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 거장 '소호' 김숙진 화백 5번째 개인전 '자연, 그곳에 머물다'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5-09-27 00:39:28
  • -
  • +
  • 인쇄
10월 4일부터 수원 디지털 엠파이어2 아트홀서
극사실화 화풍의 자연 소재 작품 40여 점 전시
자연 원색의 색감 사실적‧동화적으로 화폭에 담아
"자연이 건넨 위로를 화폭 통해 전하고 싶어요"
[메가경제=류수근 기자] 거짓과 허구, 겉치레와 인공미가 판치는 세상에 실존적 사실과 진실은 분간하기조차 어려워지고 자연과 호흡하며 살던 순전하고 서정적인 인간 심상은 점차 옛얘기가 돼 가고 있다.

‘혼돈’이라 할 만큼 종잡을 수 없는 일상에 지친 우리에게, 자연의 숨결과 동화적인 서정성을 일깨워주고 실존적 사실과 진실의 힘을 보여주는 존재는 그만큼 소중할 수밖에 없다.


다음달 4일부터 한 달간 수원시 영통구에 위치한 디지털 엠파이어2 빌딩 1층 아트홀에서 만나게 될 소호(小湖) 김숙진 화백의 다섯 번째 개인전은 자연과 하나될 때 우리가 얼마나 평온하고 아름다운 감동의 세계로 빠져들 수 있는지를 체감하게 하는 기회가 될 듯하다.
 

▲ 극사실화 화풍의 한국화 중견 소호(小湖) 김숙진 화백(작은 사진)의 다섯 번째 개인전 ‘자연, 그곳에 머물다’가 오는 10월 4일부터 한 달간 수원시 영통구 신원로에 위치한 디지털 엠파이어2 빌딩 1층 아트홀에서 개최된다. 큰 사진은 이번 개인전에 전시되는 작품 ‘꽃과 그림의 동화’.

대한민국현대미술대전 대상, 대한민국미술대전 특선 작가 출신인 김 화백은 예나 지금이나 한결같이 실존 자연 원색의 색감을 사실적이면서 동화적으로 섬세하게 화폭에 담아온 한국화 거장이다.

‘자연, 그곳에 머물다’가 이번 개인전의 주제다. ‘쉼표’가 있는 자연, 그 자연에 머문다는 주제에는 김 화백이 ‘꾸밈없이 또 끊임없이’ 추구해온 올곧은 한국화의 예술세계가 응축되어 있다.

자연을 소재로 한 극사실화 화풍의 ‘꽃과 구름과 동화’ ‘올레길의 서정’ ‘집으로 가는 길’ ‘빛이 머문 고요한 강변’ 등 자연 소재 작품 40여 점은 이번 개인전의 주제를 관통하고 확장한다.

김 화백은 이번 개인전 초대의 글에서 “보이는 그대로, 느껴지는 그대로 담아내는 이 작업은 저에게 가장 큰 쉼이자 기쁨입니다. 이번 전시는 그런 순간들의 기록입니다. 자연이 건넨 위로를 화폭을 통해 전하고 싶습니다”라고 바람을 밝힌다.

김 화백은 아울러 자연을 이렇게 실존보다 더 사실적으로 화풍에 담는 이유를 설명한다.

“복잡하고 고단한 일상에서 벗어나 어디론가 훌쩍 떠나고 싶을 때 옛길따라, 산길따라, 들길따라, 바람을 따라 걷다보면 그 길 위에서 마주치는 꽃과 초록의 숲, 흘러가는 물소리, 유유히 떠가는 구름과 바다, 그리고 하늘과 맞닿은 수평선은 언제나 그 자리에서 어머니 품처럼 포근하게 저를 맞아줍니다. ”

김 화백은 그러면서 “자연으로부터 지친 마음 다독이고, 비워내고, 다시 채우는 힘을 얻습니다. 평온한 풍경을 마주할 때면 제안의 화심(畵心)이 조용히 움직이기 시작합니다”라며 실존적 자연을 동화적으로 화폭에 담는 즐거움을 전한다.

김 화백은 현재 한국미술협회 한국화 2분과 이사, 현대여성미협 자문위원, 현대미전 초대작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국전(대한민국 미술대전)을 비롯해 대한민국현대미술대전, 남농미술대전, 현대영성미술대전 등에서 심사위원으로 참여하기도 하였다. 그동안 네 차례의 개인전 이외에도 국내외 초대 및 그룹전에 200여 회 넘게 출품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류수근 기자
류수근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공무원 필수 자격, 사회복지사 2급 과정, 12월 10일까지 수강생 모집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평생교육원이 오는 12월 10일(수)까지 국가공인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과정의 2026학년도 1학기 1차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모집은 2026년 상반기 취업을 준비하는 예비 사회복지사들에게 최단기간 내 학습을 시작할 수 있는 기회로, 모집 마감 다음날인 11일(목)부터 수업을 개강한다. 사회

2

한국항공보안학회 추계학술대회…‘공항 보안’·‘항공사 보안’각 세션 열띤 발표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한국항공보안학회가 주관하고 국토교통부가 주최하는 추계학술대회가 5일 13시부터 국립항공박물관 대강당과 2층 세미나실에서 “ICT 환경변화에 따른 항공보안 위협 및 대응”를 주제로 약 120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용강 한서대 교수 사회로 진행된 제1부 개회식에서는 김용원 학술대회 추진위원장의 추진보고와 소대섭 회장

3

아웃백, ‘콩순이 베이비 코알라 에디션’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다이닝브랜즈그룹의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겨울 시즌을 맞아 인기 캐릭터 ‘콩순이’와 협업한 한정판 굿즈 ‘베이비 코알라 에디션’을 출시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에디션은 가족 단위 고객이 많은 아웃백과 유튜브 구독자 수 584만 명에 달하는 인기 캐릭터 ‘콩순이’의 만남으로 출시 전부터 큰 기대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