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브랜드연구소, K-브랜드지수에 AI Index 신설

양대선 기자 / 기사승인 : 2025-09-30 10:13:44
  • -
  • +
  • 인쇄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평가 체계에 AI Index를 새롭게 추가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AI Index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평가 시스템을 기반으로 산출되며, 기존 7개 지표에 더해 핵심 지표로 반영된다.

 

▲ ‘K-브랜드지수’ 이미지

‘K-브랜드지수’는 매일 각 분야의 브랜드 경쟁력을 평가·발표하는 시스템으로,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 등 7개 지표를 토대로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이번에 추가되는 AI Index는 인공지능 기반 데이터 분석을 통해 브랜드의 혁신성, 미래 성장 가능성, AI 활용 역량 등을 객관적으로 수치화하는 것이 특징이다.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AI는 글로벌 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자리잡고 있다”며 “AI Index 도입은 한국 브랜드가 글로벌 시장에서 기술 경쟁력과 차별성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기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존 7개 지표와 새롭게 추가되는 AI Index를 결합해 브랜드 경쟁력을 더욱 정밀하고 입체적으로 진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가대표 브랜드를 표방하는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구축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후보 표본의 선정부터 지표 산출 과정까지 학계·산업계 전문가의 다층적 검증 절차를 거쳐 운영된다.

한편 2016년에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글로벌 명품의 브랜드 가치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 중이며,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문혁수 LG이노텍 대표 "미래 육성사업 2030년 매출 비중 25% 이상 목표"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LG이노텍은 미래 육성사업의 매출 비중을 2030년 25% 이상으로 끌어올릴 예정이라고 30일 밝혔다. 문혁수 LG이노텍 대표는 최근 사업장 현장경영에서 “회사의 지속성장을 위해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미래 육성사업이 빠른 속도로 확장세를 이어가고 있다”며 “미래 신사업 비중을 2030년 전체 회사 매출의 25% 이상으로 키우는 것을

2

SKT, 추석 앞두고 협력사에 1330억원 규모 대금 조기 지급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SK텔레콤은 명절을 앞두고 협력사들의 재정 부담 완화를 위해 1330억원 규모의 대금을 조기 지급한다고 30일 밝혔다. SK텔레콤은 SK브로드밴드, SK스토아 등 ICT 패밀리와 함께 매년 설·추석 명절 전 대금 조기 지급을 시행해왔다. 올 추석에도 전국 1430여개 협력사와 250여개 유통망에 약 1330억원을 연휴 시작 전에

3

한화손해보험, 새 브랜드 모델에 배우 고윤정 발탁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한화손해보험이 새 브랜드 전속모델로 배우 고윤정을 선정하고 다양한 브랜드 캠페인 활동에 나선다고 30일 밝혔다. 새 전속 모델로 발탁된 배우 고윤정은 ‘언젠가는 슬기로울 전공의생활’, ‘무빙’, ‘환혼: 빛과 그림자’ ‘헌트’, 그리고 공개를 앞둔 ‘이 사랑 통역 되나요?​’까지 다양한 작품 활동을 통해 인상적인 연기를 선보이며 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