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한국산업보건학회에서 '산업보건 스마트기술 적용' 특별세션 개최

이동훈 / 기사승인 : 2025-02-21 13:41:55
  • -
  • +
  • 인쇄
4족 보행 로봇, 청력 보호구 통합 솔루션 등 안전과 근로자 건강 사례 공유

[메가경제=이동훈 기자] 포스코가 디지털 혁신기술을 통한 산업보건 분야의 선진화에 앞장서고 있다.


포스코는 한국산업보건학회와 19일부터 21일까지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60회 한국산업보건학회 2025 동계학술대회』에서 ‘산업보건 AI 및 스마트 기술 적용 사례’를 주제로 라운드테이블을 공동 개최했다. 


최근 산업현장에서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로봇기술 등 4차 산업기술을 활용한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이번 라운드테이블은 산업보건 분야에서 스마트 기술을 활용해 근로자의 작업환경 개선과 건강증진에 기여한 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포스코는 이번 라운드테이블에서 로봇 및 스마트 보호구 기술을 통해 근로자 작업환경 개선과 건강 증진에 기여한 사례를 발표하고, 현대자동차그룹은 산업용 웨어러블 로봇사례를 소개하는 등 정부·학계·산업계 전문가가 함께 한층 고도화되고 있는 스마트 기술을 산업보건 분야에 접목하는 방향에 대한 토론을 진행했다.

특히, 포스코에서 선보인 ‘4족 보행 로봇’은 고위험 수작업을 대체할 수 있는 로봇 솔루션이다. 포스코는 4족 보행 로봇을 접근성이 제한된 설비를 진단·점검하는데 활용하고 있다.

제철소의 설비점검은 생산설비를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작업으로, 4족 보행 로봇은 근로자가 수행하던 설비점검 업무에 투입돼 설비점검 경로를 따라 자율 주행하면서 점검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하고 이상 상황을 감지하는 스마트 보건기술이다.

이어 소개된 ‘청력 보호구 통합 솔루션’은 음압 및 주파수를 측정하는 IoT 소음측정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귀마개다. 상황별 소음제거, 근무자간 근거리·장거리 대화 기능 등이 적용돼 귀마개를 착용한 상태에서 소음이 있는 작업장에서 소음노출은 최소화하고, 작업자간 대화가 가능하다. 포스코와 RIST(포항산업과학연구원)는 청력 보호구 통합 솔루션 개발을 완료하여 단계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한편 포스코는 기존의 스마트 팩토리를 넘어 사람, AI, 그리고 로봇간 협업을 통한 지능형 자율제조 프로세스인 ‘인텔리전트 팩토리’로 진화를 추진하고 있다. 포스코는 특히 산업보건 분야에 있어 디지털 혁신기술의 개발과 적용을 선도해 사람 중심의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를 구현하고, 근로자와 건강과 안전을 보호하는데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동훈
이동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오픈월드 RPG 승부수 던진 웹젠…'드래곤소드' 정식 출격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웹젠은 오픈월드 액션역할수행게임(RPG) 신작 ‘드래곤소드’의 정식 서비스를 21일 오후 2시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드래곤소드는 모바일과 PC 모두 이용 가능한 크로스플랫폼을 지원한다. 모바일 버전은 주요 앱마켓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PC 버전은 공식 브랜드 홈페이지와 커뮤니티에 안내된 웹젠 게임 전용 클라이언트 ‘웹젠 런

2

에듀윌, 재경관리사 시험 ‘가답 안·가채점’ 서비스 사전예약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에듀윌은 오는 31일 시행되는 제122회 재경관리사, 회계관리 자격증 시험을 앞두고, 수험생들의 빠른 합격 확인을 돕는 ‘가답안·가채점 서비스’ 사전예약을 진행한다고 21일 밝혔다. 에듀윌의 재경관리사 가답안 서비스는 시험 직후 수험생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합격 여부를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에듀윌은 이번 1

3

하나은행, 'Hana EZ' 고도화…외국인 고객 금융서비스 강화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하나은행은 외국인 고객의 금융 접근성과 생활 편의성을 제고하기 위해 외국인 전용 금융 플랫폼 'Hana EZ'의 금융 기능을 고도화했다고 21일 밝혔다.이번 고도화를 통해 'Hana EZ' 앱 내에 신규 리워드 서비스인 ‘MileEZ’를 도입해 외국인 고객에게 폭넓은 서비스와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고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