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쓰오일, ESG 보고서 발간... 이행 성과 투명 공개

신승민 기자 / 기사승인 : 2025-07-31 15:04:38
  • -
  • +
  • 인쇄

[메가경제=신승민 기자] 에쓰오일이 18번째 ESG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31일 밝혔다. 에쓰오일은 2008년부터 18년 연속 발간해온 ESG 정보 공시 역량을 바탕으로, 환경 사회 지배구조 영역의 지난해 ESG 이행 성과 및 계획에 대해 이해관계자에게 투명하게 공개했다.

 

▲ [사진=에쓰오일]

 

이번 보고서는 핵심 보고 이슈를 4개로 집중해 구체적 대응 전략과 실행 성과를 보고서 전반에 반영했다. 사내외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규모와 발생 가능성 측면으로 정량적으로 분석하여 ▲사업장 산업안전보건 관리 ▲기후변화 대응 ▲환경오염물질 관리 ▲신사업 및 연구개발을 통한 사업 다각화를 4가지의 핵심 이슈로 식별했다.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에쓰오일은 공정 운영 개선, 저탄소 유틸리티 활용, 수소 도입, 탄소 포집 및 활용, 배출권 확보 등 5개의 이니셔티브에 따라 탈탄소 전략을 구조화했고, 기술 성숙도와 경제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단계별 전환 로드맵을 수립해 이행하고 있다. 또한, 올해 보고서에서는 온실가스 공시 범위를 확대하여 Scope 3 배출량 관련 14개의 카테고리를 공시함으로써, 공급망 유통 제품 사용 단계까지 기업 경계를 넘어선 배출 정보까지 투명하게 공개했다.

 

이와 함께 에너지 전환과 시장 변화에 대응해 석유화학 사업 비중을 확대하는 등 사업 포트폴리오를 점진적으로 전환하고 있다. 특히, 2026년 상반기 완공 목표로 추진 중인 샤힌 프로젝트는 기존 연료유 중심 포트폴리오에서 석유화학 제품 비중을 높이는 전략적 사업으로, 사업 구조의 장기적 안정성과 수익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안전보건 분야에서는 사고 이후 대응 중심의 관리 방식에서 사고 예방 중심의 선제적 안전관리 체계를 강화했다. 이와 관련 7개의 SHE leading KPI를 새롭게 도입 및 공시해 행동 기반의 안전 문화 정착과 조직 차원의 위험 예방 체계를 정교하게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이번 보고서에는 처음으로 유럽연합의 지속가능성 보고 기준(ESRS) 인덱스를 도이해 글로벌 공시 기준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이해관계자가 필요한 정보를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공시 항목별 접근성을 높였다.

 

에쓰오일 관계자는 “이번 보고서는 핵심 이슈 중심의 구성을 통해 ESG 이행 성과와 계획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자 했다”며, “향후 국내외 공시 기준 변화에 맞춰 ESG 공시 체계를 고도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신승민 기자
신승민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공무원 필수 자격, 사회복지사 2급 과정, 12월 10일까지 수강생 모집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평생교육원이 오는 12월 10일(수)까지 국가공인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과정의 2026학년도 1학기 1차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모집은 2026년 상반기 취업을 준비하는 예비 사회복지사들에게 최단기간 내 학습을 시작할 수 있는 기회로, 모집 마감 다음날인 11일(목)부터 수업을 개강한다. 사회

2

한국항공보안학회 추계학술대회…‘공항 보안’·‘항공사 보안’각 세션 열띤 발표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한국항공보안학회가 주관하고 국토교통부가 주최하는 추계학술대회가 5일 13시부터 국립항공박물관 대강당과 2층 세미나실에서 “ICT 환경변화에 따른 항공보안 위협 및 대응”를 주제로 약 120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용강 한서대 교수 사회로 진행된 제1부 개회식에서는 김용원 학술대회 추진위원장의 추진보고와 소대섭 회장

3

아웃백, ‘콩순이 베이비 코알라 에디션’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다이닝브랜즈그룹의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겨울 시즌을 맞아 인기 캐릭터 ‘콩순이’와 협업한 한정판 굿즈 ‘베이비 코알라 에디션’을 출시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에디션은 가족 단위 고객이 많은 아웃백과 유튜브 구독자 수 584만 명에 달하는 인기 캐릭터 ‘콩순이’의 만남으로 출시 전부터 큰 기대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