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銀, ‘외국환매입(예치)증명서’ 비대면 발급 서비스

이상원 기자 / 기사승인 : 2026-01-20 14:34:09
  • -
  • +
  • 인쇄
개인고객 인터넷뱅킹 통해 간편 발급
콘텐츠 크리에이터 세무 편의 지원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우리은행은 개인고객이 개인인터넷뱅킹을 통해 ‘외국환매입(예치)증명서’를 비대면으로 간편하게 발급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시행했다고 20일 밝혔다.

 

▲ 우리은행 전경 [사진=우리은행]

‘외국환매입(예치)증명서’는 해외에서 입금된 외화(달러)를 국내 은행을 통해 환전·입금했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서류로, 해외 플랫폼으로부터 광고수익을 받는 유튜버 등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부가세 신고 시 영세율 적용을 위해 세무서에 필수 제출해야 하는 자료다.

그동안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은 개인고객은 외국환매입(예치)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 영업점을 직접 방문해야 해 시간과 비용 부담이 컸다. 그러나 이번에 도입된 비대면 발급 서비스로 인터넷뱅킹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됐다.

이번 서비스는 수기 발급과 서면 제출 중심의 오프라인 절차를 온라인으로 전면 전환해 △신청 △발급 △이력조회 등 전 과정을 인터넷뱅킹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또한, 본인확인과 거래 검증절차를 강화해 비대면 환경에서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우리은행 외환사업부 관계자는 “이번 비대면 외국환매입(예치)증명서 발급 서비스는 외환업무의 접근성과 편의성은 물론 안전성까지 동시에 강화한 것이 특징”이라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의 디지털 혁신을 지속해 금융소비자 보호와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우리은행은 콘텐츠 크리에이터에게 외환 관련 다양한 금융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유튜브·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 해외 플랫폼으로부터 광고 수익을 송금받을 경우 50% 환율 우대 혜택이 제공되며, USD 100 미만 송금에 대해서는 수수료를 면제하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제네시스, 2026 다보스포럼서 'GV60 마그마·GMR-001' 공개
[메가경제=정호 기자] 제네시스가 ‘2026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에서 럭셔리 고성능 모델 전시를 통해 브랜드 비전과 혁신성을 알린다고 20일 밝혔다. 제네시스는 19일부터 23일까지(현지시간) 스위스 다보스 아메론 호텔에서 ‘GV60 마그마’와 ‘GMR-001 하이퍼카’를 전시한다. 다보스포럼은 각국 정·재계와 학계 주요 인사들이 글로벌 경제

2

케이카 '마이카' 차량 등록 10만 대 돌파
[메가경제=정호 기자] 케이카(K Car)가 카 라이프 파트너 서비스 ‘마이카’의 누적 차량 등록 대수가 10만 대를 넘어섰다. 케이카는 20일 마이카가 지난해 4월 정식 론칭 이후 이용자가 꾸준히 증가하며 차량관리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고 밝혔다. 중고차 매매 중심 서비스에서 차량 생애주기 전반을 관리하는 플랫폼으로 영역을 확장했다는 평가다. 마이카는

3

CJ웰케어, 건강 선물세트 48종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CJ웰케어가 2026년 설 명절을 맞아 건강 선물세트 48종을 선보인다. CJ웰케어는 20일 흑삼을 중심으로 자연건강, 장 건강, 관절 건강, 이너뷰티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구성한 설 선물세트를 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흑삼 선물세트는 CJ웰케어의 대표 브랜드 ‘한뿌리’를 중심으로 진액, 스틱, 정, 환 등 다양한 제형으로 구성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