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통치킨–알지티, 주방자동화 협력 MOU… “피지컬AI·로봇·자율주행으로 외식 운영 혁신 가속”

양대선 기자 / 기사승인 : 2025-10-15 10:06:21
  • -
  • +
  • 인쇄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자율주행·자동화 전문기업 알지티가 치킨 프랜차이즈 신통치킨과 주방자동화 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양사는 2025년 내 주방자동화 제품 출시를 목표로 가맹점 실증을 즉시 시작하고, 알지티가 보유한 피지컬AI·로봇·자율주행 기술을 매장 운영 전반에 단계적으로 적용할 계획이다.

 

▲ 사진: 알지티 대표 정호정(왼쪽)와 신통치킨 상무 한권희 / 알지티 제공

 


알지티 관계자는 “이번 협업의 초점은 주방 조리 공정의 표준화다. 기존 주방 자동화는 로봇팔 중심 접근이 주류였으나, 총소유비용(TCO)·처리 속도·유지관리 등에서 한계가 있었다”며 “새로운 주방자동화 제품은 이러한 한계를 넘어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실증 과정에서 확보되는 현장 데이터를 기반으로 주방과 매장을 유기적으로 잇는 통합 운영 체계를 구축한다. 이 체계는 알지티의 로봇·자율주행·관제 소프트웨어와 연동돼 운영 효율을 단계적으로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협력은 양사가 축적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한 행보다. 알지티는 2021년 부산 에코델타시티 스마트빌리지 로봇카페를 개발·운영하며 주방·매장 자동화 역량을 쌓았고, 서빙로봇 개발 및 실증을 통해 자율주행·자동화를 핵심 축으로 연구개발을 이어왔다. 이번 MOU를 계기로 현장 중심의 주방자동화 제품을 중심으로 사업화를 가속하고, 외식업을 시작점으로 서비스산업 전반의 본격 자동화로 범위를 넓힐 계획이다.

신통치킨은 표준화된 조리 프로세스와 효율적 운영 시스템을 바탕으로 성장해 온 국내 치킨 프랜차이즈로, 배달·포장·홀 운영 경험을 기반으로 일관된 맛과 서비스를 유지해 왔다. 또한 데이터 기반의 매장 운영 개선과 현장 친화적 시스템 도입을 통해 가맹점의 수익성과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신통치킨 관계자는 “이번 협력을 통해 실제 매장에 제품을 적용해 운영 효율, 품질 편차, 안전·위생 준수 등 핵심 지표를 검증하고, 결과에 따라 단계적으로 확대를 추진하겠다”며 “연내 상용 출시와 함께 매장 규모·메뉴·인력 구조에 맞춘 도입 구성안을 제시해 도입 장벽을 낮출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알지티는 피지컬AI·자율주행·자동화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상용 설루션을 운영 중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외식 매장뿐 아니라 타 산업 전반으로 적용 범위를 확대하고, 제품–데이터–운영을 통합하는 구조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회사 측은 축적된 운용 데이터를 기반으로 운영 표준을 정교화하고 협력 생태계를 확장해, 자동화 솔루션의 효율성과 확장성을 동시에 높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내돈내산템’ 효과 통했다… 서범준, 칼로 ‘리바이크’ 모델 발탁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웰니스 헬스케어 브랜드 칼로(Calo)가 배우 서범준을 실내 자전거 ‘리바이크(Re-Bike)’의 공식 모델로 발탁했다. 서범준이 예능 프로그램에서 해당 제품을 ‘실제 사용템’으로 소개한 이후 소비자 관심이 급증한 점이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서범준은 드라마 열혈사제2, 우주메리미 등을 통해 연기력을 인정받았으며, 예능에서도 꾸준한

2

신세계푸드, "크리스마스는 시그니처 딸기케익으로 달콤하게"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신세계푸드가 연말 케이크 성수기 시즌을 맞이해 겨울 제철 딸기를 올린 홀케이크를 출시한다. 신세계푸드는 전국 이마트 내 베이커리 매장 ‘블랑제리’와 ‘E베이커리’에서 겨울의 대표 과일로 자리잡은 딸기를 풍성하게 올린 홀케이크를 선보인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크리스마스 시그니처 딸기 케이크로 준비한 ‘딸기에 무너진 생크림 케이크’는

3

풀무원, ‘2025 오픈이노베이션 데모데이’ 개최…지속가능한 식품혁신 성과 공유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풀무원은 지난 10일 서울 강남구 수서동 본사에서 ‘2025 풀무원 오픈이노베이션 데모데이(Open Innovation Demo Day)’를 열고 올해 추진한 10개 스타트업과의 협업 성과를 발표했다고 11일 밝혔다. 풀무원은 스타트업과 개방형 혁신을 통한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와 협력해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