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주거행복지원센터 근로자 안심 근로환경 구축 나서

이석호 / 기사승인 : 2021-05-12 15:36:23
  • -
  • +
  • 인쇄

LH(사장 김현준)는 임대주택단지 관리사무소에 근무하고 있는 근로자에 대한 갑질 문제를 예방하고, 안전하고 편안한 근무환경을 만들기 위해 주거 행복지원센터 근로자 보호 대책을 마련했다고 12일 밝혔다.

주거 행복지원센터는 LH가 운영하는 임대주택단지 관리사무소다. 지난해 네이밍 공모를 통해 임대주택 입주민의 ‘종합 주거서비스 제공 및 공동체의 행복 지원’이라는 의미를 담아 관리사무소 명칭을 '주거 행복지원센터(이하 행복지원센터)'로 바꾸고, 노후 사무공간 리모델링도 실시했다. 

 

▲ LH 대전둔산3단지 주거행복지원센터 [사진=LH 제공]


LH는 현재 전국 1203개 행복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대책은 경비·미화 등 전국 행복지원센터 근로자 1만 9000여 명에게 폭언·폭행 등으로부터 안전한 근무 여건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영구·국민·행복주택 내 행복지원센터 중 CCTV가 설치되지 않은 68개 행복지원센터에 CCTV를 설치하고, 녹화 안내문을 부착해 보안시설을 강화한다.

물리적 가해행위에 대한 신속한 방어를 위해 민원 창구에 투명 아크릴 민원보호대도 설치한다.

또한 위기 발생 시 수사기관의 즉각적인 도움을 받고 추가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경찰서 등과 협조체계를 구축한다. 경남 진주시 소재 5개 행복지원센터에 비상 호출벨을 시범적으로 설치하고, 전국 지역본부로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제도적으로는 ‘임대주택 표준관리규약’에 임대주택 근로자에 대한 갑질 금지 조항을 신설하고, 주택관리업체 직원의 안전관리대책 수립을 의무화 한다.

민원인 폭언·폭행·성희롱 등 갑질 행위 발생 시 직원은 경중에 상관없이 관리대장 작성 등 증거를 수집하고 관할 수사기관에 즉시 신고할 수 있으며, 신고 주체는 제3자도 가능하다.

피해 발생 이후에는 피해 직원의 신체적·정신적 후유증 예방을 위해 업무중단, 배치전환 등 휴식과 보호 조치를 보장하며, 이를 이유로 주택관리업체는 직원 해고나 불합리한 처분을 하지 못한다.

LH는 임대아파트 관리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도 실시 중이다. 관리 용역 계약시 인건비 등 미지급 비용은 정산하도록 관리규약을 개정해 입주민의 불합리한 부담을 없애고, 주기적인 단지관리 평가를 통해 하위 5% 업체는 의무적으로 교체해 관리서비스 품질을 확보한다.

LH 자체 전문 감사위원을 투입해 단지관리 감사를 실시하고, 주택관리 통합시스템을 구축해 회계 등 관리소 업무 전반에 대한 모니터링도 실시할 계획이다.

LH 관계자는 “임대주택 근로자가 안전하고 존중받으며 일할 수 있도록 근로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투명한 임대단지 관리로 입주민 만족도를 제고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이자벨마랑, 26FW 남성복 공개…‘럭셔리 유틸리티’로 파리 패션위크 주목
[메가경제=심영범 기자]LF가 수입·판매하는 프랑스 럭셔리 디자이너 브랜드 이자벨마랑(Isabel Marant)이 2026년 가을·겨울(26FW) 남성복 컬렉션을 공개하며 차기 시즌 남성 패션 트렌드를 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컬렉션은 파리 패션위크 기간인 지난 23일(현지시각) 프랑스 파리 소재 이자벨마랑 쇼룸에서 공개됐다. 컬렉션을 관통하는 핵심

2

웅진그룹 웅진세이브원, 신학기 맞이 상품권 증정 프로모션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웅진그룹의 글로벌 영어교육 전문기업 웅진컴퍼스는 학원 관리 솔루션 ‘웅진세이브원’이 신규 가입 및 후기 작성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 프로모션 기간 동안 웅진세이브원에 신규 가입한 교육자 100명에게는 선착순으로 다이소 상품권 3000원이 제공된다. 아울러 웅진세이브원 서비스 이용 후기를 개인 인스타그램 또는 네이버 블로

3

BBQ, ‘중국의 실리콘밸리’ 선전에 매장 추가…남중국 공략 가속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제너시스BBQ그룹이 중국 남부 핵심 도시인 광둥성 선전에 매장을 추가 오픈하며 남중국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제너시스BBQ그룹은 최근 광둥성 선전시 바오안구에 ‘BBQ 빌리지 선전 화이더 완샹후이점’을 개점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매장은 선전 내 전략 거점 확장의 일환으로, 현지 고소득 소비층과 외식 수요를 겨냥한 행보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