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크루AI와 전략적 파트너십…"아시아 AX 시장 공략"

황성완 기자 / 기사승인 : 2025-10-31 09:16:04
  • -
  • +
  • 인쇄
국내 AI 생태계에 다수 AI 에이전트가 활용될 수 있는 환경 마련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KT는 글로벌 인공지능(AI) 스타트업 크루AI와 대한민국 AI 에이전트 생태계 혁신과 아시아 AX(AI 전환) 시장 공략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김영섭 KT 대표(왼쪽)와 조 모우라 크루AI CEO가 지난 24일 진행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 현장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KT]

지난 24일(현지 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진행된 체결식에는 김영섭 KT 대표와 조 모우라 크루AI CEO 등 양 사 주요 경영진이 참석했다.

 

이번 협력으로 KT는 국내 AI 생태계에 다수의 AI 에이전트가 원활하게 활용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할 계획이다. AI 에이전트는 사용자의 지시를 이해하고 추가적인 조작 없이 스스로 판단해 문제를 해결하는 AI 기반 도구다.

 

KT는 전 세계 AX 시장의 트렌드인 ‘AI 에이전트 시대’에 선제 대응하기 위해 크루AI와 협력한다. 최근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이 잇달아 AI 에이전트 개발 도구를 발표하면서 단일 모델 중심 대화형 AI 시대가 지나고 AI 에이전트가 차세대 산업 표준으로 부상하고 있다.

 

AI 에이전트는 각각 다른 역할과 목적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여러 AI 에이전트들이 협력하려면 전체 작업 과정을 조율하는 체계가 필요하다.

 

크루AI는 전 세계에서 AI 에이전트 레퍼런스를 빠르게 확보하고 있는 기업 중 하나로, AI 에이전트가 팀처럼 협업할 수 있는 환경과 구조인 ‘멀티 에이전트 오케스트레이션’ 플랫폼을 제공한다.

 

KT와 크루AI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베트남 공동 비즈니스 및 아시아·태평양 (APAC) 확장 △맞춤형 상품 개발을 추진한다.

 

KT는 크루AI의 플랫폼을 한국과 베트남의 AX 시장에서 독점적으로 제공하며 현지화, 유통, 상용화를 전담한다. 크루AI는 기술 지원과 교육을 맡는다.

 

양 사는 각 국가의 AX 시장 특성을 반영한 특화 요금제를 설계하고, KT의 AI 모델 및 클라우드 서비스와 크루AI 플랫폼 간 연동 방안을 함께 모색할 계획이다. 향후 APAC 지역으로의 사업 확대 방안도 논의 중이다.

 

크루AI 플랫폼의 대중화와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양 사는 각 국가의 AX 시장에 적합한 맞춤형 상품을 공동으로 개발한다.

 

크루AI 플랫폼을 현지 시장에 맞는 브랜드로 제공하는 ‘화이트 라벨링’ 상품과, 규제로 인해 클라우드 이용이 어려운 고객을 위한 내부 시스템 설치형(온프레미스, On-premise) 버전을 출시할 계획이다. 또 고객이 AI 에이전트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특정 산업이나 업무 분야에 특화된 활용 템플릿도 함께 제작한다.

 

김 대표는 “KT는 그 동안 구축해온 마이크로소프트, 팔란티어 등 글로벌 협력 기반을 토대로, 크루AI와 함께 에이전틱 AI 실현력을 강화하고 산업 전반의 혁신을 가속화할 것”이라며 “AX의 실행력을 높여 아시아·태평양 시장에서 새로운 성장 기회를 주도적으로 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LG전자 3분기 영업익 6889억원…전년比 8.4%↓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LG전자는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21조8737억원, 영업이익 6889억원을 기록했다고 31일 밝혔다. 매출액은 전년대비 1.4% 감소했으며, 영업이익은 8.4% 줄었다. 반면, 미국 관세, 전기차 캐즘 등 영향에도 가전과 전장 사업은 선전했다.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에 따른 ‘질적 성장’ 영역 성과도 이어졌다. B2B(전장, 냉난방

2

풀무원, 협력기업과 동반성장 간담회 개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풀무원은 지난 30일 송파구 소피텔 앰배서더 서울 호텔에서 50여 개 주요 협력기업 대표 및 임직원, 풀무원 이우봉 총괄CEO, 풀무원푸드머스 천영훈 대표, 풀무원기술원 김태석 원장, 풀무원식품 김경한 구매/SCM 운영본부장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 풀무원 베스트 파트너스 데이(Best Partners Day)’를

3

노랑풍선×라스베이거스 관광청, 공식 로드쇼 성료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노랑풍선은 라스베이거스 관광청과 함께‘노랑풍선×라스베이거스 관광청 로드쇼’를 진행했다고 31일 밝혔다. 지난 30일 서울 그랜드 하얏트 남산호텔에서 열린 이번 로드쇼는 다가오는 2025~2026 동계 시즌을 앞두고 미주 여행시장 공략과 전국 대리점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공식 행사로, 노랑풍선 전국 대리점 대표 및 임직원, 라스베이거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