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W중외제약, ‘리바로젯’ 당뇨병 동반 이상지질혈증 환자서 유효성·안전성 입증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5-10-13 09:20:27
  • -
  • +
  • 인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JW중외제약이 자사 복합 이상지질혈증 치료제 ‘리바로젯’의 당뇨병 동반 환자 대상 임상 연구에서 뚜렷한 유효성과 안전성을 확인했다.


JW중외제약은 13일 “리바로젯을 복용한 이상지질혈증 환자 가운데 당뇨병을 동반한 환자군에서 저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LDL-C) 수치가 유의하게 개선됐다”고 밝혔다.
 

▲ JW중외제약, ‘리바로젯’ 당뇨병 동반 이상지질혈증 환자서 유효성·안전성 입증


리바로젯은 피타바스타틴과 에제티미브를 결합한 2제 복합제로, 두 성분의 조합으로 개발된 국내 최초 개량신약이다.

분당서울대병원 내분비대사내과 임수 교수 연구팀은 이상지질혈증 환자 1,400명을 대상으로 리바로젯의 장기 복용 효과를 평가하는 ‘VICTORY Study’를 진행 중이다. 연구 중간 결과는 지난달 25~27일 서울 그랜드워커힐호텔에서 열린 대한당뇨병학회 추계 국제학술대회(ICDM 2025)에서 포스터 형태로 공개됐다.

이번 중간 분석에는 824명이 참여했으며, 이 중 당뇨병 환자는 408명, 비당뇨병 환자는 416명이었다.


당뇨병 동반 환자군의 LDL-C 수치 중간값은 복용 전 134㎎/dL에서 48주 후 66㎎/dL로 낮아졌고, 비당뇨병 환자군도 159㎎/dL에서 76㎎/dL로 개선됐다.

특히 소형 LDL(sd-LDL-C) 수치에서도 개선 효과가 나타났다. 당뇨병 환자군은 41.45㎎/dL에서 24주 후 23.62㎎/dL로, 비당뇨병 환자군은 47.00㎎/dL에서 25.54㎎/dL로 감소했다.
투여 기간 동안 공복혈당(FPG) 변화는 유의하지 않아, 혈당 안정성 역시 확보된 것으로 확인됐다.

임수 교수는 “국내 당뇨병 환자의 약 86%가 이상지질혈증을 동반하고 있으며, 특히 sd-LDL-C 관리가 중요하다”며 “리바로젯은 LDL-C를 효과적으로 낮추면서 혈당 안정성도 입증한 의미 있는 치료 옵션”이라고 평가했다.

JW중외제약은 후속 연구를 통해 리바로젯의 장기 임상 데이터를 추가 확보하고, 실제 진료 환경에서의 근거를 강화할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리바로젯은 당뇨병 환자의 치료 부담을 줄이면서 안전한 지질 관리를 돕는 약제”라며 “맞춤형 치료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축적해 의료 현장에서의 신뢰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컴투스, ‘SWC2025’ 아메리카 컵 RAIGEKI 챔피언 등극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컴투스는 글로벌 e스포츠 대회 ‘서머너즈 워 월드 아레나 챔피언십 2025(이하. SWC2025)’ 아메리카 컵에서 RAIGEKI가 미주 지역의 새로운 챔피언으로 등극했다고 13일 밝혔다. ‘SWC2025’는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이하, 서머너즈 워)’ 세계 최강을 선발하는 대회로, 지난 12일 오전 2시(한국 시각 기준)

2

SKT, 자급제 서비스 '에어' 개통 시작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SK텔레콤은 자급제 전용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air)’ 출시를 기념해 풍성한 혜택을 제공한다고 13일 밝혔다. 에어 앱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서비스 가입과 개통도 가능하다. SK텔레콤은 신규 회선 가입 고객 대상으로 6개월 동안 매달 1만9000포인트부터 3만

3

요스타, ‘스텔라 소라’ 20일 글로벌 정식 출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글로벌 게임업체 요스타는 액션 어드벤처 RPG ‘스텔라 소라’를 오는 10월 20일 글로벌 정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스텔라 소라’는 현대와 판타지가 공존하는 ‘노바 대륙’에서 매력적인 미소녀 여행가들과 거대한 미궁 ‘별의 탑’을 탐험하며 숨겨진 수수께끼를 풀어나가는 게임이다. 안드로이드와 iOS, PC에서 글로벌 동시 출시되어 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