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브랜드지수 1위 지드래곤,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빅데이터 11억건 분석 발표

양대선 기자 / 기사승인 : 2025-08-18 08:49:12
  • -
  • +
  • 인쇄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광고모델 부문 1위에 지드래곤이 선정됐다고 18일 발표했다.

 

▲ ‘K-브랜드지수’ 이미지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K-브랜드지수 광고모델 부문은 포털사이트 검색량 상위 주요 광고모델을 대상으로, 2025년 7월 1일부터 7월 31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11억 2629만 8846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광고모델 부문은 지드래곤이 1위에 등극했으며, 이어 임영웅(2위), 방탄소년단(3위), 손흥민(4위), 블랙핑크(5위), 박보검(6위), 이찬원(7위), 아이브(8위), 변우석(9위), 차은우(10위)가 TOP10의 영예를 안았다.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광고모델의 브랜드 가치는 단순한 인지도 뿐만 아니라, 글로벌 확장성과 팬덤 충성도 등의 복합적 요소가 결합될 때 더욱 강력하게 표출된다. 최근 소비자들은 단순한 ‘상업적 모델’이 아닌, 차별화된 가치와 취향을 대변하는 ‘브랜드 아이콘’을 선택하는 경향이 뚜렷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K-브랜드지수 광고모델 부문에서 지드래곤이 1위를 차지한 것은 K팝 스타의 문화적 파급력과 다양한 브랜드 협업 효과가 반영된 결과다. 향후 지드래곤은 자신의 페르소나인 ‘피스마이너스원’ 기반의 창작 활동과 공익 사업을 지속할 경우, 엔터테이너를 넘어 아티스트로서의 아이덴티티(Identity)를 확고히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가대표 브랜드를 표방하는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한편, 2016년에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서울사이버대, ‘2025 SCU 한마음 대축제’ 개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서울사이버대학교는 오는 25일 제25대 총학생회가 주최하는 ‘2025 SCU 한마음 대축제’를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에 개최되는 ‘2025 SCU 한마음 대축제’는 서울사이버대학교 신일캠퍼스 운동장 및 체육관에서 진행된다. 플리마켓, 첫겨울나눌래옷, 대학가요제, 초대가수 공연 등으로 구성된 이번 축제는 서울사이버대학 교직원

2

힘찬병원 김태현 진료원장, 퇴행성 관절염 단계별 특징과 관리법 공개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힘찬병원 정형외과 김태현 진료원장(정형외과 전문의)이 20일 SBS 시사교양 프로그램 ‘좋은 아침’의 ‘똑똑똑! 고민상담소’에 출연, 퇴행성 관절염의 단계별 특징과 통증 관리법, 관절 건강 관리 전략을 소개했다.‘똑똑똑! 고민상담소’는 의료 전문가들이 출연해 건강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이날 방송은 ‘평화로운 일상을 지

3

HCA, ‘EMC CHINA 2025’ 참가…아시아 시장 본격 공략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전자파 흡수체 전문 제조기업 ㈜에이치씨에이(HCA, 대표 한상준)가 오는 20일부터 3일간 중국 상하이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전자기 적합성 전문 전시회 ‘EMC CHINA 2025’에 참가하며 아시아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이번 전시는 전자파 간섭(EMI) 및 전자기 적합성(EMC) 분야의 최신 기술과 솔루션을 소개하는 글로벌 대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