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차제별 재정·경제·사회 데이터 한 곳에 정책 수립 활용

정진성 기자 / 기사승인 : 2023-08-27 14:05:02
  • -
  • +
  • 인쇄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각 지방자치단체의 재정과 지역경제 등 데이터를 한 곳에 모아 다른 지자체와 공유하며 정책 수립에 활용하는 시스템이 구축됐다.

 

 

행정안전부는 차세대 지방재정관리시스템 'e호조+(플러스)' 구축 3단계의 일환으로 지자체 정책지원시스템의 시험 운영을 완료하고 28일부터 전 지자체를 대상으로 제공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에 개시되는 정책지원시스템은 2007년부터 축적된 지자체의 세입, 세출, 결산 등 지방재정 데이터와 통계청 등의 지역경제·사회 데이터를 활용해 8000여 지표를 530개의 화면에 제공한다.

 

종합지역 현황을 통해 지방재정과 지역경제·사회 현황을 전국, 시·도, 시·군·구 단위까지 지도 기반으로 시각화해 지자체 간 비교 분석할 수 있고 데이터 기반 분석기능을 활용, 다양한 통계정보를 사용자 관점에서 도표, 차트 등으로 분석할 수 있게 했다.

 

지자체의 모든 사업에 대해 예산서와 결산 정보를 산출 근거 단위까지 상호 조회할 수 있도록 해 지자체 간 정보 공유를 강화했다. 지역 상황 전망에서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재정 규모, 재원 분담 추이, 당해연도 집행 추계와 가용재원 추계를 제공한다.

 

행안부는 데이터분석에 어려움이 있는 지자체 일반 공무원들이 더 쉽게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대규모 언어모델 인공지능(AI)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지속해서 고도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진성 기자
정진성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비트코퍼레이션, 日 진출…AI로봇커피 1호 매장 설립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다날의 푸드테크 기업 비트코퍼레이션과 다날 재팬은 일본의 스마트 서비스 운영 기업 힐스톤 재팬과 파트너십을 맺고, AI로봇커피 비트(b;eat) 일본 진출을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일본은 자동판매기 등 무인서비스가 가장 활성화된 국가로 연간 관련 매출액이 약 5조엔(약 47조원)에 이르고 있다. 비트코퍼레이션은 높은 기술력과 전

2

넥써쓰, 비트코인 트레저리 전략 확대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넥써쓰는 10일 전환사채(CB) 발행을 통해 신규 자금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번 자금 조달 규모는 총 100억원이며, 운영자금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넥써쓰는 이번 조달과 별개로 기존 보유 자금을 활용해 비트코인을 순차적으로 매입할 계획이다.이는 장현국 넥써쓰 대표가 강조해온 ‘비트코인 트레저리 전략(Treasury St

3

대한제분 곰표 '레트로 열풍' 뒷면, 중소기업 '상표 찬탈' 의혹
[메가경제=정호 기자] 대한제분이 중소기업 영동식품과 곰표 상표를 두고 '권리 침해' 공방을 벌이고 있다. 밀가루 가공업체로 알려진 대한제분은 '뉴트로 열풍'에 힘입어 곰표 상표를 앞세워 의류, 식품, 생활용품 등을 계속해서 내놓고 있다. 소비자 인식을 높이며 '제2 부흥기'를 맞았지만, 단독 소유물이 아닌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