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차·반도체·의약품·목재 관세 한 달 내 발표", 정부 대응 분주

이준 기자 / 기사승인 : 2025-02-20 10:17:21
  • -
  • +
  • 인쇄
통상본부장 "관세 대비 정부 대미 채널 본격 가동"
산업부 민관협의회…"트럼프 관세 등 공동 대응"

[메가경제=이준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다음 한 달 안에 자동차, 반도체, 의약품, 목재 등에 대해 관세를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자동차 관세를 4월2일께 내 놓을 것이라고 밝혔는데, 자동차와 반도체 등에 대한 관세가 그보다 더 빨리 발표될 가능성을 시사한 것이다.

 

이에 대한 우리 정부의 대응도 발빨라지고 있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백악관(whitehouse)]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 주최로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에서 열린 '미래투자이니셔티브(FII·Future Investment Initiative) 프라이오리티 서밋' 연설에서 이같이 언급하고 "미국에 큰 영향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정인교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20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삼성, 현대, LG, 포스코 등 9개 민간 연구기관장이 참석한 가운데 '대미 통상 대응 전략 간담회'를 열고  "미국의 통상 조치가 현실화하는 것에 대응해 정부는 대미 채널을 본격 가동하고 업계가 직면한 불확실성 극복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이 회의에서 "민간 싱크탱크와 협업을 강화해 대미 대응 전략을 지속적으로 정교히 다듬어 가겠다"며 "향후 정부와 싱크탱크 간 실시간 정보 공유 체계를 강화해 민간이 한목소리로 대미 통상 대응 활동을 긴밀히 이행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달 서울 종로구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이승렬 산업정책실장 주재로 제2차 산업 정책 민관 협의회 회의를 열었다. 회의에서ㄴ 반도체, 자동차, 철강, 바이오, 조선 등 10대 주요 업종 협회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주요 국내 투자 프로젝트와 미국 관세 조치에 대한 대응 상황을 점검했다.

 

정부는 미국이 철강, 알루미늄에 이어 자동차, 반도체, 의약품에 대한 관세 부과 방침을 밝혀 산업계에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며 업계와 상황을 모니터링하며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등 대응하고 있다고 했다.

 

철강 분야는 '철강 산업 경쟁력 강화 태스크포스(TF)'를 중심으로 민관이 머리를 맞대고 대미 협상 방안을 강구하고 있고, 자동차 분야는 '자동차 민관 대미협력 TF'를 상시 운영하며 대미 설득 논리 등 대응 방안을 모색 중이다.

 

바이오 분야는 단기적으로 미국 내 판매 재고 확보에 집중하면서 중장기적으로 현지 생산기지 확충 등을 검토하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추석 과일 가격 걱정인데...사과·배 도매 가격 '하락' 전망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추석을 앞두고 명절 수요가 많은 사과·배 출하가 지난해보다 늘어 도매가격이 내려갈 것으로 전망됐다. 7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센터는 추석 성수기(추석 전 2주) 사과와 배 출하량이 각각 작년 대비 7% 늘 것으로 예측했다. 이 연구원은 올해 추석이 10월 6일로 지난해(9월 17일)보다 20일 가까이 늦어 출하량이 늘었다고 분석

2

신세계그룹, 12년째 인문학 청년인재 양성 이어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신세계그룹이 ‘청년을 위한 인문학 사회공헌 프로젝트, 지식향연’을 12년째 이어가고 있다. 전 국민이 행복한 대한민국’이라는 비전 아래 2014년 출범한 지식향연은 일회성 강연에 그치지 않고 인문학 청년인재 양성, 인문학 지식나눔, 인문학 콘텐츠 발굴을 목표로 매년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신세계그룹은 지식향연 프로젝트를 통해 인문학

3

롯데마트, 민들레학교에 친환경 업사이클링 시설물 기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마트는 지난 5일 경기도 구리시에 위치한 구리광장에서 ‘폐플라스틱 업사이클링 시설물 전달식’을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진주태 롯데마트·슈퍼 준법지원부문장, 김준현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 본부장, 이양현 구리남양주민들레학교장을 비롯해 구리시민 5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전달식은 지난 9월 6일 자원순환의 날을 맞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