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 부동산 중개수수료 체계 문제 제기

임준혁 / 기사승인 : 2020-08-25 16:57:07
  • -
  • +
  • 인쇄
미래통합당 송언석 의원 국토위 전체회의서 지적
김현미 국토부 장관 “문제제기 다수 공감, 고민할 것”

[메가경제= 임준혁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현 부동산 중개수수료 체계에 대한 문제 제기에 “개선 방안을 고민해보겠다”고 말해 제도 개선으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김현미 장관은 25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미래통합당 송언석 의원이 서울시 부동산 중개 수수료 체계의 문제점을 지적하자 이같이 대답했다.

송 의원은 “임대차 계약 수수료의 경우 5억원 짜리 주택 임대를 중개하면 한도가 2백만원인데 6억원 주택을 임대하면 한도가 480만원으로 높아진다”며 “과연 서민 실생활에 적합한 기준인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이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서울시 부동산 중개보수 요율표에 따르면 임대차 거래에서 주택이 1억 이상·3억원 미만이면 0.3%, 3억원 이상·6억원 미만이면 0.4%, 6억원 이상이면 0.8% 이내에서 중개업자와 협의해서 정하도록 돼 있다.

이에 김 장관은 “부동산 중개 수수료에 대한 문제 제기가 많았다”며 “저희도 고민을 같이 해보겠다”고 답했다.

송 의원은 “서울시 부동산 중개 보수 규정은 중개인을 위한 규정이 아닌가 의심스럽다”며 “정부가 생각하는 서민의 주거생활 안정 방안과 다르게 운영되는 것 같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송 의원은 국토부가 (공인중개사법) 시행규칙을 바꾸면 되는 것이라 문제가 있다면 바로 제도를 개선할 수 있다고 했다.

이에 김 장관은 “과거에도 논란이 많이 됐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다”며 “제도 개선을 하게 되면 국회에서 많이 응원해 달라”며 화답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임준혁
임준혁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멜리언스, 日 1위 '라쿠텐' 입점 확정... "글로벌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도약“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라이프스타일 가전 기업 멜리언스(MELIENS)가 일본 오픈마켓 '큐텐(Qoo10)'에서의 성과를 바탕으로 일본 최대 쇼핑 플랫폼 '라쿠텐(Rakuten)'에 공식 입점하며 글로벌 시장 공략에 드라이브를 건다.멜리언스는 오는 2월 라쿠텐 브랜드관 오픈을 확정 짓고, 일본 내 유통망을 대폭 확장한다고 27

2

자향한방병원, ‘자향돌봄의료센터’ 출범… 병원 너머 일상까지 확장되는 케어 실현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100세 시대를 맞아, 병원의 역할이 근본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치료 중심에서 벗어나 지속 가능한 돌봄과 삶의 질 향상이 핵심 과제로 떠오른 지금, 자향한방병원이 한발 앞서 그 해답을 제시하고 있다.자향한방병원은 최근 ‘자향돌봄의료센터’를 출범하며 병원 내 치료에 머무르지 않고 가정과 지역사회로 확장되는 통합 돌봄 시스템을 본격 가

3

롯데호텔, 부산·제주서 ‘설캉스’ 미식 프로모션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호텔앤리조트가 설 연휴를 맞아 온 가족이 함께 명절 분위기를 즐길 수 있는 ‘설캉스’ 프로모션을 선보인다고 27일 밝혔다. 시그니엘 부산은 오는 2월 13일부터 18일까지 해운대 오션뷰를 배경으로 설 명절 메뉴를 선보인다. 올데이 다이닝 레스토랑 ‘더 뷰’에서는 사골 떡국을 비롯해 고시볼 4종, 한과, 꿀떡 등 설 특선 메뉴를 추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