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RPA 적용해 영업점 업무 자동화 구현

황동현 / 기사승인 : 2021-06-14 15:35:41
  • -
  • +
  • 인쇄
별도 의뢰 요청없이 RPA가 자동으로 업무 수행
RPA와 인공지능 기술을 결합한 고도화 병행

 

▲ KB국민은행 여의도본점 [사진=KB국민은행 제공]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업무 효율성 개선과 핵심업무 집중을 위해 영업점 31개 업무에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Robotic Process Automation)를 통한 업무 자동화를 구현했다고 14일 밝혔다.

이 중 11개 업무는 직원의 별도 RPA 의뢰 요청 없이도 업무를 자체적으로 점검하고 처리해 수행 결과만을 직원에게 알려주는 등 직원의 반복 업무 처리를 자동화했다.

대표적으로 부동산담보대출 실행 후 등기 관련 변경사항의 사후 확인 및 전산등록 업무를 전(全)자동화해서, 기존에 직원이 직접 정해진 기한 내에 등기부등본을 발급 후 변경사항 확인 및 등본을 재 등록하고 전산 내역을 변경해야하는 번거로움을 줄였다.

이외에도 직원이 RPA에 의뢰하는 업무에는 ▲거래업체의 급여이체나 퇴직연금 등록 업무 ▲고객의 필요서류 안내 요청 시 RPA를 통해 고객 핸드폰으로 해당 목록을 보내주는 업무 ▲대량의 입출금 거래내역조회 요청 업무 등이 있다.

한편 이번 자동화는 단순 반복 업무에만 적용되는 RPA의 제약을 넘어 인공지능 기술도 결합해 구현됐다. 일례로 기계 학습(Machine Learning) 기술이 적용된‘급여이체 등록 RPA 업무’는 고객으로부터 제공받는 다양한 형태의 급여이체 서식을 자동으로 내부 시스템에 맞도록 편집해 등록할 수 있으며, 직원은 내용 검증과 최종 이체 거래만 수행하는 형태이다.

또한 직원이 음성이나 이미지 파일 내의 내용을 텍스트 문자로 변환시키고자 할 때, RPA에게 의뢰하면 RPA가 텍스트로 된 초안을 만들어 줄 수 있도록 디지털 기술을 접목시켰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RPA를 통해 조직 전체의 업무 효율화를 촉진하고 질적 생산성을 높여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며, “향후 영업점 업무에 적용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고객 상담 품질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롯데, 설상 종목 300억 지원…신동빈 회장 대한체육회 감사패 수상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대한민국 동계 스포츠 발전과 선수 육성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한체육회로부터 감사패를 수상했다.16일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에서 열린 전달식에는 유승민 대한체육회장이 참석해 감사패를 전달했다. 대한체육회는 롯데가 2026 밀라노·코르티나 동계올림픽 출전 선수단 지원을 비롯해 선수들이 훈련과 경기에 집중할

2

요스타, ‘명일방주’ 6주년 기념 ‘폐허’ 이벤트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요스타는 ‘명일방주’에서 정식 서비스 6주년을 맞이해 ‘폐허’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6주년 업데이트를 통해 새롭게 추가된 ‘폐허’ 이벤트 스테이지는 내달 13일까지 밤이 없는 거리, 카지마치 옛터, 단절의 계단 등 총 3단계로 나뉘어 순차적으로 개방된다.또한 한정 임무를 완료하면 5성 오퍼레이터 ‘마츠키리’를 비

3

한미약품, 유소아 해열진통제 라인업 확장…‘써스펜·맥시부펜’ 구축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한미약품이 유소아 해열진통제 라인업을 확장하며 감기·독감 시즌을 맞아 소아용 해열진통제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고 있다. 좌약·시럽·스틱 파우치 등 다양한 제형을 갖춘 점이 경쟁력으로 거론된다.한미사이언스 핵심 계열사인 한미약품은 아세트아미노펜 기반 ‘써스펜(복합써스펜좌약·써스펜키즈시럽)’ 시리즈와 덱시부프로펜 기반 ‘맥시부펜(맥시부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