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수석대변인에 황보승희·비서실장에 서범수 내정...사무총장·정책위의장은 누구?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1-06-12 23:52:47
  • -
  • +
  • 인쇄
사무총장엔 권성동·박진 거론...정책위의장엔 김도읍·성일종·유경준

국민의힘 이준석 신임 대표가 헌정사상 최초로 30대 제1야당 당수 시대를 연지 하루만인 12일, 첫 당직 인선으로 수석대변인에 황보승희 의원, 비서실장에 서범수 의원을 각각 내정했다.

이 대표는 "수석대변인과 비서실장 정도는 제 임명권 하에 있는 것으로 봤다"며 "두 분께 당직을 제안했고 모두 수락했다"고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황보 의원은 부산 중구·영도구 출신의 초선이고, 서 의원은 울산 울주를 지역구로 둔 경찰 출신 초선이다. 황보 의원은 국회 입성 전 부산시의회에서 오래 활동했고 서 의원은 5선의 서병수 의원 친동생이다.

서 의원은 1963년생, 황보 의원은 1976년생으로 1985년생인 이 대표보다 각각 22세, 9세 위다.

개혁 성향의 두 의원은 이 대표와 가까운 오신환 전 의원이 차린 협동조합 방식의 카페 '하우스'(how's)에 조합원 자격으로 참여한 공통점이 있다.
 

▲ 11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전당대회에서 이준석 당 대표 후보가 황우여 선관위원장과 인사하고 있다. 이날 전당대회에서는 이준석 후보가 헌정사상 최초로 30대 제1야당 당대표로 선출됐다. [사진=연합뉴스]

이 대표와 가까운 오신환 전 의원은 조언자 역할을 지속하더라도 당장 당직을 맡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수석대변인 이외의 당 대변인 2명은 이 대표가 공약했던 '토론 배틀'을 통해 이르면 이달 내 선임할 계획이다.

이 대표는 주말인 12일 휴식을 취하면서 새 지도부 진용을 갖추기 위한 나머지 당직 인선 숙고에 들어갔으며, 휴일인 13일에도 별다른 공개 일정 없이 당직 인선과 언론 인터뷰 등으로 시간을 보낼 것으로 알려졌다.

원내 경험이 없는 30대 중반의 이 대표로서는 주요 당직에 경륜 있는 중진을 포석하고 당 운영의 안정을 꾀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먼저 '당 곳간지기'격인 사무총장에는 권성동 박진 의원 등이 거론된다. 모두 4선 중진이다. 이중 권 의원은 국민의힘 전신인 새누리당에서 사무총장을 지낸 바 있다.

정책위의장으로는 정책 역량과 대여 협상력을 고려한 후보군이 물망에 오른 것으로 전해진다. 3선 김도읍 의원, 재선 성일종 의원, 초선 유경준 의원 등이다.

새 당헌·당규에 따르면 정책위의장은 이 대표가 원내대표와 논의를 거쳐 1명을 선택한 후 의원총회에서 공식 추인을 받도록 하고 있다.

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 원장으로는 초선의 '정책통' 윤희숙 의원이 유력하다는 얘기가 나온다. 하지만 이 대표와 친분이 두터운 지상욱 현 원장이 유임될 가능성도 있다.

이 대표 측 관계자는 "정책위의장과 여의도연구원장의 인재풀이 겹친다"며 "먼저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을 조율하고 여연원장을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고 연합뉴스는 전했다.

이 대표가 당선 직후 회견에서 "원외 여성 전문가'를 모시겠다"고 밝힌 지명직 최고위원도 관심사다.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를 비롯해 민현주 신보라 전 의원, 여명숙 전 게임물관리위원장 등의 이름도 거론된다.


이 대표는 14일 오전 대전현충원 참배로 첫 공식 일정을 시작한다. 당직 인선은 다음주 첫 최고위를 거쳐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메가경제=류수근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롯데카드, 해킹으로 고객 297만명 정보 유출…"전액 보상·인적 쇄신"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롯데카드가 외부 해킹 공격으로 전체 회원 약 960만명 중 297만명의 개인정보가 유출됐다고 18일 공식 발표했다. 조좌진 롯데카드 대표는 이날 서울 중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객과 유관기관에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며 “사임을 포함한 인적 쇄신과 보안 강화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유출된 정보는 온라인 결제 과정에서 생성·수집된

2

한국마사회, 과천공연예술축제 연계 ‘도심승마축제’ 개최…시민 대상 무료 체험 제공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한국마사회(회장 정기환)는 9월 19~20일 과천시민공원에서 열리는 ‘과천공연예술축제’와 연계해 시민들이 무료로 승마를 체험할 수 있는 ‘도심승마축제’를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이번 도심승마축제는 도심에서도 말과 가까이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국민들의 승마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기획됐다. 축제는 19일 오후 2시부터 6시

3

넷마블, ‘세븐나이츠 리버스’ 글로벌 정식 출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넷마블은 수집형 RPG ‘세븐나이츠 리버스’를 글로벌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세븐나이츠 리버스는 지난 16일부터 글로벌 사전 다운로드를 시작했으며, 일본·대만·태국·홍콩·마카오 앱스토어에서 인기 1위를 기록하며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다.이용자들은 앱마켓(AOS, iOS)을 통해 모바일 버전을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PC 버전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