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일렉트릭, 반월·시화산단에 스마트에너지플랫폼 구축

임준혁 / 기사승인 : 2020-10-27 15:35:18
  • -
  • +
  • 인쇄
클라우드 기반 에너지관리시스템 도입, 효율성·비용절감 효과↑
정부·산·학·연 함께 한국판 뉴딜 ‘스마트그린산단’ 참여,협력 결의

[메가경제= 임준혁 기자] 현대중공업그룹의 전력기기 및 에너지솔루션 계열사인 현대일렉트릭이 국내 최대 산단인 경기 반월·시화산단에 클라우드 기반의 스마트에너지플랫폼을 구축한다.

현대일렉트릭은 27일 경기도 반월·시화 스마트제조 데모공장에서 열린 ‘스마트그린산단 조성을 위한 공동선언식’에 참가했다.

이날 선언식에는 현대일렉트릭 조석 사장과 산업통상자원부 성윤모 장관을 비롯해 한국산업단지공단 김정환 이사장, 한국전자기술연구원 김영삼 원장 등 정부·산·학·연 관계자들이 참여, 성공적인 스마트그린산단 조성을 위한 협력을 결의했다.

 

▲ 현대일렉트릭이 국내 최대 산단인 반월·시화산단에 스마트에너지플랫폼을 구축한다. 사진은 27일 경기도 반월·시화산단에서 열린 '스마트그린산단 조성 연대협력 공동선언식' 후 현대일렉트릭 조석 사장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이 산단 내 기업체를 방문, 스마트에너지플랫폼을 활용한 산업데이터 수집 및 활용 사례에 대해 청취하고 있는 모습 [사진= 현대일렉트릭]

스마트그린산단은 산업단지를 디지털 기반의 스마트·친환경 제조공간으로 전환하는 것으로, 현대일렉트릭은 스마트에너지플랫폼 사업에 참여, 반월·시화산단에 온·오프라인 에너지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스마트그린산단은 지난 7월 경제활력 확보를 위해 정부가 발표한 한국판 뉴딜(K-뉴딜) 추진에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맡게 되며, 한국산업단지공단은 이를 위해 올해에만 7개 산단에 총 785억원을 투입해 10개 분야의 사업을 추진한다.

스마트에너지플랫폼 사업은 사업장별로 운영되던 기존 에너지관리시스템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전환, 관리효율성을 높이는 것으로, 서비스 이용자의 비용 및 에너지사용 절감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특히 현대일렉트릭이 수행하는 반월·시화산단은 3800만㎡ 면적에 부품소재산업 2만여개 기업이 집중돼 있는 국내 최대 산단이자 경기도 산업단지 에너지 사용량의 절반 가량을 차지하는 막대한 에너지 소비처로, 스마트에너지플랫폼 도입 시 지속적인 에너지 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일렉트릭은 향후 스마트에너지플랫폼을 통해 서비스 이용자를 위한 에너지모니터링은 물론 설비효율화, 친환경발전(RE100),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다양한 연계 사업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현대일렉트릭 조석 사장은 “스마트에너지플랫폼의 성공적인 구축을 통해 전력기기, 에너지설비를 비롯해 에너지 관리 서비스까지 하나의 플랫폼을 통해 제공하는 토탈에너지솔루션 제공자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일렉트릭은 공동선언식에 이어 열린 스마트그린산단 컨퍼런스에 한국전력공사, 한국동서발전, KT, LG U+ 등 에너지플랫폼 구축사업자로 선정된 기업들과 함께 참여, ‘스마트에너지플랫폼을 활용한 산단 에너지 절감 방안’과 관련 토론시간을 갖기도 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임준혁
임준혁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엑시레시피, ‘디엑시 이소플라본 패치’ 출시 10분 만에 전량 완판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여성 케어 브랜드 엑시레시피가 선보인 신제품 ‘디엑시 이소플라본 패치’가 출시 10분 만에 준비된 초도 물량을 모두 소진하며 완판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패치는 기존 경구형 제품과 달리 피부에 부착해 사용하는 경피 기반 포뮬러로 약 70% 수준의 흡수 효율을 구현한 것이 특징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핵심 성분으로 식물성

2

맘스홀릭베이비, ‘2026 맘스홀릭베이비 페어’ 1월 15일 코엑스서 개막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네이버 전체 카페 1위이자 국내 최대 규모의 임신·출산·육아 커뮤니티 맘스홀릭베이비가 내년 1월 15일부터 18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 A홀에서 '2026 맘스홀릭베이비 페어'를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맘스홀릭베이비 페어는 대형 온라인 카페 기반의 신뢰성과 회원 중심의 기획력을 강점으로 이제는 코엑스를 대표하는 베

3

삼성전자, '갤럭시 Z 트라이폴드' 국내 공식 출시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삼성전자는 오전 10시 '갤럭시 Z 트라이폴드(Galaxy Z TriFold)'를 국내 공식 출시했다고 12일 밝혔다. 갤럭시 Z 트라이폴드는 펼치면 253mm(10형)의 대화면을, 접으면 164.8mm(6.5형)의 휴대성 높은 바(Bar) 타입 화면을 지원해 사용자가 다양한 상황에 맞춰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