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직 공무원 필수 자격, 사회복지사 2급 과정, 12월 10일까지 수강생 모집

전창민 기자 / 기사승인 : 2025-12-05 18:09:06
  • -
  • +
  • 인쇄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평생교육원이 오는 12월 10일(수)까지 국가공인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과정의 2026학년도 1학기 1차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모집은 2026년 상반기 취업을 준비하는 예비 사회복지사들에게 최단기간 내 학습을 시작할 수 있는 기회로, 모집 마감 다음날인 11일(목)부터 수업을 개강한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은 국내 고령화와 복지 수요 증가에 따라 전문 인력의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는 분야다. 24년 9월 기준, 전국 사회복지시설은 약 3만 4천여 곳(보건복지부)으로 집계되며, 이는 성별·연령 무관하게 일자리가 꾸준히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최근에는 사회복지직 공무원 채용 시 해당 자격증이 필수 요건으로 지정되면서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가 더욱 확대되는 추세다. 고용노동부는 사회복지 분야를 향후 10년간 고용 증가가 예상되는 유망 직종으로 분류하며, 2026년에는 관련 종사자가 약 105만 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자격증 취득 후에는 복지관, 지원센터 등 공공 및 민간 기관은 물론, 개인 창업형 시설까지 폭넓게 진출할 수 있다.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평생교육원은 총 17과목(온라인 이론 16과목, 현장실습 1과목)을 온라인 기반으로 운영해 직장인 및 시간 제약이 있는 학습자들도 부담 없이 학업을 병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수강생은 모바일로 언제든지 강의를 수강해 출석을 인정받을 수 있으며, 12월 개강 과정은 ▲12월 중순 실습 세미나 시작 ▲2026년 1월 말~2월 초 중간고사 ▲3월 중순~말 기말고사 등 단계별 학사 일정을 통해 체계적으로 운영된다.

 

학습자의 경제적 부담을 낮추기 위한 다양한 혜택 또한 마련되었다. 교안(e-book) 무료 제공을 비롯해 여러 장학 제도가 마련돼 있으며, 학점은행제 학습자 역시 학자금 대출 지원이 가능하다.


이 밖에도 대학 부설 기관의 강점을 살려 총장 명의의 학위 과정 연계가 이뤄지며, 수강 신청부터 자격증 및 학위 신청까지 전 과정을 관리하는 1:1 전담 학습 플래너가 배정되어 맞춤형 학습 지원을 제공한다. 실시간 상담 서비스와 온라인·오프라인 상담 채널도 운영해 학습 과정 전반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즉시 해결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평생교육원 관계자는 “이번 1차 모집은 2026년 상반기 복지 분야 취업을 목표로 하는 학습자에게 가장 빠르게 시작할 수 있는 과정”이라며 “체계적인 온라인 교육과 실습 운영 시스템을 통해 예비 사회복지사들의 자격 취득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 전했다. 

 

2026학년도 1학기 1차 모집 과정 및 일정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평생교육원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에어서울, 신입 객실 승무원 입사식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에어서울은 신입 객실 승무원 20명을 선발하고 지난 19일 입사식을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에 입사한 객실 승무원들은 기내 안전 및 보안을 책임지며 승객 안전을 도모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이를 위해 입사 후 약 8주 간 △항공 보안 △비상탈출 △착수 실습 △응급 처치 등 객실 승무원으로서의 실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2

'정승제 하숙집' 설민석 "학창 시절 열등반...대학도 5~6번 떨어져 25세 입학"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정승제 하숙집’에 대한민국 대표 역사 스토리텔러 설민석이 깜짝 방문해 하숙생들을 위한 인생 강의를 선보인다. 21일(오늘) 저녁 8시 방송되는 티캐스트 E채널 예능 프로그램 인생 때려잡기: 정승제 하숙집(이하 ‘정승제 하숙집’) 9회에서는 ‘스타 역사 강사’ 설민석이 절친한 동생인 정승제의 초대로 하숙집을 찾아와 하숙생들과 따뜻

3

'야구여왕' 블랙퀸즈, 드래곤즈 상대로 25:7 대승! 김온아, 'MVP' 등극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야구여왕’의 블랙퀸즈가 정식 경기 5차전에서 만난 ‘강호’ 드래곤즈를 25:7로 꺾으며 역대급 ‘도파민 샤워’를 선사했다. 20일 방송된 채널A 스포츠 예능 ‘야구여왕’ 9회에서는 ‘레전드 선출’ 김민지-김보름-김성연-김온아-박보람-박하얀-송아-신소정-신수지-아야카-이수연-장수영-정유인-주수진-최현미가 뭉친 국내 50번째 여자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