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센타이어, 미래형 콘셉트 타이어 2종 'IDEA 디자인 어워드' 수상

정호 기자 / 기사승인 : 2025-09-29 08:45:04
  • -
  • +
  • 인쇄

[메가경제=정호 기자] 넥센타이어가 미국 'IDEA 디자인 어워드 2025'에서 미래형 콘셉트 타이어 2종으로 '본상(Finalist)'을 수상했다고 29일 밝혔다.

 

IDEA(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s)는 미국 산업디자인협회(IDSA)가 주관하는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로, 혁신성·사용성·심미성·사회적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수상작을 선정한다.

 

▲ <사진=넥센타이어>

 

수상작은 '넥시스트(NEXIST)'와 '셀렉시스(CELLEXIS)'로, 고밀도 도시의 교통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반영됐다. 두 모델은 복잡해질 미래 교통 환경에서 원활한 이동을 지원 가능한 새로운 형태의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안하며 혁신성을 인정받았다.

 

먼저 넥시스트는 도로 폭 축소가 예상되는 미래 도시에 대응한 솔루션으로, 완전 자율주행 기반의 개인용 도심항공교통(UAM)에 적용 가능하다. 별도의 활주로 없이 수직 이륙이 가능하며, 직관적인 타이어 형태를 유지하면서도 탄소 복합 소재를 활용해 경량화를 이뤘다.

 

셀렉시스는 초대형 도시를 위한 모듈형 대중교통 개념으로 설계됐다. 적혈구 형태에서 착안한 구형 본체에 동서남북 방향으로 연결된 옴니 휠이 타이어, 도킹 시스템, 출입구 역할을 동시에 수행한다. 이를 통해 환승과 이동 시간을 줄이고, 개인 차량 의존도를 낮추는 혁신적 교통 시스템을 제안한다.

 

이들 콘셉트 타이어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디자인진흥원(KIDP)과 공동 연구를 통해 개발됐다. 콘셉트 타이어는 기술적 진보, 디자인 미학, 친환경성, 그리고 기업의 장기적 비전을 종합적으로 표현하는 매개체로, 넥센타이어는 오랜 기간 업계는 물론 국내 주요대학 및 기관과 미래 콘셉트 타이어 프로젝트를 꾸준히 진행해왔다. 그 결과 2022년과 2023년에 이어 올해도 IDEA 본상을 수상하며 글로벌 디자인 경쟁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또한 넥센타이어는 이외에도 올해 '레드닷 어워드 2025' 본상(윈가드 스포츠 3), '북미 그린 굿 디자인 어워드 2025' 본상(엔페라 스포츠 R, 엔블루 포시즌 2) 수상 등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세계적 권위의 디자인 어워드에서 수상 성과를 이어가고 있다.

 

넥센타이어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당사의 철학과 혁신적 시도가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라며 "앞으로도 현재와 미래 모빌리티를 아우르는 디자인과 기술 개발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주미당, '서울국제주류박람회 마곡'서 AI 페어링 체험으로 450인분 완판 기록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AI 미식 설계 전문 기업 주미당이 지난 25일부터 27일까지 코엑스 마곡에서 열린 '2025 서울국제주류&와인박람회 마곡'에서 450인분의 페어링 체험을 조기 완판했다고 29일 밝혔다. 국내 최대 규모의 종합 주류 박람회인 서울국제주류&와인박람회에서 주미당은 단순한 전시를 넘어 실제 운영 중인 맞춤형

2

SKT, SK그룹 전반에 '에이닷 비즈' 확대 도입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SK텔레콤은 SK AX와 공동 개발한 업무용 인공지능(AI) 에이전트 ‘에이닷 비즈(A. Biz)’를 올 연말까지 SK그룹 25개 멤버사로 확산한다고 29일 밝혔다. 고도화 된 에이닷 비즈를 적용, SK 그룹 전반에 AI 기술을 바탕으로 한 ‘일하는 방식 혁신’을 현실화한다는 구상이다. '에이닷 비즈'는 SK텔레콤의

3

LG유플러스, 멤버십 등급 VIP 이상 고객에게 스타벅스 제휴 혜택 제공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LG유플러스는 강화된 멤버십 혜택으로 고객의 일상에 차별화된 가치를 더한다고 29일 밝혔다. 가장 눈에 띄는 혜택은 국내 대표 커피 브랜드인 스타벅스와의 신규 멤버십 제휴다. LG유플러스는 멤버십 혜택이 고객으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은 것에 보답하고자, 일상에서 체감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스타벅스와 손을 잡았다. LG유플러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