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젠, 코로나19 자가 검체 채취 '콤보스왑' 유럽 인증 획득

이석호 / 기사승인 : 2021-08-24 18:02:22
  • -
  • +
  • 인쇄

씨젠이 피검사자가 스스로 검체를 채취할 수 있는 '콤보스왑(Combo Swab)'을 코로나19 진단 제품 4종에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유럽 체외진단 시약 인증(CE-IVD)을 획득했다고 24일 밝혔다.

적용 제품은 코로나19와 변이를 진단하는 제품 3종과 코로나19와 독감 등을 동시 진단하는 제품 등 4종류다. 

 

▲ 씨젠 CI [씨젠 제공]


‘콤보스왑’은 코로나19 진단 시 기존 PCR 검사의 검체 채취 방법인 ‘비인두도말법’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고안된 제품이다.

‘비인두도말법’은 의료전문가가 콧속 깊이 위치한 점막을 면봉으로 긁어 검체를 채취하는 방법이다.

반면에 ‘콤보스왑’은 의료전문가의 감독 아래 피검사자 스스로 코와 입 안쪽을 각각 긁어 검체를 채취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콤보스왑’을 사용하면 적은 의료진으로 많은 사람들의 검체를 채취할 수 있어 검사 양을 크게 늘릴 수 있다.

또 지금까지 검사현장에서 의료인들이 제기해 왔던 인력 부족이나 업무강도 문제 해결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콤보스왑’ 검사 결과에 대한 정확도도 높다. 씨젠에 따르면, 임상실험을 통해 ‘비인두도말법’과 ‘콤보스왑’으로 각각 검체를 채취해 PCR 검사를 진행한 결과, 두 방법의 코로나19 양성 일치도가 96.7%로 동등한 수준을 보였다.

이미 미국, 영국, 싱가포르 등 국가에서는 코로나19 검사에 자가 검체 채취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

이민철 씨젠 생명과학연구소장(사장)은 “콤보스왑은 자가 검체 채취 방법임에도 정확도가 높고, 동시에 다수의 검체 채취가 가능해 최근처럼 델타 등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대용량 검사가 필요한 상황에 적합하다”고 말했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KT, 전 고객 대상 유심 무상 교체 시행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KT는 최근 발생한 무단 소액결제 피해 및 개인정보 유출에 대해 다시 한번 사과하고, 고객의 보안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오는 5일부터 교체를 희망하는 전 고객을 대상으로 유심(USIM) 무상 교체를 시행한다고 4일 밝혔다. 이는 앞서 피해 고객에 대한 위약금 면제 조치에 이은 추가적인 고객 보호 대책으로, 통신서비스 전반의 신뢰 회

2

봉화·태백 주민들, 영풍 석포제련소 이전·폐쇄 반대 집회…"생존권 위협하는 결정"
[메가경제=정호 기자] 경북 봉화군, 석포면, 인근 강원도 태백시 주민들로 구성된 (봉화·태백·석포 생존권 사수 공동투쟁위원회(이하 공투위))는 4일 경북도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영풍 석포제련소의 이전 또는 폐쇄 논의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공투위는 성명서를 통해 “경상북도와 정부가 일부 환경단체의 일방적인 주장에 치우쳐 제련소 이전과 폐쇄를 논의

3

김영섭 KT 대표, 이사회에 연임 포기…"전국민 유심 무상 교체 실시"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김영섭 KT 대표가 연임을 포기했다. 또 사이버 침해 사고로 인한 이용자 보안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유심 무상 교체도 진행한다. 4일 업계에 따르면 김 대표는 이날 오후 열린 이사회에서 연임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 김 대표의 공식 임기는 내년 3월 정기 주주총회까지다. KT 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이날 대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