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제로 페이퍼 문화 확산 캠페인···올해 2억장 종이 절감

황동현 / 기사승인 : 2021-06-17 15:09:06
  • -
  • +
  • 인쇄
은행 업무의 전면 디지털화 통해 제로페이퍼 완성 추진
고객과 직원 모두가 참여하는 문화 운동으로 확산
▲ 신한은행 사옥 [사진=신한은행 제공]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ESG(친환경·상생·신뢰) 실천 내재화를 위해 전 직원이 참여하는 캠페인 등을 통해 대내외 제로페이퍼 문화 확산을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신한은행은 은행 업무에서 발생하는 종이 문서를 없애고 고객이 종이 문서를 출력하지 않아도 업무가 완결될 수 있도록 은행 업무의 전면 디지털화(Full Digital Coverage)를 추진함과 동시에 고객과 직원이 함께하는 다양한 제로페이퍼 실천 캠페인을 통해 ESG를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지난 6월 1일부터 11일까지 제로페이퍼 아이디어 및 실천 사례 등을 공모했으며 고령 고객을 위한 디지털창구 음성 안내 서비스 등 현장 중심의 우수 사례를 발굴해 제로페이퍼를 추진한다.

본부 부서에서는 종이 문서가 발생하는 모든 업무 영역을 분석해 업무 프로세스의 디지털화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전자문서지갑을 통한 고객 제출 서류의 디지털화 ▲신한 쏠(SOL)을 통한 고객 교부 서류의 디지털화 ▲종이 출력 없이 내부 문서를 확인 및 결재할 수 있는 디지털 서랍 개발 등 12개 부서의 29개 제로페이퍼 과제를 발굴해 진행 중이다.

영업 현장에서는 제로페이퍼를 위한 디지털 프로세스를 적극 활용해 고객 작성 및 제출 문서 출력, 내부 결재를 위한 문서 출력을 없애고 통장 없이도 예금을 지급할 수 있는 무통장 거래 확산을 추진한다.

신한은행은 지난 2019년 솔선수범 캠페인을 통해 종이컵 대신 텀블러를 사용하는 직원에게 사용횟수에 따라 대체 봉사활동 시간을 인정하고 지난해 제27회 환경사진공모전을 SNS를 통한 사진접수, 실물을 출력하지 않는 전문가 심사 등 제로페이퍼 공모전으로 진행하는 등 자체적인 제로페이퍼 노력을 기울여왔다.

또한 지난 3월 종이통장 발급을 없애기 위한 ‘나무통장’(나는 無통장) 캠페인을 시행해 매일 약 800여개의 계좌를 나무통장으로 신규하고 있으며 지구의 날 맞이 ‘THIN한 캠페인’을 통해 전 임직원이 플라스틱 프리 실천 및 머그컵, 텀블러를 사용하고 있으며 구내 식당의 잔반 없는 주간 및 비건 메뉴를 운영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이러한 다양한 캠페인을 통해 제로페이퍼 실천을 고객과 직원 모두가 참여하는 문화 운동으로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올해 제로페이퍼 실천을 통해 약 2억장의 종이 사용을 절감할 계획이다”며 “이번 캠페인 시행을 통해 ESG 실천에 앞장서는 신한은행만의 새로운 일하는 방식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신한금융그룹의 친환경(ESG) 전략인 ‘제로카본드라이브(Zero Carbon Drive)’ 달성과 최근 금융시장 및 정부 정책 등에 대한 적극적 대응을 위해 ‘ESG 리스크 관리체계 구축 TF(태스크포스)’를 시작했다.

이번 TF를 통해 신한은행은 은행 자산의 탄소배출량 측정 대상을 비상장회사까지 확대하고 은행 내외부의 다양한 ESG 데이터 수집 및 DB 구축을 통해 ESG 등급 자체평가 및 Net Zero(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탄소배출량 관리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힘찬병원, 환자 중심 ‘치유 공간’으로 전면 리뉴얼 완료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힘찬병원이 환자들에게 쾌적하고 편안한 진료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병원 내 공간과 시설을 전면 리뉴얼하고 새 단장을 마쳤다. 단순한 시설 개선을 넘어, 환자 중심의 안락한 치유 공간 조성에 중점을 둔 것이 특징이다.목동힘찬병원은 진료실, 병동, 수술실뿐만 아니라 대기공간, 복도, 화장실, 구내식당 등 병원 내 모든 공간에 밝고 따뜻한

2

'스틸하트클럽' 출사표 '선업튀' 양혁 "후회 없는 무대, 앞으로 이길 것"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Mnet 글로벌 밴드 메이킹 서바이벌 ‘스틸하트클럽’이 한층 뜨거워진 음악 전쟁으로 시청자들의 심장을 사로잡았다. 각기 다른 개성과 스타일을 지닌 청춘들이 무대 위에서 자신만의 ‘록 스피릿’을 폭발시키며 진짜 밴드의 본능을 보여줬다. 지난 28일(화) 밤 10시 방송된 Mnet ‘스틸하트클럽’ 2회에서는 앞서 공개되지 못한 첫 번

3

르노코리아, ‘2025 코리아세일페스타’ 맞아 그랑 콜레오스 최대 350만 원 구매 지원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르노코리아(대표이사 니콜라 파리)가 10월 29일부터 11월 16일까지 19일 간 진행되는 2025 코리아세일페스타 기간을 맞아 역대 최고 수준의 고객 혜택을 마련했다.2025 코리아세일페스타 기간 중 ‘그랑 콜레오스’ 구매 고객에게는 특별지원금 30만 원 혜택(단, 2025년 9월 생산분까지)과 60만 원 상당의 옵션·액세서리 구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