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레저, 핵심 자산 매각 위기에도 내부 감사 기능 부실 논란

전창민 기자 / 기사승인 : 2025-10-27 18:45:19
  • -
  • +
  • 인쇄
이사회 의장 회사 직원이 감사직 맡아…감시 기능 실종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동양레저는 경기도 안성 파인크리크CC(27홀)와 강원도 삼척 파인밸리CC(18홀) 등을 운영하고 있는 레저 회사로 최근 ‘핵심 자산 매각 위기’에 몰린 가운데, 회사 내부의 감시 시스템마저 유명무실하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동양레저는 핵심 사업장인 골프장 2곳이 매물로 나올 것으로 보여 사업 기반이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 경기도 안성 파인크리크CC (사진 : 동양레저 홈페이지)

 

동양레저가 운영 중인 골프장 2곳의 토지 소유권은 지난 2004년과 2005년 자금난 해소를 위해 동양생명에 매각했다.

이후 동양생명을 우리금융그룹이 인수하면서 우리금융은 오는 2027년 말까지 자본비율(CET2) 13% 달성을 위해 유휴 부동산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 해당 골프장 역시 매각 대상으로 거론돼 동양레저로서는 자칫 핵심사업장을 내놔야 하는 처지에 놓이게 됐다.

이런 가운데 이사회와 감사가 주주 이익을 대변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내부 갈등도 확산되고 있다.

우선 동양레저 등기임원 현황에 따르면, 감사인 이의송씨는 오시오디바이스의 전무이사로 재직 중이다. 문제는 오시오디바이스가 동양레저 이사회 의장인 홍석윤씨가 대표이사로 있는 회사라는 점이다. 오시오디바이스는 또 동양레저 주주로서 지분 2.37%(8만주)를 보유하고 있다.

결국 동양레저의 감사직을 이사회 의장의 회사 직원이 맡으면서 사실상 셀프 견제 구조가 된 셈이다. 이를 두고 법조계에서는 회사의 회계와 경영을 감시해야 하는 기능이 사실상 상실됐다고 지적한다.

법조계의 한 관계자는 “감사가 의장 회사의 직원이라면 사실상 관리·감독 기능이 사라진다”며 “이 경우 감사 선임결의 자체가 무효가 될 수 있고, 형사처벌(1년 이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 벌금)도 가능하다”라고 말했다.

 

이뿐 아니라 주주들 사이에서는 이사회 구성에 대한 불만도 쏟아지고 있다.

동양레저 이사회의 등기이사 9명 가운데 7명은 비상근이고, 절반 이상은 주식을 단 한 주도 보유하지 않고 있다. 이를 두고 주주들 사이에서는 회사 운영의 이해관계보다는 ‘자기 사람’ 중심의 인맥 이사회가 형성돼 있다고 지적했다.

동양레저는 주주들에게 외부 감사보고서를 공개하지 않은 점도 논란거리다.

이와 관련 법조계에서는 “동양레저의 감사 선임결의가 무효로 판단될 가능성이 높아 주주총회 결의 취소소송, 감사 해임 청구로 이어질 수 있다”라고 말했다.

실제 일부 주주들은 가능한 법적 수단을 동원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치고 있어 경영진과 주주간 갈등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동양레저 소액주주 750명은 지난 24일 ‘불투명한 경영’을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소액주주들은 성명을 통해 “동양레저의 핵심 자산이 주주 동의없이 매각되고, 감사가 이사회 의장과 같은 회사 소속 직원으로 확인됐다”며 “게다가 비회원 대상의 과잉 영업과 특정 증권사에 자금을 집중 예치했다는 점 등 심각한 경영 부실이 이어지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이에 소액주주들은 ▲감사 독립성 훼손에 대한 조사와 해임 ▲핵심 자산 매각 과정에 대한 전면 공개 및 이사회 의결 무효 ▲특정 증권사 예치 내역 및 자금 운용 내역 공개 ▲비회원 영업 행위 중단 및 외부 전문 경영인 도입 등을 요구했다.

또 일부 소액주주들은 지분 3% 이상을 끌어모아 동양레저에 회계장부 열람을 요구하는 가처분 신청서를 법원에 제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파머시, 국내 시장서 리론칭..”레전드 클렌저로 한국서 부활할 것”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뉴욕 클린 스킨케어 브랜드 파머시(FARMACY)가 2022년 국내 유통 종료 이후 약 3년 만에 CJ홈쇼핑 리론칭 방송을 통해 국내 시장에 선보였다고 12일 밝혔다. 파머시의 대표 제품인 ‘그린 클린’ 클렌징 밤은 2019년 미국 세포라 클렌저 부문 연간 판매 1위를 기록한 글로벌 베스트셀러로, 이번 국내 재출시를 통해 성분과 패

2

대상그룹, B2B 영업 전면 ‘디지털 전환’…데이터로 시장 판 바꾼다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대상그룹이 B2B 영업 전반에 디지털 전환을 본격화하며 데이터 기반 영업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수기·엑셀 중심이던 기존 영업 방식을 탈피해 분석과 의사결정을 자동화함으로써 B2B 시장의 디지털 변화를 선도하겠다는 전략이다. 그동안 B2B 영업 현장에서는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축적·관리되지 않아 정확성 확보에 한계가

3

설화수, 자음생 앞세워 온라인 공략…‘럭셔리 뷰티 페어’ 개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설화수가 오는 25일까지 주요 온라인 플랫폼에서 ‘자음생 럭셔리 뷰티 페어’를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자음생 라인의 대표 제품인 자음생크림은 10년 연속 안티에이징 크림 부문 1위를 기록한 제품이다. 핵심 성분인 ‘진세노믹스’를 통해 피부 본연의 생명력을 끌어올리는 것이 특징이다. 진세노믹스는 6000배 농축한 희귀 인삼 사포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