭크됐다.

아울러 ▲부산대학교(11위) ▲동국대학교(12위) ▲아주대학교(13위) ▲건국대학교(14위) ▲충남대학교(15위) 등으로 상위권 대학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빅데이터기업 골든플래닛과 공동 분석한 K-브랜드지수 국내 대학부문에서 서울대학교가 1위에 올랐다”며 “서울대학교는 트렌드 인덱스를 제외한 5개 인덱스에서 최상위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내대학 브랜드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한 대표는 또 “서울대학교는 2022-2023 CWUR(세계대학랭킹센터)순위에서 작년에 이어 31위를 차지해 K-교육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며 “이 데이터는 골든플래닛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산출된 온라인 인덱스 수치이고 각종 오프라인 인덱스 수치는 반영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한편 대한민국 각 부문 대표 브랜드를 선정하는 K-브랜드지수는 골든플래닛의 빅데이터 시스템을 통해 ▲퍼블릭(Public) ▲트렌드(Trend) ▲미디어(Media) ▲소셜(Social) ▲활성화(TA) ▲긍부정(PN) 인덱스의 가중치 배제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진성 기자
정진성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공무원 필수 자격, 사회복지사 2급 과정, 12월 10일까지 수강생 모집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평생교육원이 오는 12월 10일(수)까지 국가공인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과정의 2026학년도 1학기 1차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모집은 2026년 상반기 취업을 준비하는 예비 사회복지사들에게 최단기간 내 학습을 시작할 수 있는 기회로, 모집 마감 다음날인 11일(목)부터 수업을 개강한다. 사회

2

한국항공보안학회 추계학술대회…‘공항 보안’·‘항공사 보안’각 세션 열띤 발표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한국항공보안학회가 주관하고 국토교통부가 주최하는 추계학술대회가 5일 13시부터 국립항공박물관 대강당과 2층 세미나실에서 “ICT 환경변화에 따른 항공보안 위협 및 대응”를 주제로 약 120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용강 한서대 교수 사회로 진행된 제1부 개회식에서는 김용원 학술대회 추진위원장의 추진보고와 소대섭 회장

3

아웃백, ‘콩순이 베이비 코알라 에디션’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다이닝브랜즈그룹의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겨울 시즌을 맞아 인기 캐릭터 ‘콩순이’와 협업한 한정판 굿즈 ‘베이비 코알라 에디션’을 출시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에디션은 가족 단위 고객이 많은 아웃백과 유튜브 구독자 수 584만 명에 달하는 인기 캐릭터 ‘콩순이’의 만남으로 출시 전부터 큰 기대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