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현종 bhc 회장-사모펀드 MBK, '가맹점 폭리 의혹' 국감 위증 논란

김형규 / 기사승인 : 2023-06-19 16:44:02
  • -
  • +
  • 인쇄
작년 국감서 MBK가 bhc 경영 간섭 '가맹점에 원부자재 납품 폭리' 의혹
양사, 자료 제출 연기 중…bhc "확인 필요, 영업익과 가맹점주는 무관"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박현종 bhc그룹 회장과 bhc그룹을 지배하는 사모펀드 MBK파트너스 윤종하 부회장이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한 증언에 대해 위증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지난해 10월 국감 당시 박 회장과 윤 부회장은 현장에서 MBK파트너스가 bhc의 경영에 간섭해 가맹점주 원부자재 납품 폭리를 취한 게 아니냐는 질의를 받았었다. 하지만 두 사람은 국회로부터 이 같은 의혹에 대한 검증자료 등을 요청받고도 자료 제출을 미루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 박현종 bhc그룹 회장 [사진=bhc그룹]

 

김경만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9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해 국감 증언에 대한 후속 검증을 위해 지속적인 조사를 해오던 중 윤 부회장의 결정적인 위증 혐의를 입증할 제보를 받았다"며 "이를 입증하기 위해 MBK 파트너스와 bhc 측에 추가 검증자료 제출을 요청했으나 수차례 기한 연장을 수용했음에도 끝내 자료 제출을 거부하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지적했다.

이어 "약탈적 사모펀드로 여겨져 온 MBK파트너스와 박현종 bhc 회장의 국회 무시 태도와 자본을 앞세운 무소불위 행태는 국민을 우롱하는 행위다 특단의 조치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위원인 김 의원은 지난해 국감에서 윤 부회장을 증인으로 소환했다. 이어 MBK파트너스가 투자한 bhc와 관련한 쟁점 사안을 묻고 가맹점주와의 상생 방안 마련을 촉구한 바 있다.

당시 김 의원은 MBK파트너스가 bhc의 경영에 적극 간섭해 가맹점주에게 원부자재 납품 폭리를 통한 고수익을 달성하고 있다며 경영 간섭 논란에 대해 질의했다.

윤 부회장은 이와 관련해 "당사가 사후적으로 보고는 받고 있으나 경영에는 관여하지 않는다"는 답변으로 일관했던 것으로 파악된다.

이와 함께 bhc의 높은 영업이익률이 사모펀드의 고수익 달성 목적에서 기인했다는 의혹도 나왔다. 특정 기업 인수 후 재매각하기 위해 단기 경영 성과를 우선시하는 사모펀드의 특징 때문이다.

이는 그룹을 지배하는 사모펀드의 경영 참여로 bhc 현장 가맹점주들에게 피해가 전가되고 있던 게 아니냐는 논란으로 이어졌다.

김 의원은 이에 대해 "실질적으로 경영에 관여한다고 보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 현장 가맹점주들에게서 드러나고 있다"고 꼬집었다.

김경만 의원은 올해 국정감사에서 박 회장을 증인으로 채택해 윤 부회장의 위증 혐의 발언과 MBK 파트너스의 위증 교사 혐의에 대한 고발을 검토할 계획이다.


 
▲ 김경만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김경만 의원실]

 

자료 제출 거부와 가맹점주에 대한 폭리 등 관련 의혹에 대해 bhc 측은 일부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이다.

bhc그룹 관계자는 "폭리 의혹과는 달리 프랜차이즈 사업 구조상 영업이익은 가맹점주와 무관하다"며 "가맹점에 납품하는 매출을 포함한 매출 총액이 같은 구조의 경쟁사와 3%밖에 차이 나지 않는다"고 해명했다.

또한 이 관계자는 "요청받은 자료에 대해서는 확인이 필요하다"며 "당사는 지난 국정감사에서 약속한 상생 방안을 올해 이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4월 bhc그룹은 총 100억 원 규모의 가맹점 지원 사업을 결정했다고 밝힌 바 있다.

bhc그룹에 따르면 상생 지원금 78억 원을 배정해 bhc 전 가맹점을 대상으로 최소 200만원에서 최대 1000만원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전 가맹점을 대상으로 매년 약 10억원 규모의 건강검진권이 제공된다. 아울러 약 11억원 규모의 우수 가맹점 및 장기 운영 매장 포상 방안도 진행된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더벤티, 추석 연휴 앱서 배달 주문 시 3천원 할인 쿠폰 제공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커피 프랜차이즈 더벤티가 추석 연휴를 맞아 ‘더벤티 멤버십 앱’ 배달 주문 시 사용할 수 있는 3000원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고 2일 밝혔다. 할인 쿠폰은 10월 3일부터 12일까지 더벤티 앱 메인 화면 내 ‘오늘의 쿠폰’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기간 내 배달 주문 금액이 1만 5000원 이상일 경우 사용 가능하다. 더벤티 관계자

2

한국후지필름, 서울시 '2025 가을 더 아름다운 결혼식 칸타빌레' 행사 공식 후원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한국후지필름이 서울시가 지난 9월 25일 남산 한남 웨딩가든에서 개최한 2025 가을 ‘더 아름다운 결혼식’ 칸타빌레 행사에 공식 후원사로 참여했다고 2일 밝혔다. 한국후지필름은 이번 행사에서 사전 신청을 통해 참여한 예비부부와 참석자 전원에게 ‘사진편지키트’를 제공했다. 추첨을 통해 ‘인스탁스 미니 리플레이’도 증정했다. 특히 서

3

네파, 진화한 하이 테크 다운 '에어 써밋'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아웃도어 브랜드 네파가 다운 자켓 ‘에어 써밋(AIR SUMMIT)’을 출시했다고 2일 밝혔다. 지난해 첫선을 보인 ‘에어 써밋’은 마운티니어링, 백패킹 등 아웃도어 활동에 필수적인 고기능성 소재와 네파만의 기술력이 집약된 하이 테크 다운이다. 이번 시즌에는 계절 경계가 무너지는 예측 불가능한 기후 변화에 대응해, 간절기부터 한겨울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