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돼지집, 라오스 재계 1위 '코라오그룹'과 마스터프랜차이즈 계약 체결

전창민 기자 / 기사승인 : 2025-12-17 17:24:06
  • -
  • +
  • 인쇄
"K-치킨 넘어 K-BBQ 시대"... 동남아 정통 한식 문화 확산 선도
해외 20개 매장 운영 노하우 집약의 결실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프리미엄 삼겹살 전문 브랜드 하남돼지집(대표 장보환)이 라오스 최대 민간기업 코라오그룹(KOLAO Group)과 손잡고 동남아시아 시장 공략에 본격 나선다. 

 

▲ 사진제공 : 하남돼지집

 

이번 계약은 그동안 치킨과 커피 중심으로 형성된 K-푸드 지형에서 정통 한식 BBQ 문화가 새로운 주역으로 부상하는 역사적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하남돼지집은 이를 통해 '함께 구워 먹는 한국의 정서'를 세계에 전파하며, K-BBQ가 글로벌 외식 트렌드의 새로운 표준이 되도록 이끌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하남돼지집은 라오스 비엔티안 코라오그룹 본사에서 라오스 마스터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계약에 따라 하남돼지집은 2026년 상반기 연면적 5만6000㎡ 규모의 대형 쇼핑몰 ‘콕콕 메가몰(Kok Kok Mega Mall)’ 에 1호점을 오픈한다.

 

코라오그룹은 현지 유통망과 부동산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프리미엄 입지 확보, 식자재 공급망 구축, 현지 인력 교육 등 하남돼지집의 안정적 시장 진입을 전방위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라오스 진출의 가장 큰 차별화 요소는 하남돼지집이 해외 20개 매장 운영을 통해 축적한 글로벌 운영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접목한다는 점이다. 하남돼지집은 그동안 다양한 해외 시장에서 쌓아온 현지화 전략, 품질 관리 시스템, 파트너십 구축 방법론 등 실전에서 검증된 성공 방정식을 라오스 시장에 최적화하여 적용할 계획이다.

 

특히 각국 소비자 반응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메뉴 포트폴리오 설계, 현지 문화에 맞춘 서비스 표준화, 효율적인 공급망 구축 등 20개 매장 운영 과정에서 터득한 핵심 노하우가 라오스에서의 빠른 시장 안착과 성공적인 브랜드 정착에 결정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사진제공 : 하남돼지집

코라오그룹은 1997년 한국인 오세영 회장이 설립한 라오스 최대 민간기업으로, 자동차 조립·판매를 시작으로 금융, 건설, 유통, 레저 등으로 라오스, 베트남, 캄보디아, 미얀마 국가에 사업 영역을 확장해 온 종합 기업이다. 특히 최근 몇 년간 이디야커피, 이마트24 등 한국의 유망 프랜차이즈 브랜드들과 연이어 마스터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하며 'K-브랜드 허브'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다.

 

코라오그룹 관계자는 "커피나 편의점이 일상의 편리함을 제공한다면, BBQ는 문화와 정서를 전달하는 특별한 영역"이라며 "하남돼지집과 함께 동남아 소비자들에게 한국의 '함께 먹는 문화'의 진정한 가치를 선사하고 싶다"고 밝혔다.

 

하남돼지집은 15년 넘게 국내에서 축적한 브랜드 신뢰도와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현지 파트너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품질 일관성을 유지하면서도 현지 시장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하남돼지집 김동환 글로벌사업부장은 "K-치킨과 K-커피가 세계인의 일상에 자리잡았다면, 이제는 K-BBQ가 세계인의 특별한 순간을 책임질 차례"라며 "하남돼지집이 동남아에서 시작하는 이 여정이 전 세계로 확산되어, 한국의 '함께 먹는 문화'가 글로벌 다이닝 트렌드의 새로운 기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하남돼지집의 이번 라오스 진출은 한국 외식 산업 전체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는 의미 있는 도전이다. K-콘텐츠의 글로벌 확산과 함께 한식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진 지금, 정통 K-BBQ 문화의 세계화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순간이기 때문이다. 하남돼지집은 이 역사적 전환점에서 K-BBQ의 선구자로서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희망브리지-한국낙농육우협회, 재난취약계층 지원 협약 체결
[메가경제=정호 기자]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가 사단법인 한국낙농육우협회와 재난 발생 시 이재민 및 재난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이재민 및 재난 취약계층 구호 협력 재난 대응 기반의 협력 사업 구호 지원을 위한 대응체계 구축 등을 함께할 예정이다. 한국낙농육우협회 이승호 회장은 “낙농·육

2

인천공항공사, 신기술 테스트베드 운영 우수기업 ‘4개사 선정·계약’
[메가경제=문기환 기자]인천국제공항공사는 ‘2025년 인천공항 신기술 테스트베드 공모전’에 선정된 4개 기업과 운영 계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선정된 4개 기업은 (주)케이티, ㈜필드로, ㈜태양하이테크, ㈜롯데이노베이트 등이다. 이번 계약체결은 인천공항에서 제공하는 인프라를 활용하여 참여기술(제품)의 우수성, 독창성, 발전 가능성 등을 검증함으로써,

3

CJ대한통운, 장애인체육 활성화 공로 인정…서울특별시장 표창 수상
[메가경제=정호 기자] CJ대한통운이 용산 전쟁기념관에서 열린 ‘2025년 서울특별시 장애인체육인의 밤’ 행사에서 서울특별시장 표창을 수상했다고 18일 밝혔다. 전날 시상식은 서울특별시와 서울시장애인체육회가 2025년 한 해 동안 장애인 체육 발전에 기여한 선수 및 관계자들의 노고를 치하하기 위해 수여하는 상이다. CJ대한통운은 올해 7월 장애인스포츠단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