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상반기 소상공인 대상 7500억원 협약보증 지원

문혜원 / 기사승인 : 2024-09-30 13:17:10
  • -
  • +
  • 인쇄
"소상공인 대상 금융 및 비금융 지원 앞장"
경영 부담 완화 위한 촘촘한 금융지원 확대

[메가경제=문혜원 기자] KB국민은행은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금융 및 비금융 지원을 지속 확대한다고 30일 밝혔다.

 

▲KB국민은행 여의도 신사옥 전경. [사진=KB국민은행 제공]

 

KB국민은행은 올해에만 내수 회복지연으로 어려움이 가중된 소상공인에게 새롭게 지원한 금액이 28조원에 달한다. 

 

지난 8월말 기준 KB국민은행과 거래 중인 소상공인 고객수는 약 39만개사이다. 대출잔액은 90조원에 달한다. 최근 5년 동안 고객수는 12만 3000개사, 대출 잔액은 24조3000억원이 증가했다. 

 

KB국민은행은 고금리 장기화로 경영애로를 겪는 소상공인의 금융 비용 완화에도 앞장서고 있다. 연 7% 이상 고금리 대출을 연 5.5% 이하 금리로 바꿔주는 정책금융 상품인 '소상공인 저금리 대환대출' 취급 실적은 총 5066억원으로 은행권 최대 규모다.

 

지역신용보증재단 특별출연을 통한 소상공인의 지원도 강화해오고 있다. 올해 상반기 전년 대비 130억원을 증액한 500억원의 출연협약을 체결해 7500억원 협약보증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섰다. 올 하반기에도 지역신용보증재단과 100억원 추가 출연협약을 체결해 1500억원 협약보증으로 호우피해 소상공인 등을 위한 정책자금이 효과적으로 집행될 수 있도록 뒷받침하고 있다.

 

최근 판매대금 정산 지연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지원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선정산대출을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원금상환을 유예하고 대출 이자를 환급했으며, 정산 지연이 장기화 될 경우 대출 잔액을 최장 5년간 분할 상환할 수 있는 대환대출 프로그램도 지난 27일부터 시행했다.

 

아울러 KB국민은행은 은행권 최대 규모인 3721억원의 '민생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2월부터 약 26만명의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3005억원 규모의 이자 캐시백을 시작했다. KB소상공인 응원 프로젝트, 기업가형 소상공인 지원, 소상공인의 사업 운영 안정화 등도 시행하고 있다.

 

지역 경제의 버팀목이 되는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KB소호컨설팅도 지속적으로 운영한다. KB소호컨설팅은 사업 초기부터 금융지원 및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과 장기적인 신뢰관계를 구축하고, 비즈니스 멘토링, 전문가 컨설팅을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2016년 서비스 시작 이후 현재까지의 실적은 총 4만6000여건에 달한다.

 

KB금융은 특히 일과 가정이 양립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소상공인 맞춤형 저출생 정책을 지원 중에 있다. 소상공인을 위한 최초의 민·관 공동 맞춤형 저출생 정책으로 ▲육아휴직자 대체인력 비용 지원 ▲0~12세 아동을 양육하는 아이돌봄서비스 지원 ▲임신·출산으로 인한 휴업기간 중 발생하는 고정비용(임대료, 공과금 등) 지원의 '소상공인 출산·양육 지원 3종 세트'를 통해 소상공인이 출산·육아와 생업을 병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KB금융은 출산과 육아로 사업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위해 인사·노무 컨설팅 서비스도 제공한다.

 

앞으로도 KB국민은행은 중소기업고객의 93% 달하는 소상공인 지원 프로그램을 점검해 선제적인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담보, 신용 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에게 중점적으로 금융 지원을 확대하고, 소상공인의 경영 안정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비금융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28조원의 달하는 신규 자금을 지원하는 등 지역 경제의 기반이 되는 소상공인을 위한 지원을 적극적으로 진행했다"며 "앞으로 금융 서비스와 비금융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해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실질적인 지원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문혜원
문혜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롯데마트·롯데슈퍼 '파트너스 데이' 성료
[메가경제=정호 기자] 롯데마트와 롯데슈퍼가 글로벌 리테일 기업으로서 파트너사와의 동반 성장을 강화한다고 10일 밝혔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전날 롯데마트 제타플렉스 잠실점 내 보틀벙커 비스트로에서 ‘2026 롯데마트&롯데슈퍼 파트너스 데이’를 개최하고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은 ‘파트너스 데이’는 빠르게 변화하는 유통 환경 속에서

2

나인하이어, HR 커뮤니티 '기고만장' 강연
[메가경제=정호 기자] 잡코리아 채용 관리 솔루션 나인하이어가 지난 5일 서울 상상플래닛에서 열린 '기고만장 원더랜드'에서 인사·HR 담당자 대상 채용 효율화 전략 강연을 진행했다고 10일 밝혔다. 기고만장 원더랜드는 총 70여개 강연 세션을 비롯해 다양한 HR·인사·조직문화 인사이트를 교류하는 국내 최대 HR 커뮤니티 행사다. 나인하이어는

3

컬리,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 '컬리 큐레이터' 월 거래액 20억원 돌파
[메가경제=정호 기자] 리테일 테크 기업 컬리는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 ‘컬리 큐레이터’가 론칭 11개월 만에 월 거래액 20억 원을 돌파했다고 10일 밝혔다. 컬리 큐레이터는 고객들이 좋은 콘텐츠를 만들고 채널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이다. 큐레이터는 컬리에서 판매 중인 상품의 제휴 링크를 자신의 SNS에 공유하고, 해당 링크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