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진공, 설 명절 온누리상품권 '집중 관리 기간' 운영

정호 기자 / 기사승인 : 2026-02-10 15:20:06
  • -
  • +
  • 인쇄

[메가경제=정호 기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하 소진공)이 설 명절을 앞두고 온누리상품권의 건전한 유통 질서 확립을 위해 오는 13일 집중까지 관리 기간을 운영한다.

 

10일 소상공인진흥공단에 따르면 이번 조치는 설 명절 전통시장 방문과 온누리상품권 이용 증가에 따른 부정유통 발생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고, 상인과 소비자가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 <사진=소상공인진흥공단>

 

소진공은 부정유통 의심 가맹점을 대상으로 현장점검을 강화한다. 공단 본부는 이상거래 탐지시스템(FDS) 분석 결과와 외부 신고를 종합해 점검 필요 대상자를 선별하고, 지역본부와 센터는 관할 전통시장을 방문해 현장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점검 과정에서 부정유통 정황이 확인될 경우 관할 지방중소벤처기업청과 협조해 행정처분을 요청하는 등 후속 조치도 병행한다.

 

이와 함께 온누리상품권의 올바른 사용 문화 정착을 위한 현장 캠페인도 추진한다. 지역본부와 센터는 주요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건전 유통 홍보 활동을 진행하고, 상인회 등 현장 조직과 협력해 유통 과정의 애로사항을 청취할 계획이다. 전국 상인회 역시 지회 단위 자정 활동을 통해 부정유통 예방 현수막 설치와 사례집 배포 등 현장 중심 홍보를 전개한다.

 

소진공은 이번 집중 관리 기간 운영을 통해 명절 전 부정유통 발생 가능성을 선제적으로 차단하고 온누리상품권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태연 이사장은 “온누리상품권은 전통시장과 지역상권을 살리는 중요한 수단인 만큼 신뢰 기반의 건전한 유통 질서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설 명절을 앞두고 현장점검과 예방 활동을 강화해 상인과 소비자 모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KB국민은행, ‘KB시니어 행복 라운지’ 오픈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KB국민은행은 10일 인천 서구에 위치한 가좌동점에 라운지 형태의 특화 점포인 ‘KB시니어 행복 라운지’를 새롭게 선보였다고 밝혔다.‘KB시니어 행복 라운지’는 포용금융 실천의 일환으로, 고령층을 비롯한 금융 취약계층이 보다 편리하게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조성된 시니어 고객 맞춤형 공간이다. 이번에 문을 연 라운지에서는

2

고려아연, '고려가 고려에게'로 돌봄의 빈틈 메웠다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고려아연과 계열사 임직원들이 지난 6일 ‘고려인 가족돌봄아동’들의 눈썰매장 문화 체험을 지원하기 위해 봉사활동에 참여했다고 10일 밝혔다. 사전에 제작한 ‘신학기 응원키트’도 아동들에게 직접 전달했다. 고려인 가족돌봄아동은 재한 고려인 중에서도 부모의 돌봄을 받을 시기에 오히려 가족을 부양해 학업을 이어가는 아동·청소년을 뜻한다.

3

체험부터 구매 혜택까지 한 번에… 레드포스 PC방, 로지텍 G 신제품 프로모션 선보여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프로 e스포츠 구단 ‘농심 레드포스’와 PC방 창업 컨설팅, 인테리어, F&B 등 토탈 솔루션 사업을 전개 중인 ㈜비엔엠컴퍼니가 함께 운영하는 프리미엄 e스포츠 PC방 ‘레드포스 PC방(레드포스 PC 아레나)’이 글로벌 게이밍 기어 브랜드 로지텍 G(Logitech G)와 손잡고, 신제품 ‘PRO X2 SUPERSTRIKE’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