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적공방] LIG넥스원 특혜 의혹 수사 본격화…검찰, 방사청 압수수색

박제성 기자 / 기사승인 : 2026-01-02 15:40:22
  • -
  • +
  • 인쇄
방사청 압수수색으로 사업 선정·계약 과정 '조사 착수'
LIG넥스원 측 "기업 수사 중 사안 답변 제한"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검찰이 방위산업체 LIG넥스원을 둘러싼 '특혜 의혹'과 관련해 수사에 착수하며 방위사업청에 대한 강제수사에 나섰다. 

 

방산 사업 전반에 대한 투명성 논란이 재점화된 가운데 관련 업계와 시장의 긴장감도 높아지고 있다.

 

▲LIG넥스원 판교하우스 전경 [사진=LIG넥스원]

 

2일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은 최근 방위사업청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에 들어가 특정 무기체계 사업 추진 과정에서 LIG넥스원이 특혜를 받았는지 여부를 들여다보고 있다. 

 

수사 대상에는 사업 선정 과정, 계약 조건 설정, 평가 기준 적용의 적정성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수사는 방산 사업 특성상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고, 정부·공공기관과 민간 기업 간 밀접한 협력이 이뤄진다는 점에서 업계 전반에 미칠 파장이 적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방위사업청은 무기체계 획득과 방산업체 선정의 핵심 기관인 만큼 수사 결과에 따라 제도 개선 요구도 확산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 업계의 시각이다.

 

LIG넥스원은 국내 대표적인 방산 기업으로 유도무기·레이더·전자전 장비 등 핵심 무기체계 개발을 주력으로 한다.

 

최근에는 수주 잔고 확대와 해외 방산 수출 증가로 성장 기대가 부각돼 왔던 만큼 이번 수사 착수 소식은 방산 업계에서도 주목하고 있다.

 

다만 LIG넥스원 측은 수사와 관련해 신중한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LIG넥스원 관계자는 "현재 수사가 진행 중인 사안에 대해 구체적인 답변이 제한됨을 양해 바란다"며 "사실 관계에 대해서는 향후 수사 결과를 통해 명확히 밝혀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방위사업청 역시 구체적인 수사 내용에 대해 말을 아끼고 있다. 

 

업계에서는 이번 압수수색이 단순 참고인 조사 수준을 넘어 사업 구조 전반을 점검하려는 검찰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이번 사안은 방산 업계 전반의 구조적 문제로까지 논의가 확산될 가능성도 있다. 

 

방산 사업은 기술력 평가와 가격 경쟁력, 국가 안보 전략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분야로, 외부에서는 평가 과정의 공정성을 둘러싼 의혹이 반복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에 따라 수사 결과에 따라 제도 개선이나 심사 기준 강화 논의가 재점화될 수 있다는 관측도 업계에서 제기한다.

 

검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자료를 근거로 방위사업청 내부 의사결정 과정과 LIG넥스원과의 거래 관계를 면밀히 분석할 방침이다. 수사 범위가 확대될 경우 관련 인사 소환 조사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 업계의 설명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조현준 효성 회장, 위기 돌파 카드로 '소통'을 꺼내들다…원팀 글로벌 1위 목표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이 글로벌 경제 위기 속 지속 성장 기반을 다지기 위한 최대 무기로 '소통'을 가장 강조하고 있다. 사실 소통은 국가, 기업, 개인, 특정 조직 단체에 있어 가장 없어서는 안 될 핵심 기능에 속한다. 누구보다 소통을 중시하는 조 회장은 창립 59주년 기념사에서 '소통'의 중요성을 거

2

[신년사] 강태영 NH농협은행장 “초개인화 금융·Agentic AI 통해 민족은행 도약”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강태영 NH농협은행장이 신년사를 통해 “초개인화 금융과 생산적 금융, 그리고 ‘Agentic AI Bank’ 전환을 가속화해 범농협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뒷받침하는 핵심 수익센터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강조했다.강 행장은 2일 신년사에서 “60년 만에 돌아온 붉은 말의 해를 맞아 빠르고 강인한 변화가 요구되는 시점”이라며 “지난

3

NS홈쇼핑, '복이 왔다 말해요' 신년 맞이 프로모션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NS홈쇼핑은 병오년(丙午年·붉은 말의 해) 새해를 맞아 '복이 왔다 말해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2일 밝혔다. 프로모션은 명품 경품 이벤트를 비롯해 적립금과 할인쿠폰 증정, 참여형 게임 이벤트 등으로 구성됐으며 이달 31일까지 진행된다. 구찌 가방 경품 이벤트는 모바일 이벤트 페이지에서 응모한 고객을 대상으로 무작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