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 이우봉 총괄CEO, '은탑산업훈장' 수훈

심영범 기자 / 기사승인 : 2025-10-30 09:16:38
  • -
  • +
  • 인쇄
29일 푸드위크 코리아 2025 개막식서 식품외식산업 발전 유공자 정부포상 훈장 수훈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풀무원은 이우봉 총괄CEO가 지난 29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푸드위크 코리아 2025(FOOD WEEK KOREA 2025)’ 개막식에서 식품외식산업 발전 유공자로 선정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으로부터 '은탑산업훈장'을 받았다고 30일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이날 수여식에서 "1988년 풀무원 입사 이후 37년간 국내 식품 및 외식사업의 성장에 이바지하고 2025년부터 풀무원 총괄CEO로서 식품 R&D 혁신, 국산 농수산물 사용 확대, K-푸드의 세계화 등 국내 식품산업 전반의 발전 방향을 제시한 이우봉 총괄CEO에게 이번 훈장을 수여한다"고 전했다.

 

▲ 풀무원 이우봉 총괄CEO(오른쪽)가 29일 서울 삼성 코엑스에서 열린 ‘푸드위크 코리아 2025’에서 농림축산식품부 송미령 장관(왼쪽)으로부터 '은탑산업훈장'을 받고 있다. [사진=풀무원]

 

산업훈장은 「상훈법 시행령」 제17조에 따라 국가 산업발전에 기여한 공적이 뚜렷한 자에게 수여하는 훈장으로, 금탑·은탑·동탑·철탑·석탑의 5개 등급으로 구분된다. ‘은탑산업훈장’은 이 중 2등급 훈장으로, 산업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세운 인물에게 수여되는 권위 있는 국가훈장이다. 

 

이우봉 총괄CEO는 ▲식품산업의 발전 방향 제시 ▲국산 농산물 사용 확대 및 농업 상생 ▲식품 R&D를 통한 산업발전 기여 ▲전통 발효식품 육성 및 한식 세계화 ▲수출 전략품목 육성 ▲정부정책 적극 참여 ▲사회공헌 실천 등 다방면의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했다.

 

‘지속가능한 식품산업의 미래’를 제시하고 ESG 경영을 기반으로 식품산업 발전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이우봉 총괄CEO는 ‘바른먹거리로 사람과 지구의 건강한 내일을 만드는 기업’이라는 미션 아래 ‘식물성 지향’, ‘동물복지’, ‘건강한 경험’, ‘친환경 케어’의 네 가지 전략을 중심으로 식품산업의 지속가능 경영 모델을 제시하고 식품기업의 ESG 경영이 단순한 트렌드를 넘어 산업 표준으로 정착하는 데 기여했다.

 

이우봉 총괄CEO는 국산 농산물의 사용 확대와 농업 분야 상생에도 공헌했다. 풀무원은 연평균 1200억 원 규모의 국산 농산물을 제품 원료로 구매하고 있으며, 주요 품목의 계약재배를 확대해 농가의 안정적 판로를 보장하고 있다. 

 

여기에 우수 품질 농산물의 안정적인 생산을 위해 농가 생산 역량 교육과 지원활동을 진행하는 등 지역 농업과의 상생을 강화하고 농가 소득 안정에도 이바지하고 있다.

 

식품 R&D를 통한 산업발전 공로도 인정받았다. 이우봉 총괄CEO는 풀무원의 지속가능 식생활 및 식단을 정립하고 2027년까지 지속가능식품 매출 비중 65% 달성을 목표로 설정하며 식물성 지향 식품 확대에 앞장서 왔다.  K-푸드 대표 수출 품목인 김의 육상양식 관련 특허 3건을 출원하는 등 푸드테크 기반의 새로운 사업 영역 발굴과 혁신을 이끌어냈다.

 

김치 박물관 운영 및 김치 글로벌 시장 진출을 통한 한국 전통 발효식품의 세계화뿐만 아니라 한국식 두부와 K-스낵 등의 수출 전략품목 육성에 있어서도 탁월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정책개발 지원, 국책과제 수행 등을 통해 정부정책에 적극 참여해 온 점과 발달장애인 직업재활시설과 협력해 일자리 창출 및 지역사회 상생을 실천함으로써 사회공헌 활동에서 모범을 보인 점도 높이 평가되었다.

 

이우봉 총괄CEO는 “풀무원은 지난 40여 년간 바른먹거리와 지속가능식품의 가치를 실천해 온 기업으로, 이번 훈장은 임직원 모두의 노력이 정부로부터 인정받은 결과라고 생각한다”라며 “앞으로도 바른먹거리 원칙과 ESG 경영을 기반으로 한국 농식품산업의 성장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수훈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바버, 리바이스와 손잡고 FW 글로벌 협업 컬렉션 공개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영국 헤리티지 브랜드 바버(Barbour)가 미국 의류 브랜드 리바이스(Levi’s)와 협업한 FW 글로벌 컬렉션을 30일 공개했다. 이번 협업은 두 브랜드의 공통된 뿌리인 워크웨어와 헤리티지를 기반으로, 실용성과 감성을 결합한 새로운 컬렉션을 선보이는 것이 특징이다.이번 컬렉션에서는 바버의 시그니처 왁스 코튼과 리바이스의 데님 소

2

케어젠 ‘마이오키’, 레바논서 의사 처방용 건강기능식품 등록…MENA 시장 진출 가속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펩타이드 전문 바이오기업 케어젠(대표 정용지)은 자사의 근육 건강 펩타이드 ‘마이오키(MyoKi)’가 레바논 보건 당국으로부터 의사 처방(Prescription) 가능한 건강기능식품으로 등록됐다고 30일 밝혔다.이번 등록은 마이오키의 효과와 안전성이 공식적으로 인정된 결과로, 케어젠의 근육 건강 관리 솔루션이 글로벌 시장에서 의료적

3

JW생활건강, 뉴질랜드 신발 탈취 브랜드 ‘그랜즈레미디’와 국내 사업 강화 논의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JW생활건강은 뉴질랜드 신발 탈취제 브랜드 ‘그랜즈레미디(Gran’s Remedy)’ 개발사 엔데버헬스컨슈머리미티드(Endeavour Health Consumer Limited)와 국내 사업 및 중장기 파트너십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고 30일 밝혔다.이를 위해 벤저민 컬(Benjamin Cull) 마케팅 총괄과 켈리 뒤 프리즈(Kel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