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롯데·KB운용, 전기차 초고속 충전 인프라 확충 '맞손'

김형규 / 기사승인 : 2022-04-20 10:53:51
  • -
  • +
  • 인쇄
2025년까지 전국에 초고속 충전기 5000기 설치

현대자동차그룹은 20일 서울 잠실 롯데 시그니엘에서 롯데그룹·KB자산운용과 ‘전기차 초고속 충전 인프라 SPC(특수목적법인)’ 설립 추진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공영운 현대차그룹 사장, 이동우 롯데지주 대표, 이현승 KB자산운용 대표 등이 참석했다.
 

▲ 현대자동차그룹-롯데그룹-KB자산운용, 전기차 초고속 충전 인프라 확충 위한 SPC 설립 추진 협약 체결. (왼쪽부터) 롯데지주 이동우 대표, 현대차그룹 공영운 사장, KB자산운용 이현승 대표 [현대차 제공]
 

현대차그룹은 이번 협약이 3사가 사업 역량과 상호 협력을 기반으로 전기차 초고속 충전 생태계 확장에 기여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롯데그룹·KB자산운용과 함께 사업 모델과 구체적인 운영 방안을 검토 후 연내 본격적인 SPC 사업을 개시할 예정이다.

3사는 SPC를 통해 최대 200킬로와트(kW)급 전기차 초고속 충전기를 충전 사업자 등에 임대하는 초고속 충전 인프라 사업 모델을 개발할 계획이다. 전기차 초고속 충전기의 구매·임대 및 사양 관리 등 인프라 구축에 나선다.

이를 위해 전국 주요 도심 사업장 부지 등을 활용해 초고속 충전기를 설치한다는 방침이다.

이후 충전 사업자 모집 등을 통해 오는 2025년까지 전국 주요 도심에 초고속 충전기 5000기를 설치할 예정이다. 이는 초고속 충전기 2500대를 운영하는 것으로 1대당 2기의 충전 커넥터가 설치된다.

현대차그룹은 전국 현대차그룹의 영업 지점과 서비스 센터, 부품 사업소 등 주요 도심 사업장을 전기차 초고속 충전기 설치 부지로 제공한다.

또한 전기차 기술력을 바탕으로 검증된 초고속 충전기 품질 표준 사양을 제공하는 등 SPC의 안정적인 초고속 충전기 품질 확보를 지원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추후에도 SPC 사업 모델을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충전 서비스 플랫폼과 연계해 전기차 고객 편의를 위한 다양한 고객 서비스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롯데그룹은 초고속 충전기 보급 확대를 위해 전국 도심 내 롯데그룹의 주요 유통시설을 초고속 전기차 충전기 설치 부지로 제공한다.

KB자산운용은 인프라 펀드를 조성해 재무적 출자자로서 투자한다. 이에 더해 전기차 초고속 충전 인프라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하는 등 다각적인 협업을 추진한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고전압 배터리 충전 시스템 적용 전기차의 보급 확대에 발맞춰 초고속 충전 인프라 조성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할 것”이라며 “정부의 친환경차 보급 확대 정책에 맞춰 중장기적으로 국내 전기차 충전 사업의 확장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컴투스, ‘더 스타라이트’ 구글 플레이 스토어 인기 1위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컴투스는 ‘더 스타라이트’가 정식 서비스 시작 후 하루 만에 국내 구글 플레이 스토어 인기 게임 1위를 기록했다고 19일 밝혔다. 지난 18일 오전 11시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더 스타라이트’는 19일 오후 구글 플레이 스토어 인기 순위 정상,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출시와 동시에 인기 게임 순위 3위에 오르며 쾌조의 출발을 보였다.

2

하나은행, '지수플러스 정기예금' 출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하나은행은 기준금리 인하 기조에 대응해 원금은 보장하면서도 정기예금 이상의 높은 수익실현 기회를 제공하는 '지수플러스 정기예금'을 출시한다고 19일 밝혔다.지수플러스 정기예금(ELD, Equity Linked Deposit)은 주가지수연동 예금으로 상품의 수익률이 기초자산의 변동에 따라서 결정된다. 중도해지를 하지 않

3

항공보안학회, 2025년도 제2차 항공보안포럼 개최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한국항공보안학회는 19일 ‘항공안전보안 R&D 추진전략 및 항공기내보안 강화방안’을 주제로 2025년도 제2차 항공보안포럼을 일산 킨텍스 컨퍼런스룸에서 개최했다. 포럼 시작에 앞서 학회는 종합미디어 산업분야 선도기업인 엠트리홀딩스와 항공보안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제1부 개회식은 황호원 항공안전기술원장, 박종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