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 지난해 가짜 후기 11만 4054건 차단

이석호 / 기사승인 : 2022-04-11 09:47:34
  • -
  • +
  • 인쇄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지난해 11만 4054건의 가짜 후기를 차단했다고 11일 밝혔다.

가짜 후기(허위 리뷰)는 음식을 실제로 먹지 않고 거짓으로 작성한 후기를 뜻한다. 

 

▲ 우아한형제들 제공


후기는 고객의 주문을 유도하는 효과가 크다. 최근에는 가짜 후기를 전문적으로 작성해주는 업체까지 생겨 소상공인을 유혹하고 있다.

배민은 가짜 후기를 근절하기 위해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자전거래 탐지', 'AI를 활용한 고도화 모델' 등 기술적 수단을 적용해왔다.

그 결과 지난해 가짜 의심 후기 제보건수가 연간 최고점 대비 약 60% 이상 줄어든 것으로 우아한형제들 조사 결과 나타났다.

우아한형제들에 따르면, 후기 조작 업체들 사이에서는 "배민 후기 작업은 사실상 불가능해졌다"며 "배민이 후기와의 전쟁을 선포한 뒤 작업된 후기는 100% 차단되고 있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이원재 우아한형제들 서비스위험관리실장은 "이용자가 믿고 볼 수 있는 후기 환경을 만들고자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부터 법적 대응까지 가짜 후기에 대해 강경 대응을 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말 탑재한 AI 고도화 모델을 통해 앞으로 더 빠르게 효과적으로 허위리뷰에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노랑풍선, 2026년 봄 유럽 출발 ‘얼리버드 릴레이 할인 프로모션’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노랑풍선은 2026년 3~6월 출발 유럽 패키지 상품을 대상으로 ‘유럽 얼리버드 릴레이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내년 1월 4일까지 총 3주간 운영되며, 예약 고객에게 주차별 차등 할인과 추가 사은품을 제공한다. 대상 상품은 2026년 3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출발하는 유럽 패키지다. 올해

2

대한항공, 국방기술진흥연구소와 개방형 무인기 플랫폼 기술 연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대한항공이 국방기술진흥연구소와 손잡고 개방형 무인기 연구를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대한항공은 16일 국방기술진흥연구소와 ‘다종 임무장비 운용을 위한 개방형 무인기 플랫폼 기술’ 협약을 체결한다. 지난 8월 대한항공이 국방기술진흥연구소의 해당 과제에서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된 이후 4개월간 협의를 거쳐 나온 결과다. 대한항공은 2

3

연세새로운병원, AI 병상 모니터링 구축…낙상·응급위험 조기 감지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연세새로운병원은 대웅제약과 함께 인공지능(AI) 기반 스마트 병상 모니터링 시스템 ‘씽크(thynC)’를 40병상에 구축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고 16일 밝혔다. 정형외과 환자 비중이 높은 병원의 특성을 반영해 수술 후 회복 관리와 낙상 예방, 환자 이동 편의성 강화를 동시에 꾀한다는 계획이다.정형외과 전문 병원인 연세새로운병원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