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건설산업, 하도급 추가 공사 ‘무계약 진행’ 적발…공정위 시정명령

윤중현 기자 / 기사승인 : 2025-11-19 15:22:08
  • -
  • +
  • 인쇄
추가·변경 공사 계약서 미작성·미교부 확인
전기차 충전설비 등 설계 외 작업도 계약서 없이 발주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동아건설산업이 도시개발사업 과정에서 일부 하도급 공사를 계약서 없이 진행하는 등 하도급법을 위반한 사실이 공정거래위원회에 적발됐다. 

 

19일 공정위에 따르면 동아건설산업은 이천 진암지구 도시개발사업을 진행하며 하도급 업체와 본 계약을 체결한 뒤 추가 공사를 맡기면서도 변경계약서를 사전에 작성하거나 교부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사진=연합뉴스]

 

해당 추가 공사는 지하주차장 전기차 충전설비 통신선 설치, CCTV 배선, 욕실폰 설치 등 기존 설계에 포함되지 않았던 작업들이다.

 

또한 동아건설산업은 본 계약 이전인 2021년 12월경 공사 일정 지연을 이유로 일부 작업을 ‘선투입공사’ 방식으로 먼저 진행하도록 했지만, 작업 착수 전에 정식 계약서를 교부하지 않고 단순 인수인계서만으로 공사를 시작하게 한 점도 문제로 지적됐다.

 

현행 하도급법은 원사업자가 수급사업자에게 공사를 맡길 때 반드시 공사 시작 전 하도급대금과 공사 내용 등 핵심 사항을 명시한 서면 계약서를 제공해야 한다고 규정한다. 추가·변경 공사 역시 예외 없이 별도의 계약서를 작성해야 한다.

 

공정위는 “건설현장에서 관행적으로 이어져 온 추가 공사의 미계약 처리와 선투입 후계약 관행이 수급사업자의 권익을 심각하게 침해한다는 점을 다시 확인한 사례”라며 “이번 조치가 유사 위반행위 재발을 막고 업계 전반에 경각심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에어부산, 부산-하노이 부정기편 운항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에어부산이 6년여 만에 부산-하노이 노선 운항을 재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부정기편은 오는 12월 31일부터 내년 3월 1일까지 주 4회(수·목·토·일) 운항한다. 운항 스케줄은 김해국제공항에서 오후 8시 30분에 출발해 하노이 공항에 오후 11시 30분에 도착한다. 귀국 항공편은 현지 공항에서 다음날 오전 0시 40분에 출발해

2

크라운, MZ 캐릭터 슈몬 품은 쿠크다스 ‘쿠크슈몬’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크라운제과는 쿠크다스에 K팝 아티스트가 직접 그린 캐릭터 슈몬을 담은 ‘쿠크슈몬’을 출시한다고 19일 밝혔다. 내년 2월까지만 만날 수 있는 리미티드 캐릭터 에디션이다. ‘슈몬’은 K팝 아티스트가 중학생 시절 먼지를 모티브로 만든 캐릭터로 ‘기억을 품고 태어난, 마음 속 먼지 생명체’다. 1986년 출시된 쿠크다스가 캐릭터를 담은 것

3

NH농협은행, 'NH e사장님부동산담보대출' 출시 이벤트 진행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NH농협은행은 소상공인과 개인사업자의 안정적인 자금 운용을 돕기 위해 비대면전용 담보대출 상품인 'NH e사장님부동산담보대출' 출시 기념, '농협은행이 첫 달 이자 쏜다!'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19일 밝혔다.이번 이벤트는 다음달 31일까지 진행되며, 출시일인 9월 17일 이후 'NH e사장님부동산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